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극적인 단순미 덴마크 가구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9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리츠 한센’사 야코브 홀름 사장에게 듣는 북유럽 가구 철학

덴마크 가구의 ‘클래식’이라고 할 수 있는 1940∼70년대 가구는 단순미와 기능성을 동시에 갖췄다.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하고 프리츠 한센이 생산한 ‘스완 체어’는 곡선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형우모드 제공
덴마크 가구의 ‘클래식’이라고 할 수 있는 1940∼70년대 가구는 단순미와 기능성을 동시에 갖췄다. 아르네 야콥센이 디자인하고 프리츠 한센이 생산한 ‘스완 체어’는 곡선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형우모드 제공
27년 전, 프랑스 파리의 맥주회사에서 일하는 덴마크 청년이 있었다. 어느 날 그는 고향으로 가는 비행기에 올랐다. 청년이 왕복 2450km의 비행 끝에 가져온 것은 스테인리스 강철 프레임(뼈대)에 가죽 등받이를 얹은 라운지 의자 ‘PK 22’였다.

빚까지 져 가며 비싼 의자를 사 온 그를 보고 아버지의 입에서 자연스레 ‘멍청이’란 말이 튀어나왔다. 근처 벼룩시장에만 가도 비슷하게 생긴 의자를 몇 개 사고도 남을 돈을 쓸데없는 데 썼다는 것이었다.

가구와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포기하지 못한 청년은 30대 후반이던 1998년 덴마크의 유명 가구회사 프리츠 한센에 합류했다. 1872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문을 연 프리츠 한센은 북유럽 가구를 대표하는 회사다. 아르네 야콥센, 포울 키에르홀름 등 세계적 디자이너들과 협업해 ‘에그 체어’ 등 세계 가구사의 걸작으로 불리는 작품들을 내놓았다.

야코브 홀름(52)은 그 뒤로 15년이 넘게 최고경영자(CEO) 자리를 지켜 왔다. 물론 그가 젊은 시절 샀던 의자는 28년째 자신의 집 거실에 놓여 있다.

홀름 사장은 지난달 29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형우모드(프리츠 한센의 국내 유통사) 쇼룸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하며 스스로를 “고전주의 최고경영자”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영자임에도 불구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매출 등 기업의 성장 지표와 연결해 설명하지 않았다. 그 대신 “우리의 글로벌 전략은 가구를 파는 것이 아니라 덴마크를 비롯한 북유럽의 라이프스타일을 전파하는 것”이라고 했다. 덴마크 가구에 대한 자부심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그의 자긍심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 A style이 덴마크 가구의 매력을 살펴봤다.

▼에그 스완 앤트 베어 체어… 자연의 포근한 곡선이 사람 곁으로

지난달 29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형우모드 쇼룸에서 만난 야코브 홀름 프리츠 한센 사장은 “‘에그 체어’ ‘앤트 체어’ 등 클래식 가구 제품을 재해석한 ‘2.0 버전’의 제품은 없다”고 못박았다. 제품은 디자이너의 고유한 유산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지난달 29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형우모드 쇼룸에서 만난 야코브 홀름 프리츠 한센 사장은 “‘에그 체어’ ‘앤트 체어’ 등 클래식 가구 제품을 재해석한 ‘2.0 버전’의 제품은 없다”고 못박았다. 제품은 디자이너의 고유한 유산이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적을수록 많아진다(Less is More)

홀름 사장은 “덴마크 가구는 ‘무언가을 덜어 냈을 때 새로운 것을 얻을 수 있다(Less is More)’는 디자인 철학을 잘 반영하고 있다”며 “프리츠 한센을 비롯한 덴마크 가구에서는 단순함과 기능성이 공존하면서 아름다움을 이뤄 낸다”고 설명했다.

그가 대표 사례로 든 것은 프리츠 한센이 최근 덴마크 디자이너 세실리에 만스와 함께 만든 ‘에세이 테이블’이었다. 이 탁자는 두 개의 사각형 프레임을 식탁의 다리로 삼고 그 위에 선명한 무늬가 있는, 널찍한 나무판자를 올려놓은 단순한 형태다. 홀름 사장은 “보통은 탁자 끝부분이나 다리에 용무늬 같은 그림을 넣겠지만, 덴마크 디자인은 단순한 구성만으로 충분히 아름다움을 만들어 낸다”고 설명했다.

20세기 이후 덴마크 디자이너들이 만든 주요 작품은 모두 단순미와 기능성을 동시에 추구했다. ‘덴마크 현대 가구를 발전시킨 주인공’이란 평을 듣는 디자이너 아르네 야콥센이 1955년 선보인 ‘7 시리즈’ 의자는 단순함과 기능성의 결정체로 꼽힌다. 이 작품은 금속 다리 위에 자작나무를 고압 성형해 만든 일체형 등받이와 엉덩이 받침을 올렸다. 1950년대에 그토록 단순하고 세련되면서도 쓰기 편한 의자를 만들었다는 사실이 놀라울 정도다.

‘7 시리즈’ 의자의 실용적 기능은 4개의 다리에 숨어 있다. 이 다리들은 의자 여러 개를 포개서 층층이 쌓을 수 있도록 배치돼 있다. 이전에 다리가 3개인 의자를 주로 디자인했던 야콥센은 실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의자 다리를 4개로 늘렸다. 이효정 리안갤러리 대구 큐레이터는 “7 시리즈는 프리츠 한센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의자”라며 “극단적으로 단순한 디자인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모방된 제품으로 알려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흥미롭게도 덴마크 디자이너의 작품에는 동물이나 자연에서 따온 이름을 사용한 것이 눈에 띈다. 아르네 야콥센은 ‘앤트(ant·개미) 체어’ ‘스완(swan·백조) 체어’ ‘에그(egg·달걀) 체어’ 등의 걸작들을 만들어 냈다. 영국 왕립미술원의 명예 왕립산업디자이너로 선정되기도 했던 덴마크 출신 디자이너 한스 베그너의 주요 작품에도 ‘옥스(ox·황소) 체어’와 ‘베어(bear·곰) 체어’란 이름이 붙었다. 안주휘 대림미술관 큐레이터는 “의자의 기능적인 요소를 곡선을 위주로 한 자연적인 형태에 녹여 내고자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에서 부는 덴마크 가구 열풍

핀 율(1912∼89), 아르네 야콥센(1902∼71), 한스 베그너(1914∼2007), 포울 키에르홀름(1929∼80) 등 주요 덴마크 디자이너들은 모두 20세기 초에 태어나 주로 1940∼70년대에 활동했다. 이들에게는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바로 이들이 디자인한 제품이 21세기의 한국에서 새삼스레 주목받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4월부터 약 5개월 동안 서울 종로구 통인동 대림미술관에서 열린 ‘핀 율 탄생 100주년 북유럽 가구 이야기’ 전시회는 덴마크 가구에 대한 한국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엿볼 수 있는 기회였다. 이 전시회를 찾은 사람은 약 13만 명. 이는 대림미술관 전시회 사상 최대 관객이었다.

덴마크 가구에 대한 관심은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현대 미술 작품을 주로 전시하는 리안갤러리는 지난달 28일부터 10월 6일까지 서울과 대구의 전시장에서 덴마크 출신 디자이너의 작품을 소개하는 ‘아트 앤드 디자인’ 전시회를 열고 있다. 율의 ‘45 체어’를 비롯해 다양한 덴마크 디자이너의 작품을 전시 중이다.

경기 파주시 문발동에 있는 보림출판사 홍성찬 갤러리에서 10월 말까지 열리는 ‘북유럽 디자이너 의자전’에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많이 찾고 있다. 특히 율의 초기 작품을 비롯해 유명 디자이너들이 만든 1960년대 덴마크 의자들만을 따로 모아 선보이는 ‘대니시 다이닝룸’의 인기가 높다. 전시회에 참여한 디자인 가구업체 오랑겐바움의 양수경 대표는 “디자인 가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 디자인 가구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덴마크 작품들을 한곳에 모아 소개하기로 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전설은 살아 있다

그렇다고 이들의 작품을 그저 전시회에나 등장하는 장식품 정도로 착각하면 안 된다. 덴마크 디자이너들의 주요 작품은 강한 실용성을 바탕으로 아직도 사랑받고 있다.

1958년 디자인된 ‘에그 체어’와 ‘스완 체어’는 본래 코펜하겐에 있는 SAS 로얄호텔의 로비와 라운지 등에 맞춰 개발됐다. 야콥센의 대표작들은 지금도 최초의 디자인 그대로 제작돼 판매된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선호했던 프레벤 파브리시우스와 외르겐 카스톨름이 함께 만든 가구는 현재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과 뉴욕 현대미술관을 비롯해 전 세계 120여 개 공항에서 사용되고 있다.

홀름 사장은 한국에서 덴마크를 비롯한 북유럽 디자인 가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로 ‘삶의 질 향상’을 들었다. 그는 “양질의 교육을 받고, 삶의 질이 높은 곳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글로벌 트렌드’는 모두 비슷하기 마련”이라며 “대표적인 복지국가로 알려진 덴마크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디자인 가구가 인기를 끄는 이유도 이와 관계가 있다”고 말했다.

덴마크를 대표하는 고급 가구 브랜드의 대표로서 그의 목표는 확고했다. 홀름 사장은 “요즘 전 세계에서 팔리는 가구의 90%는 사실 사서 5년쯤 쓴 다음 버리는 것들이지만 우리는 다르다. 우리는 시간을 초월하는 디자인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덴마크 디자인 가구의 가치를 설명하며 이 말을 4, 5번이나 강조했다. “우리의 목표는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회사가 되는 것입니다.”

권기범 기자 kak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