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청춘 마케팅]신입사원의 무기력증

  • Array
  • 입력 2012년 9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생 나침반 ‘미션과 비전’ 점검하면 정신이 번쩍

CASE

올해 초 대기업 입사의 꿈을 이룬 최주원(가명)입니다. 요즘 제 고민은 삶의 의미를 찾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업무가 많다 보니 일과 중에는 정신없이 일하지만, 퇴근 후나 주말에는 허탈감이 밀려옵니다. 지금의 직장이 마음에 안 드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일요일 밤이 되면 또다시 한 주 동안 의미 없이 인생을 소모해야 한다는 생각이 엄습합니다. 제가 배부른 소리를 하고 있는 걸까요?

목표 하나만을 향해 달리다가 막상 그것이 이뤄지니 허탈감과 함께 무기력증이 찾아온 상황이군요. 김연아 선수가 올림픽 금메달을 땄을 때 많은 사람이 주원 씨 같은 현상이 찾아오지 않을까 걱정을 했지요.

먼저 허탈함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아마 뭔가 추구해야 할 목표가 없어졌고, 그 때문에 인생을 허비하고 있다는 불안감이 자리 잡고 있을 겁니다. 인간은 목적이 없는 삶, 즉 무의미한 삶을 참아 내지 못하는 존재입니다.

우리의 삶을 여행에 비유했을 때, 삶을 살아가는 이유는 목적지가 있다는 사실에서 나옵니다. 경영학에서는 이런 목적지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비전(vision)과 미션(mission)을 제시합니다. 비전과 미션은 인생에서 나침반 역할을 합니다. 지도만 있고 나침반은 없는 상황에서 오지를 탐험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미션이니 비전이니 하는 말이 좀 어렵게 들리시지요? 쉽게 말해 미션은 내가 인생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궁극적 가치, 즉 내가 살아가는 이유입니다. 비전은 미션을 이루기 위해 추구해야 할 미래의 모습(미래상)을 말하지요. 디즈니랜드의 미션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비전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장소(놀이공원)’입니다.

○ 인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려면


미션과 비전은 인생의 나침반 또는 등대 역할을 함으로써 여러분이 방황하지 않고 활기차게 앞으로 나아가도록 도와줍니다. 그런데 상상만 하면 꿈이 이뤄질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여행자가 목적지만 생각해서는 여행을 마칠 수 없듯이, 여러분이 미션과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중간 목표를 세우고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큰 회사에서는 전략기획실 같은 부서에서 5년이나 10년 동안 달성할 중간 목표를 설정하고, 이것들이 제대로 실천되는지를 관리합니다. 워낙 중요한 일이니 회사 최고의 인재들이 이런 부서에 모이지요.

여러분 역시 개인 차원에서 미래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균형성과평가표’(BSC·Balanced Score Card)란 것입니다. BSC는 미션과 비전을 이루려는 회사나 개인이 균형 있는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는 관리 도구입니다. 캐플런과 노턴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처음 소개한 BSC는 추상적인 개념인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주고, 그 달성 정도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창기 BSC는 재무, 고객, 비즈니스 프로세스, 학습과 혁신 등 4개 분야에서 균형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항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영국 공군은 재무 대신에 자원(resource) 항목을 사용했지요.

자, 이제 당신 인생에 BSC를 적용해 봅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미션과 비전을 정해야 합니다. 주원 씨의 경우 ‘정보기술(IT) 산업을 통해 모든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을 미션으로, 그리고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IT 산업계의 리더가 되는 것’을 비전으로 삼을 수 있겠지요. 성장 관리의 분야는 일단 업무(비즈니스 프로세스), 주변 인물(고객), 자기 계발(학습과 혁신), 재무의 4개 항목으로 해 봅시다. 주원 씨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활동과 평가 기준은 무엇일까요?

①업무=업무 역량이나 성과가 얼마나 개선됐는지, 회사로부터 표창을 받았는지 등이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②주변 인물=업무에 도움이 되는 인맥의 구성, 자신에 대한 회사 안팎 사람들의 평가, 상사·동료·후배들과의 관계 등이 좋은 항목이 됩니다.

③자기 계발=한 달에 읽은 책과 논문의 수, 토익 점수의 상승폭, 외국어 스터디 그룹에 참여한 횟수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필수적인 리더십 계발과 체력 단련도 잊지 마세요.

④재무=현대 사회에서 돈이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용돈의 관리, 재테크 실적, 저축 등의 항목을 고려해 보세요.

○ 꼭 필요하다면 미션·비전 조정 가능

중국에 청과물과 건어물을 수출하던 삼성상회가 반도체, 건설, 금융업을 망라한 대기업으로 커 나가는 과정에는 미션과 비전을 기업 규모와 시대에 맞게 조정해야 할 상황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 상황이 여러분 개인에게도 닥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정말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지를 자문해 보고, 진정한 변화가 필요하다면 과감하게 바꾸세요. 다만 너무 쉽게 바뀌는 것은 좋은 미션·비전이 아니란 것은 알아 두셔야 합니다.

미션과 비전은 삶에 방향성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를 분명하게 밝혀 줍니다. 삶에 열정을 주고 시간 낭비를 막아 줄 수 있는 것이지요. 또 삶이 고달파질 때 당신에게 힘이 되어 주기도 합니다. 좋은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정기적으로 BSC를 사용해 중간 평가를 하면서 중간 목표를 그때의 상황에 맞게 조정해 준다면 좀 더 만족스러운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박병호와 강문영은 KAIST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youth_mktg@naver.com
#무기력증#청춘 마케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