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민 “10년만의 연극무대, 걱정 반 기대 반”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리차드 3세’ 주연 맡은 황정민
“셰익스피어 작품 중 가장 탐난 배역, 한달 공연 동안 ‘원 캐스트’ 선택… 수많은 가면 쓴 캐릭터 표현 고심”

10년 만에 ‘리차드 3세’로 연극 무대에 복귀하는 천만배우 황정민. 그는 “오랜만에 서는 연극 무대인 만큼 관객들에게 멋진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샘컴퍼니 제공
10년 만에 ‘리차드 3세’로 연극 무대에 복귀하는 천만배우 황정민. 그는 “오랜만에 서는 연극 무대인 만큼 관객들에게 멋진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샘컴퍼니 제공
‘천만배우’ 황정민(47)이 10년 만에 연극 무대에 오른다.

내년 2월 서울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선보이는 연극 ‘리차드 3세’를 통해서다. 그는 2008년 연극 ‘웃음의 대학’ 이후 10년간 주로 영화와 뮤지컬에 출연해 왔다. 그는 부인 김미혜 샘컴퍼니 대표가 제작한 이번 작품에서 주인공 ‘리차드 3세’ 역을 맡았다.

이 작품은 영국 장미전쟁 때 실존인물을 바탕으로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가 쓴 초기 희곡이다. ‘리차드 3세’는 볼품없는 얼굴과 곱사등을 가진 신체적 불구이지만 모든 콤플렉스를 뛰어넘는 언변과 권모술수, 유머감각, 탁월한 리더십으로 경쟁 구도의 친족과 가신들을 숙청하고 권력의 중심에 서는 인물이다.

20일 열린 제작발표회 현장에서 만난 황정민은 “10년 만에 서는 연극 무대라 걱정 반, 기대 반”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극 복귀작으로 이 작품을 선택한 것에 대해 “셰익스피어 작품 가운데 가장 연기하고 싶은 작품이 ‘리차드 3세’였다. 연극을 처음 시작할 때 선배들이 하는 고전극을 보며 성장했고 배웠다”라며 “어느덧 선배가 된 입장에서 후배들에게 공부가 될 수 있는 작품을 하고 싶었고 ‘리차드 3세’가 제일 먼저 떠올랐다”고 말했다.

그는 한 달간의 공연 동안 ‘원 캐스트’로 무대에 오른다. 한 배역을 놓고 2∼4명의 배우가 번갈아 연기하는 최근 공연계 분위기와는 정반대의 행보다. 그는 “예전 선배님들이 더블 캐스팅이 되면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었던 기억이 난다”며 “공연 기간 체력을 안배하며 연기하는 게 배우의 몫인데 왜 더블 캐스팅을 하느냐는 것이다. 선배들의 말씀을 기억하며 겁 없이 원 캐스트를 택했다”고 했다.

‘리차드 3세’는 쉽지 않은 캐릭터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속을 알 수 없는 수많은 가면을 쓴 성격의 소유자다. 인간의 다양한 심리 공부를 많이 해야 연기로 잘 풀 수 있을 것 같다.” 그는 “‘리차드 3세’를 들여다보면 제가 출연한 영화 ‘아수라’의 시장 캐릭터가 떠오른다”며 “관객에게 ‘리차드 3세’의 다양한 모습을 어떻게 보여줄지, 비록 몸은 삐뚤지만 누구보다 정신이 무서운 사람인 걸 어떻게 전달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내년 2월 6일∼3월 4일 서울 예술의전당 CJ 토월극장, 3만3000∼8만8000원. 1544-1555

김정은 기자 kimje@donga.com
#황정민#연극 리차드 3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