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사이트에 숨은 ‘진주’ 있다

  • 입력 2009년 1월 30일 03시 00분


이력서 내면 취업 가능성 진단… 고령자-여성 대상 정보 제공…

《채용 정보 사이트에는 ‘진주’가 숨어 있다. 구직자 대부분은 기업 채용 공고를 파악하기 위해 채용 정보 사이트에 들르지만 이들 사이트를 꼼꼼하게 뜯어보면 입사원서 접수 기간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채용 달력’부터 이력서 작성법이나 면접 후기 등을 담은 ‘족보’까지 각종 정보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이광석 인크루트 대표는 “입사하기 위한 내공 쌓기 못지않게 취업 정보 사이트 등에 나오는 수많은 취업 정보 중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선별 축적해 취업 준비에 응용하는 것도 취업 성공의 주요 요인”이라고 말했다.

김유영 기자 abc@donga.com》

인크루트

인크루트(www.incruit.com)는 최근 10년간 쌓은 구직자들의 입사 자료 등을 바탕으로 ‘취업 진단 서비스’를 실시한다. 구직자가 학교 학점과 어학 점수, 출신 학교 등을 입력하면 ‘대기업 취업 희망자 중 상위 ○%’ ‘마케팅 업무 희망자 중 상위 ○%’ 등의 방식으로 특정 그룹에서 자신의 순위를 파악할 수 있다. 또 ‘공채 다이어리 서비스’를 통해 날짜별로 취업 전형이 시작되는 회사, 취업 전형이 마감되는 회사 등을 정리했다. 헌혈 경험이 있는 구직자에게는 온라인 이력서에 헌혈 인증마크를 부착해주고, 국내 800여 개 봉사단체에서 활동한 내용을 이력서에 게재할 수 있도록 하는 점도 특징이다.

잡코리아

잡코리아(www.jobkorea.co.kr)는 연봉 자료 100만여 건을 토대로 산출된 특정 기업의 직종별 연봉을 구직자가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최종 합격한 구직자가 연봉 협상을 해야 할 때 적절한 연봉 범위를 미리 파악해 협상을 유리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 서울시내에서 우편번호가 따로 부여된 500여 개 대형 빌딩에 입주한 기업별로 채용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빌딩 이름으로 근무 환경까지 파악할 수 있는 셈이다.

이와 함께 전국 230여 개 대학에서 발급할 수 있는 증명서를 잡코리아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아 개인용 컴퓨터에서 출력하거나 온라인 입사지원서에 이력서와 함께 첨부할 수 있고 70여 개 국가의 채용 정보도 검색이 된다.

커리어

커리어(www.career.co.kr)는 구직자가 입사하려는 기업의 서류 전형 합격 가능성을 실전과 유사하게 점검해 볼 수 있는 ‘커리어 스펙트럼 익스프레스’ 서비스가 특징이다. 커리어가 채용 모집 모의 공고를 내면 구직자가 지원할 기업을 선택해 이력서를 넣으면 합격 가능성이 산출되는 방식이다. 해당 기업에 지원한 경쟁자들과 비교한 구직자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준다. 커리어는 글로벌 채용업체와 해외 60여 개국의 취업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2004년 입사, 연구개발, 남, 34세, 연봉 ○만 원’처럼 해당 기업에 다니는 직장인의 연봉 정보도 구체적으로 게시하고 있다.

워크넷

워크넷(www.work.go.kr)은 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사이트다.

대졸 신규 취업자뿐 아니라 취약 계층까지 대상으로 하는 점이 민간 취업 정보 사이트와 차별화되는 점이다.

실제로 워크넷에는 고령자(senior.work.go.kr), 여성(women.work.go.kr), 청소년(youth.work.go.kr) 등 취약 계층 대상 취업 사이트도 연결되어 있다.

또 워크넷은 전국 84개 고용지원센터가 해당 지역 중소기업의 채용 정보를 수집해 중소기업 채용 공고도 많다.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해 일자리 맞춤 정보 서비스를 신청하면 학력과 거주지, 선호직종, 임금 등이 감안된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직업적성 흥미검사와 사이버 직업상담도 실시한다.

사람인

사람인(www.saramin.co.kr)은 1000대 기업, 300대 기업, 3만 대 우량 기업 등 채용 공고 기업 분류를 세분해서 구직자가 취업을 원하는 회사의 채용 공고를 빨리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1000대 기업의 경우 △공채 달력 서비스 △채용 설명회 후기 △자기소개서 항목 △연봉 등의 서비스가 나온다.

또 취업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을 구직자가 올리면 80% 정도는 10분 이내, 늦어도 당일 밤 12시까지 답변이 올라온다. 인턴십의 전형 일정과 자격 요건 등의 정보와 공채 합격 족보 서비스, 직급별 연봉 서비스 등도 담겨 있다.

직군별·지역별 사이트

직군별로 특화된 취업 사이트도 있다.

미디어통(www.mediatong.com)은 방송 연출, 진행, 작가, 출판, 편집, 영화, 음악, 광고, 문화, 공연, 인터넷, 디자인, 게임 등의 구인 구직 정보를 제공한다.

에듀잡(www.edujob.com)은 학원과 전국 초중고교 교사 채용 정보를 담고 있다. 게임잡(www.gamejob.co.kr)과 데브잡(www.devjob.co.kr)은 각각 게임과 정보기술(IT) 개발 영역의 채용 정보를 특화했다.

이 밖에 지역별 일자리를 찾으려면 경기는 인투인(www.intoin.or.kr), 부산 울산 경남은 잡부산(www.jobbusan.co.kr), 대구 경북 지역은 갬콤(www.gemcom.co.kr), 대전은 디디잡(www.ddjob.or.kr), 제주는 제주잡(www.jejujob.co.kr)을 참조하면 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