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브랜드]브랜드 파워 "내가 으뜸"…새우깡 등 4년연속 1위

  • 입력 2002년 4월 8일 17시 19분


브랜드 파워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가 녹아 있는 대표적 지표로 꼽힌다. 소비자들이 느끼는 만족도와 제품의 성능 등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이다.

브랜드 파워는 부가가치로 직결된다. 도요타의 렉서스가 벤츠 승용차에 성능이 뒤지지 않으면서도 가격은 1만달러나 싼 것은 모두 브랜드 파워 때문이다.

국내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브랜드 파워를 조사해 발표하는 대표적인 기관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1998년부터 매년 3월에 100여개의 소비재와 서비스 별로 나눠 ‘브랜드 파워 1위 브랜드’를 발표하고 있다.

이 평가 작업은 소비재, 내구재, 서비스 등 3개 부문으로 이루어진다. 눈여겨볼 점은 133개 1위 브랜드 중 무려 55개 브랜드가 4년 연속 1위로 뽑혔다는 사실.

소비재부문의 4년 연속 1위 브랜드는 △비스킷-에이스 △스낵-새우깡 △일반우유-서울우유 △마시는 요쿠르트-한국야쿠르트 △주스-델몬트 △라면-신라면 △고추장-청정원순창고추장 △조미료-다시다 △커피-맥심 △자양강장제-박카스 △진통제-게보린 △소화제-훼스탈포르테 △롤화장지-뽀삐 △치약-죽염 △기저귀-하기스 △스포츠의류-나이키 △여성내의-비너스 △남성정장-갤럭시 △스포츠화-나이키 △남성정장구두-리갈 △휘발유-엔크린 △엔진오일-지크 등.

내구재 부문에서는 △이동전화단말기-애니콜 △데스크톱컴퓨터-매직스테이션 △일반TV-명품완전평면 △에어컨-위니아에어컨 △청소기-동글이진동팍팍 △일반냉장고-싱싱냉장고 앞에서뒤에서 △가스오븐레인지-매직 △정수기-웅진코웨이 △부엌가구-한샘 △침대-에이스침대 △장롱-보루네오가구 △중형승용차-뉴EF소나타 △경승용차-마티즈Ⅱ △RV미니밴-카니발 △기름보일러-귀뚜라미 기름보일러 등이 4년 연속 최고의 자리에 올랐다.

서비스 부문에서는 △편의점-LG25 △백화점-롯데백화점 △대형할인점-이마트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 △콘도미니엄-대명콘도 △호텔-호텔롯데 △레저시설-롯데월드 △항공사-대한항공 △택배서비스-한진택배 △국제전화-한국통신001 △PC통신-천리안 △은행-국민은행 △신용카드-비씨카드 △생명보험-삼성생명 △자동차보험-삼성화재 △증권-삼성증권 △투자신탁회사-대한투자신탁 △학습지-대교눈높이 등이 4년 연속 영예를 안았다.

지난해까지 2위나 3위에 있던 브랜드가 올해 새롭게 1위에 오른 브랜드는 19개에 불과했다. 브랜드 파워가 단시일에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입증하는 결과다.

능률협회 관계자는 “4년 연속 1위 브랜드가 55개나 되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뀌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박정훈기자 sunshade@donga.com

2002년 브랜드파워 1위
▽소비재
제품1위 브랜드기업
고추장청정원순창고추장대상
스낵새우깡농심
우유서울우유서울우유
라면신라면농심
조미료다시다제일제당
맥주하이트하이트맥주
소주참眞이슬露진로
휘발유엔크린SK
▽내구재
이동전화단말기애니콜삼성전자
일반TV명품완전평면삼성전자
세탁기공기방울세탁기대우전자
일반냉장고싱싱냉장고LG전자
김치냉장고딤채만도공조
가스레인지린나이가스레인지린나이코리아
중형승용차뉴EF쏘나타현대자동차
경승용차마티즈Ⅱ대우자판
SUV무쏘쌍용자동차
RV미니밴카니발기아자동차
가스보일러귀뚜라미보일러귀뚜라미보일러
승용차타이어블랙버드V한국타이어
▽서비스
백화점롯데백화점롯데쇼핑
대형할인점이마트신세계이마트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롯데리아
제과점파리바게뜨파리크라상
호텔호텔롯데호텔롯데
항공사대한항공대한항공
국제전화한국통신001KT
이동전화서비스TTLSK텔레콤
무선인터넷Magic-NKTF
신용카드비씨카드비씨카드
생명보험삼성생명삼성생명
자동차보험삼성화재삼성화재
자료: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