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 연체 줄이기

  • 입력 2002년 12월 25일 18시 38분


카드사들이 ‘연체와의 전쟁’에 나섰다.

카드업체마다 연체율이 1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나자 앞다투어 연체를 막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비상작전에 돌입한 것.

금융당국이 강력한 가계대출 억제책을 유도하고 있어 카드 이용자들은 신용관리를 위해 각 카드사들이 마련한 기준을 잘 파악해야 한다.

LG카드는 신규 카드 발급시 대기업 근무자, 전문직 종사자 등 안정적인 직종 외에는 결제 능력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반드시 첨부하도록 하고 있다.

회사측은 “직군에 따라 소득 증빙과 함께 신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추가서류를 제출해야만 카드 발급이 가능하도록 회원자격 기준을 강화, 연체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막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회원의 경우 소득수준에 맞게 한도를 재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단기 연체를 방지하기 위해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를 통해 결제일 4, 5일 전에 결제일, 결제금액 등을 알리는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신용평점시스템에 의해 매달 회원에 대한 한도 재조정 작업(스코어 상승하면 한도 상향조정, 스코어 하락하면 한도 하향)을 통해 카드사용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급격한 한도축소는 계획하고 있지 않다”며 “현재의 신용평점시스템에 의한 자동한도조정을 계속 유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회원 입회심사를 더욱 엄격히 하고 회원 신용도 변화에 따른 탄력적인 한도관리를 통해 부실화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고 있다는 것.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카드 사용금액을 알려 주고, 결제일에 맞춰 청구금액도 알려줘 입금률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연체회원에 대해 월간 단위로 한도 하향조치를 취하고 있다.

한도는 자동 데이터 시스템의 분석으로 이뤄지며 평균 전회원의 6% 정도의 한도가 내려간다. 현대카드는 대환대출 중심의 개인신용회복제도를 보완한 MRP(Membership Recovery-supporting Program)제도를 도입, 100만원 이상 연체금에 대해서는 최장 48개월까지 금리 19%의 원금 균등분할 상환의 대출도 하고 있다.

외환카드는 9월초 부실화 징후를 보이는 연체 회원에 대해 한도를 줄였다. 25만명에 해당하는 연체회원의 한도가 10%에서 최고 30%까지 줄었다. 또 신규회원에 대한 현금서비스 한도 부여 기준도 바꿔 종전에 회원 총한도의 30∼50%까지 부여되던 현금서비스 한도를 20∼30%로 제한했다.

국민카드는 16만여명에 해당하는 다중채무자 이용한도를 20%가량 줄였다. 또 10월 25일부터 다중채무자 연체발생시 이용한도를 줄이는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장기 신용불량회원(60일 이상 연체고객) 가운데 약 40만 명에 대해 신용한도를 없애고 불량사유 해제 시에도 카드 이용을 제한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신용평점시스템(CSS) 심사기준을 재정비함으로써 발급심사를 강화, 우량회원을 선별 유치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심사기준 강화와 함께 최근 개인고객에게 부여되는 현금서비스 최저 한도를 80만원에서 60만원으로 낮춰 신규 회원의 연체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올해 5월부터 신규회원에 대한 발급기준을 강화해 기존의 신규회원 자격기준이던 ‘타사 카드 소지자’ 기준 항목을 없애고 결제능력심사기준을 신설, 소득증빙서류를 필수적으로 증빙하도록 하고 있다.

카드사별 연체관리의 주요 내용 (자료: 각 카드업체)
LG
단기연체 방지 위해 휴대전화 문자서비스로 사전 고지
삼성
신용평점시스템에 의해 매달 회원에 대한 한도 재조정
현대
대환대출 중심의 MRP 제도 시행
외환
연체회원 한도를 최고 30%까지 줄여
국민
장기 신용불량회원 신용한도 아예 없애
신한
신용평점 시스템 재정비
우리
소득증빙서류 제출 의무화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