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비자금’ 정치인 2, 3명 내주 소환

  • 입력 2003년 10월 16일 18시 27분


코멘트
‘SK비자금’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 한나라당 최돈웅(崔燉雄) 의원, 통합신당 이상수(李相洙) 의원 외에 2000년 4·13총선 이후 SK에서 비자금을 제공받은 혐의가 있는 여야 정치인 2, 3명을 다음 주부터 차례로 소환, 조사키로 했다.

소환대상 정치인들은 4·13총선 당시부터 지난해 말까지 SK에서 정치자금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비자금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검찰은 최 의원이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노무현, 국민통합21 정몽준(鄭夢準) 후보의 ‘후보단일화’ 이전인 지난해 11월 초중순경 SK측으로부터 여러 차례에 걸쳐 100억원을 전액 현금으로만 건네받았다는 구체적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 의원을 17일 재소환한 뒤 최 의원이 혐의를 또다시 부인할 경우 다음 주 다시 소환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 검찰 “웬 특검” 정치권과 一戰태세
- '현금 100억' 대선 私조직 유입추적
- 안대희 중수부장 분통
- 한나라 의원들 "제보 쏟아져"

검찰은 최 의원에게서 SK비자금의 일부를 건네받은 것으로 드러나는 정치인들도 정치자금법위반 혐의로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은 또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최씨를 17일 재소환해 지난해 12월 SK에서 돈을 받은 경위와 변제내용, 사용처 등에 대해 보강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이와 함께 최씨가 지난해 대선 당시 SK 이외 다른 기업 2, 3곳에서 자금을 제공받았다는 의혹도 확인 중이다. 조사 결과 최씨와 대선 선거빚 문제를 상의한 노 대통령의 고교선배인 이영로씨(63)는 SK비자금 11억원을 최씨에게서 전달받아 1억원은 대학교수인 부인의 연구비로 지원하고 일부는 주식투자 등 개인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최근 최태원(崔泰源) SK㈜ 회장을 한 차례 소환해 정치인에게 비자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손길승(孫吉丞) SK그룹 회장과 상의했는지 등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한편 검찰은 ‘안기부예산 불법 선거지원 사건’과 관련해 95년 6·27 지방선거 당시 민자당 사무총장 겸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한나라당 김덕룡(金德龍) 의원을 이르면 다음 주 소환한 뒤 이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이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