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 공정위 차기 수장 누구냐

  • 입력 2006년 2월 27일 02시 59분


코멘트
《통화정책과 대기업정책의 수장(首長)이 다음 달에 모두 임기만료를 맞는다. 임기 4년인 박승 한국은행 총재의 임기는 3월 31일에 끝난다. 임기가 3년인 강철규 공정거래위원장도 다음 달 9일에 임기가 만료된다. 한은 총재는 경제와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통화정책을 책임진다. 또 장관급인 공정위원장은 대기업 정책을 총괄한다. 이런 비중 때문에 경제계에서는 후임 한은 총재와 공정위원장이 누가 될지에 관심이 높다. 변수가 많지만 현재로서는 후임 한은 총재에 이성태 부총재의 승진 가능성이 높다는 평이다. 또 새 공정위원장으로는 박봉흠 전 대통령정책실장이 일단 1순위로 꼽힌다.》

▼한국은행

지금까지 한은 총재 후보 물망에 오른 인물은 줄잡아 10여 명. 이 가운데 이 부총재는 줄곧 후보명단의 맨 앞자리를 차지해 왔다.

1968년 한은에 들어와 자금, 조사 분야의 핵심 요직을 두루 거쳤다. 합리적이라는 평으로 한은 내부의 신망도 두터운 편이다. 통화정책의 연속성을 기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이 부총재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릴 땐 ‘노무현 대통령의 부산상고 2년 선배’라는 점이 빠지지 않는다.

그러나 한은의 한 간부는 “이 부총재의 유일한 약점은 노 대통령과 부산상고 선후배 간이라는 것”이라며 “이 때문에 오히려 ‘역차별’을 받을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고 말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상임집행위원장과 부패방지위원장 등을 지낸 강철규 현 공정위원장과 금융통화운영위원과 국제금융센터 초대 소장을 거친 어윤대 고려대 총장의 기용 가능성도 있다.

이 밖에 심훈 부산은행장, 정운찬 서울대 총장, 이정우 전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장, 박철 한은 고문, 박영철 서울대 국제통상금융센터 소장 등도 한은 총재 후보로 거론된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정경준 기자 news91@donga.com

▼공정거래위원회

새 공정위원장 후보로는 최근 들어 기획예산처 장관 출신인 박봉흠 전 대통령정책실장의 기용설이 많이 나온다.

박 전 실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과 함께 ‘최고의 경제 관료’로 평가할 정도로 신임이 두텁다. 현 정권 출범과 함께 중용됐으나 건강상 이유로 2004년 6월 사표를 제출했다. 이후 경제부총리, 대통령비서실장 등 주요 자리에 대한 인사가 있을 때마다 하마평에 올랐다.

박 전 실장의 부인은 26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건강이 많이 좋아져 다시 정부 일을 해보고 싶어 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본인과는 전화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전직 공정위 간부들의 기용 가능성도 있다. 공정위 부위원장을 지낸 김병일 김&장법률사무소 고문과 조학국 법무법인 광장 고문, 판사 출신으로 공정위 정책국장과 하도급국장 등을 지낸 임영철 변호사 등의 이름이 거론된다. 한편 정부는 다음달 초 일부 장관들의 지방선거 출마와 관련한 개각을 실시하면서 차기 공정위원장도 함께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클릭후 새창으로 뜨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우측하단에 나타나는 를 클릭하시면 크게볼 수 있습니다.)


박현진 기자 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