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석유공사-산업은행 등 공기업 20여곳 내사

  • 입력 2008년 5월 13일 02시 59분


장애인 보조금 빼돌려 성형수술

정부 출연금으로 딸 해외연수

‘장애인 보조금을 빼돌려 성형수술과 집 사는 데 사용한 복지시설 원장 구속기소.’

‘기술개발 정부출연금을 빼돌려 딸의 해외 어학연수 비용으로 사용한 기업체 사장 구속기소.’

검찰이 최근 적발한 공기업 및 국가보조금 비리 수사 사례들이다.

대검찰청은 이같이 ‘나랏돈을 쌈짓돈처럼 사용한’ 공기업 비리와 국가 보조금 관련 비리를 2대 중점 척결 대상 범죄로 규정해 집중 수사에 나섰다고 12일 밝혔다.


▶본보 4월 24일자 A1면 참조
“400조 기금-보조금 사용실태 조사하라”

최재경 대검 수사기획관은 “최근 공기업의 역할과 예산이 행정기관 못지않게 커졌는데도 비리 수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감사원과 금융감독원 등 유관기관과 공조 수사할 계획이며 가시적 성과를 거둘 때까지 수사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이 현재 내사 또는 수사 중인 공기업과 공공기관은 전국적으로 20여 곳. 대한석탄공사(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와 한국증권선물거래소(금융조세조사1부), 증권예탁결제원(서울남부지검)도 여기에 포함된다.

대검 중수부는 이 중 한국석유공사, 한국산업은행 등 주요 공기업을 내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속 대상은 공기업 비리의 경우 △임직원 직무 관련 금품수수 △인사 비리 및 경영 관련 업무상 배임 △비자금 조성과 횡령 △분식회계 및 탈세, 담합 입찰과 불법 하도급 △업무알선 비리(브로커) 등에 맞춰져 있다.

국가보조금 비리는 △보조금 편취 및 횡령 △담당 및 감독 공무원의 뇌물수수와 보조금 편취 묵인 △허위공문서 작성, 업무상 배임 등이 주요한 수사 대상이다.

검찰은 올해 1월 이후 집중 단속을 벌여 공기업 보조금 관련 범죄 31건에서 관계자 80명을 수사해 34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200억 원 상당의 보조금이 손실된 사실을 확인해 몰수·추징했다.

대검은 앞으로도 범죄 정보와 첩보 수집에 전력을 다하는 한편 수집된 정보를 서울중앙지검 등 전국의 검찰청에 보내 수사하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특히 우선 점검 대상 공기업을 선정해 집중 조사에 나설 것이며 비리 정도가 심각한 사안에 대해서는 대검 중수부가 직접 수사할 방침이다.

또 최근 통합민주당 정국교 비례대표 당선자 수사를 통해 500억여 원의 범죄 수익을 추징 보전한 것처럼 대검 범죄수익환수반 중심의 범죄수익환수 업무도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