바빠진 이재용전무, 경영일선 복귀 ‘초읽기’

  • 입력 2009년 9월 17일 02시 52분


코멘트
5월부터 그룹 내부활동 늘어… 내년초 승진설 솔솔

이재용 삼성전자 전무(사진)가 특별한 보직 없이 1년 가까이 해오던 해외 순환근무를 접고 그룹 경영에 본격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무는 작년 4월 최고고객책임자(CCO) 자리에서 물러난 뒤 10월부터 1년 가까이 해외에서 ‘백의종군(白衣從軍)’해 왔다.

이 전무가 새 직책을 맡아 경영에 복귀할 시점은 삼성그룹 인사가 예정된 내년 초가 유력하다. 이런 움직임은 해외 순환근무를 시작한 이래 삼성이 직간접으로 꾸준히 공개해 온 이 전무의 일정에서도 드러난다.

삼성은 지난해 10월 20일 핵심소재 제조업체인 일본 아사히글라스를 방문하는 일정에서부터 올해 9월까지 총 16건의 이 전무 일정을 공개했다. 이를 분석한 결과 첫 6개월과 나중 5개월은 차이를 보였다. 이 전무는 해외근무 첫 6개월 동안(2008년 10월 말∼2009년 4월 말) 주로 하워드 스트링어 일본 소니 회장, 랠프 델라베가 미국 AT&T 최고경영자(CEO) 등 해외 고객 및 협력사를 만나거나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 등 유력 인사를 만나는 데 주력했다. 이 시기에 그룹 경영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등 국내에서 활동한 일정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7개월째를 맞은 올해 5월 이후 이 전무의 행보는 사뭇 달라졌다. 그룹 내부 경영활동과 국내 활동이 상대적으로 늘어났다. 그는 올해 6월 충남 아산에서 사내(社內) 행사로 열린 액정표시장치(LCD) 제품 출하식에 참석한 데 이어 7월 삼성전자 완제품(DMC)부문 해외법인장 회의 참석자들과의 저녁 뒤풀이 자리에도 가는 등 조직 내부와의 스킨십을 늘렸다.

이달 초에는 캐나다 캘거리 국제기능올림픽에 참석해 선수들을 격려한 데 이어 이례적으로 언론과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이 전무는 이 자리에서 “제조업의 힘은 현장의 기능인력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삼성 관계자는 “이 전무가 기능올림픽 현장에서 그룹의 핵심인 제조업과 관련해 자신의 생각을 밝힌 것은 앞으로 경영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사로 볼 수 있다”고 풀이했다.

이에 맞춰 최근 삼성 내부에서는 경영체제 전환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 전략기획실 부활에 대해선 부정적이지만, 이건희 전 삼성 회장과 이 전무의 복귀에 대해서는 마케팅 등 삼성전자 현장조직 중심으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 전 회장은 지금도 대주주로 남아 있지만 고문이나 명예직의 형태로라도 그룹에 다시 자리를 마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룹 안팎에서는 이 전무의 부사장 승진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다. 올해 삼성이 상당히 좋은 실적을 냈고, 이 중 대부분은 해외 시장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이 전무는 스트링어 회장을 직접 만나 소니와의 LCD사업 결별설을 잠재우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올렸다. 승진연한 3년도 채웠다.

이에 따라 이 전무가 내년 초 부사장으로 승진해 중국삼성 등 해외사업을 맡거나 그룹 계열사 중 하나를 맡아 경영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김용석 기자 nex@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