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대상]삼성테스코-LG마이크론-하나銀-현대重 종합대상

  • 입력 2005년 12월 13일 03시 03분


코멘트
삼성테스코, LG마이크론, 하나은행, 현대중공업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뽑은 ‘2005 한국경영대상’의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한국경영대상은 전략적이며 총체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한 기업들을 발굴하고 알림으로써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가산업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제정된 상이다.

삼성테스코는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는 가치점(Value store) 개념을 적용해 쇼핑, 편의, 문화시설 외에 금융, 인터넷 서비스 등 고객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우수한 경영실적을 거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LG마이크론은 6시그마 등 총체적 경영혁신 활동을 통해 전 사원이 참가하는 성과 창출형 경영혁신 조직으로 개편하고 경영관리뿐 아니라 기업문화로까지 혁신 영역을 확장한 것이 다른 기업의 모범사례로 인정받았다.

종합대상 수상기업
2005 한국경영대상 수상 기업들은 우선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이를 지속적인 혁신으로 실천한 끝에 해당 업계의 유력 주자로 부상할 수 있었다. 위로부터 삼성테스코 하나은행 현대중공업 LG마이크론. 사진제공 각 기업

하나은행은 급변하는 세계금융 트렌드에 맞춰 프로세스의 개선과 전략적 제휴(알리안츠생명), 지속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대형화와 국제화, 효율화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 해양, 플랜트사업 등 6개 주요 사업 부문을 중심으로 사업 구조의 최적화, 저부가가치 사업의 아웃소싱 확대를 통한 사업운영 혁신을 추진하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종합대상 외에 특정 부문에서 탁월한 경영 활동을 전개한 기업에 수여하는 대상 부문은 가치경영, 윤리경영, 인재경영, 혁신경영 등 4개 부문에서 금호생명보험, 한국남부발전, 한국MSD, 한라공조, 금호석유화학, 대한주택보증, 월드건설, 한국감정원,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국지역난방공사, 현대오일뱅크, 현대해상화재보험 등 14개사가 수상했다.

현진과 주택관리공단, 현대아산은 각각 기업가치 제고, 사회공헌 활동, 남북경협사업 등을 인정받아 특별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최고경영자(CEO) 리더십 부문에서는 하나은행의 김종열 행장과 현대중공업의 민계식 부회장이 수상했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올해의 수상 기업들은 △강력한 CEO 리더십을 통한 명확한 미래상 제시 △지속가능 경영의 기반인 윤리경영과 사회공헌 활동의 중요성 부각 △총체적 경영혁신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의 확대 △핵심인재 육성과 기업문화가 경쟁력 강화의 핵심 요소로 부각 △불황 타파를 통한 탁월한 경영성과의 실현 등의 특징이 있다고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6일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한국경영대상 시상식을 연 뒤 ‘2005 대한민국 전략경영 콘퍼런스’도 개최했다.

김상수 기자 ssoo@donga.com

유재동 기자 jarrett@donga.com

▼어떻게 선정했나▼

한국경영대상은 응모, 심사, 최종 결과에 이르기까지 총 6단계의 절차를 거쳤다. 먼저 한국경영대상의 후보선정 기준에 의한 후보기업을 뽑아 응모 자격을 부여했고 응모 기업의 공적서를 기초로 서류심사를 했다. 서류심사를 통과한 기업은 전략, 인사조직, 재무, 마케팅, 생산혁신 등을 전공한 교수 50여 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이 직접 회사를 찾아가 현장검사를 실시해 최종 수상 회사를 결정했다.

2005한국경영대상 수상 결과

종합대상부문 수상 기업
훈격기업대표자비고
대상삼성테스코㈜이승한3년 연속
LG마이크론㈜조영환3년 연속
주식회사 하나은행김종열
현대중공업㈜민계식

대상부문(가치, 윤리, 인재, 혁신경영) 수상 기업
훈격기업대표자비고
대상금호생명보험주식회사박병욱가치경영부문
한국남부발전주식회사김상갑혁신경영부문
한국MSD마크 팀니인재경영부문
한라공조㈜신영주가치경영부문
최우수상금호석유화학㈜김흥기가치경영부문
대한주택보증주식회사박성표윤리경영부문
월드건설㈜조대호인재경영부문
한국감정원장동규혁신경영부문
한국남부발전주식회사김상갑윤리경영부문
한국자산관리공사김우석혁신경영부문
한국전기안전공사송인회혁신경영부문
한국전력거래소박수훈혁신경영부문
한국지역난방공사김영남윤리경영부문
현대오일뱅크주식회사서영태윤리경영부문
현대해상화재보험주식회사하종선윤리경영부문

특별부문 수상 기업
훈격기업대표자비고
최우수상㈜현진전상표기업가치 제고
주택관리공단고종문사회공헌활동
현대아산주식회사윤만준남북경협사업

CEO리더십 부문
부문기업대표자비고
CEO 리더십주식회사 하나은행김종열
현대중공업㈜민계식

▼부문별 수상기업 소개▼

▽한라공조〓이 회사는 ‘주주 중심의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지속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한 원가구조 혁신’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진(특별부문 최우수상)〓주택건설, 금융, 레저, 해외사업이라는 4대 핵심 성장엔진을 사업의 축으로 삼아 글로벌 경영에 나서고 있다.

▽금호생명보험〓‘1등 기업 가치 창출’이라는 중장기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올해를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의 해’로 정했다. 또 수익 중시 경영, 판매 채널별 경쟁력 확보 등 부문별 세부 계획을 추진해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

▽현대해상화재보험〓‘2010년, 국내에서 최고로 존경받는 보험회사’라는 비전을 세웠다. 이 회사는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세부 프로그램으로 ‘내부 고발제도’, ‘혐의거래 보고제’, ‘셀프 체크리스트’ 등을 갖고 있다.

▽대한주택보증〓2002년부터 매년 전 직원에 대한 사이버 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이를 윤리지수 평가에 반영하는 등 주택건설업체의 윤리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회사 사랑과 고객 사랑, 임직원 사랑, 주주 사랑, 투명 경영, 열린 경영, 사회 기여라는 7가지 핵심 가치를 선정해 윤리경영에 반영하고 있다.

▽한국MSD〓크게 ‘성과 관리’와 ‘교육 및 개발’, ‘전략적 채용’, ‘핵심 인재 육성’ 등으로 구성된 인재관리시스템을 갖고 있다. 모든 직원이 자신의 발전 정도를 미리 정하고 목표를 이루면 스스로를 추천해 승진할 수 있는 ‘자기 주도 승진제도’를 도입했다.

▽한국감정원〓조직정비를 통해 전사 차원의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우선 혁신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으로 ‘혁신전략단’을 설립하고 혁신과제 의결과 지원을 위한 기구로 경영혁신위원회를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한국지역난방공사〓‘1지사 1문화 운동’, ‘한난 행복나눔단’ 등의 활동을 통해 윤리경영의 기틀을 다졌다. 또 내부 공익신고자 보호제도와 보상규정 등 평가체계가 잘 구성돼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월드건설〓인지도보다는 선호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으로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건설업계 최초로 자기 주도 승진제도를 도입하는 등 인재 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