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한국교육학술정보원, 아세안 학생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 제공 맞손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입력 2021-08-13 15:40수정 2021-08-13 15:41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김진성)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박혜자)과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ACU) 한국어 교육과정 시범운영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식은 장경배 고려사이버대 기획홍보처장과 장상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학술본부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플랫폼(ZOOM)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11일 진행됐다.

양 기관은 이날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려사이버대학교 한국어 교육 콘텐츠 ‘바른 한국어’를 활용해 아세안 국가 학생들에게 한국어 교육과정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는 전자 학습 시스템을 통해 아세안 지역의 고등 교육을 강화하고 한-아세안 협력을 증진하는 프로젝트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2주기 ACU 사무국으로 지정됨에 따라 교육부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사업이다.

주요기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이번 사업의 주관 기관으로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 공동활용 플랫폼(ACU-OER)’ 제공 및 베트남어 자막 개발 등을 진행한다. 또 고려사이버대는 교육 콘텐츠와 전담 인력을 제공하고 학습자 모니터링뿐만 아니라 화상회의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실시간 튜터링을 병행할 예정이다.

장경배 기획홍보처장은 “코로나19로 교육의 패러다임이 급변하는 오늘날, 우리가 그 시작점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우수한 시스템을 통해 고려사이버대 바른 한국어를 전 세계에 보다 체계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어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수강생은 지난 2일부터 16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결과는 8월 27일 발표된다. 협약을 체결한 8월 11일 기준 총 1252명의 아세안 학생들이 신청했다.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