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트라비아타, 돈 조반니… 8색 오페라 한상차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올해 14회째 맞은 오페라페스티벌
내달 4일 롯데콘서트홀 개막 공연
서울 넘어 대전서도 작품 선보여

‘돈 조반니’를 공연하는 서울오페라앙상블. 오페라축제추진단 제공
‘돈 조반니’를 공연하는 서울오페라앙상블. 오페라축제추진단 제공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오페라페스티벌이 5월 4일부터 6월 25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 대전 서구 대전예술의전당에서 열린다.

축제 주 공연장인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는 개막작인 글로리아오페라단의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5월 19∼21일)를 시작으로 라벨라오페라단의 도니체티 ‘로베르토 데브뢰’(5월 26∼28일), 서울오페라앙상블의 모차르트 ‘돈 조반니’(6월 2∼4일)와 축제 초청작인 국립오페라단의 베르디 ‘일 트로바토레’(6월 22∼25일)가 공연된다.

올해 페스티벌은 처음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을 벗어나 5월 4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사전 행사 격인 오페라 갈라 콘서트가 열린다. 대전예술의전당에서는 6월 9∼11일 대전오페라단이 마스카니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와 레온카발로 ‘팔리아치’를 공연한다.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25일 열린 간담회에서 신선섭 대한민국 오페라페스티벌 조직위원장은 “오페라 작품의 폭넓은 유통과 확산을 통해 앞으로 페스티벌이 전국으로 확대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3년 동안 중단됐던 페스티벌 출연자 공동 오디션도 지난해 11월 열렸다. 오디션에서 선발된 소프라노 손가슬(‘로베르토 데브뢰’ 엘리자베타 역) 등 16명이 무대에 오른다.

라벨라오페라단이 국내 초연하는 ‘로베르토 데브뢰’는 국내에서 무대에 올리기 쉽지 않은 도니체티의 ‘여왕 3부작’을 완결하는 공연으로 눈길을 끈다. 이 오페라단은 여왕 3부작 중 ‘안나 볼레나’를 2015년에, ‘마리아 스투아르다’를 2019년에 국내 초연했다. 이강호 라벨라오페라단 예술감독은 “드라마틱한 힘을 요구하는 배역이 많아 묻혀 있다가 20세기 중반에야 전설적 소프라노 마리아 칼라스에 의해 부활한 작품”이라고 말했다.

모차르트 ‘돈 조반니’를 무대에 올리는 장수동 서울오페라앙상블 예술감독은 “2005년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을 시작으로 서울오페라앙상블이 네 번이나 공연한 작품이다. 21세기 가상의 항구도시를 배경으로 인물들의 갑을관계와 도시 재개발 등 세태를 반영한 무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어린이를 위한 오페라도 서울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두 편 공연된다. 공연기획사 아트로가 현석주 작곡 창작오페라 ‘혹부리 할아버지의 노래주머니’(5월 26∼28일)를, 오페라팩토리가 시모어 베래브 곡 ‘빨간 모자와 늑대’(6월 2∼4일)를 무대에 올린다. 5월 13일 오후 1시 서울 예술의전당 음악분수 잔디광장에서는 팝업 공연 ‘밖으로 나온 오페라’가 열린다.


유윤종 문화전문기자 gustav@donga.com
#라 트라비아타#돈 조반니#8색 오페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