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선물? 클릭 한 번으로…비틀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27일 18시 20분


코멘트
2015년 2월 27일 일요일 맑음. 해금. #189 The Beatles ‘A Day in the Life’(1967년)

몇 달 전, 한 방송국에서 도난 사건이 있었다.

한 PD가 사내에서 사원증을 잃어버렸는데 그 사원증으로 누군가가 방송국 내 자료실에서 자료를 대출한 기록이 드러나면서 단순 분실 사고로 잊힐 수 있었던 일이 커졌다.

절도범이 PD의 사원증으로 대출한 건 CD 몇 장. 그 중 다수가 호주 록 밴드 ‘AC/DC’의 CD라는 게 눈에 띄었다. 사건 당시만 해도 AC/DC의 모든 앨범은 밴드의 정책에 따라 국내에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되지 않았다. 한 PD는 “절도는 악행이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 록 음악의 원류를 좇으려는 열정만은 높이 사고 싶다”며 쓰게 웃었다.

AC/DC와 레드 제플린의 음반들은 놀랍게도 최근에야 국내에 정식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작됐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들은 비틀스와 함께 세계에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허용하지 않는 몇 안 되는 밴드 중 하나였다. ‘우리 음악 들으려면 CD 사라. 최소한 제값내고 다운로드라도 받든가’의 자부심.

그 신성한 무리에서 ‘끝판왕’으로 보이던 비틀스가 24일 애플뮤직과 스포티파이 같은 해외 주요 음악서비스에 사상 처음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했다. 다운로드 없이 클릭 한 번으로 언제 어디서나 비틀스의 ‘Yesterday’ ‘Lucy in the Sky with Diamonds’를 들을 수 있게 됐다. 누군가에겐 크리스마스 깜짝 선물이겠지만 어떤 이들은 비틀스까지 무너진 건 음악 시장의 서글픈 판도 변화를 보여준다며 우울해한다. 음악 수익의 과반이 스트리밍으로 옮아간 시장에서 비틀스마저 ‘꼬리’를 내렸다는 거다.

물론 고집불통의 버티기가 완전히 끝난 건 아니다. 이를테면 킹 크림슨, 버지, 툴이 있다. 크림슨은 특히 그들의 신비로운 음악세계처럼 스트리밍 시장에 백기를 안 들 마지막 보루로 꼽힌다. 하긴…. 역사적 명반으로 꼽히는 그들의 데뷔앨범 첫 곡 ‘21세기 정신분열 환자’는 얼마나 예언적인 제목을 지녔나. 그건 완고한 성격의 리더 로버트 프립의 별명이기도 하다.

최근 새로 단장해 나온 비틀스의 히트곡 모음집 ‘1+’의 CD 포장을 뜯기도 전에 애플뮤직에서 비틀스의 ‘A Day in the Life’를 재생했다. ‘원 클릭’의 편리함에 감사하는 한편, 이번 스트리밍 ‘해금’에 실황을 포함한 비틀스의 몇몇 앨범이 포함되지 않은 게 얼마나 다행인지 안도하는 이 심보. 정신분열적이다.

임희윤 기자 im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24일 0시 1분, 해외 주요 음원사이트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한 비틀스.  유니버설뮤직코리아 제공

24일 0시 1분, 해외 주요 음원사이트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한 비틀스. 유니버설뮤직코리아 제공

24일 0시 1분, 해외 주요 음원사이트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한 비틀스.  유니버설뮤직코리아 제공

24일 0시 1분, 해외 주요 음원사이트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한 비틀스. 유니버설뮤직코리아 제공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