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6급→3단, 달라진 ‘은별’ 못당하겠네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3급~3단 10명과 대국서 8승2패, 전투능력은 아마 5단과 맞먹어
상수와의 접바둑 약한 게 단점

22일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인 ‘은별 2010’과의 특별 대국에서 참가자들이 수읽기에 몰두하고 있다. 5판의 대국은 25일 방영했고 나머지 5판은 내년 1월 1일 낮 12시 바둑TV를 통해 방영된다. 사진 제공 한게임
22일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인 ‘은별 2010’과의 특별 대국에서 참가자들이 수읽기에 몰두하고 있다. 5판의 대국은 25일 방영했고 나머지 5판은 내년 1월 1일 낮 12시 바둑TV를 통해 방영된다. 사진 제공 한게임
‘은별의 도전은 어디까지 가능할까.’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 ‘은별 2010’이 최근 짱짱한 아마 2, 3단 실력을 보여줬다.

22일 서울 성동구 홍익동 한국기원 내 바둑TV스튜디오에선 ‘은별의 도전’이라는 제목으로 은별과 3급∼3단 기력의 사람이 10판의 특별대국을 벌였다. 대국 결과는 놀랍게도 은별이 8승 2패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 난전 펼치면 지기 쉬워


은별은 북한이 개발한 대국 프로그램. 국내에선 2006년판도 출시됐다. 당시 은별의 실력은 6급 정도였지만 약점이 많았다. 어떨 때는 프로기사급의 실력을 보여주다가도 어떨 때는 18급보다 못한 착점을 하기도 했다. 정상적으로 두지 않고 엉뚱한 수를 두면 프로그램이 스스로 자멸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이 인간과 대적하려면 아직 멀었다는 얘기를 들었다. 하지만 올 11월에 출시한 2010년판은 그런 단점이 거의 사라졌다. 전체적으로 아마 3단 실력은 충분하다는 평이다. 특히 부분적인 전투력은 아마 5단과 맞먹을 정도. 이번 특별대국에서도 불계승을 거둔 판은 거의 대마를 잡고 이겼다.


은별은 11월 국내 출시 전 사이버오로(www.cyberoro.com)에서 ‘쇠방망이’라는 ID로 테스트 대국을 진행했을 때도 초단에서 31승 25패, 2단에서 23승 21패를 거둬 총 전적 54승 46패(승률 54%)를 기록했다.

김찬우 5단은 “포석이 약한 편이지만 전투력은 강해 이번 대국에서도 약한 말을 방치하면 어김없이 대마를 포획했다”며 “컴퓨터 프로그램이라고 얕봐서 난전을 펼치면 지기 쉽고 집을 챙기며 차분한 바둑을 둬야 이길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대국에 참여한 이주익 씨(38·초단)는 “예전에 ‘은별 2006’과 두어 쉽게 이겼기 때문에 ‘은별 2010’을 만만히 봤다가 졌다. ‘은별 2010’은 상당히 강하다”고 말했다. 헝가리 바둑유학생 알렉사도 “전투 바둑을 잘 둬 좋은 바둑 친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5년 내 아마 5단급 실력 갖춰”

은별은 ‘몬테카를로’라는 카지노 게임 이론을 쓰고 있다. 이는 프로그램이 둘 수 있는 수를 10여 개 정한 뒤 이후 수순을 진행시켜서 과연 얼마나 유리해질 확률이 있는지 계산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그중에서 가장 확률이 높은 수를 택한다. 은별의 전투력이 강한 것도 이 때문이다. 국지적인 전투에선 수의 변화가 그렇게 많지 않고 유불리가 확연하게 판가름 나기 때문에 정답에 가까운 수를 택할 수 있다. 포석이 약한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포석에선 택할 수 있는 수의 범위가 워낙 많아 탐색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중국 일본 등에서 개발한 컴퓨터 바둑 프로그램도 몬테카를로 방식을 사용한다. 하지만 얼마나 효율적인지가 문제다. 은별은 지난해 일본에서 열린 컴퓨터 바둑대회에서 전승으로 우승할 때 4기가급 CPU 16개가 달린 컴퓨터를 사용했다. 다른 프로그램은 CPU 1024개가 달린 컴퓨터를 썼지만 은별에게 패했다. 은별이 ‘저비용 고효율’이란 얘기다.

그러나 은별도 약점은 있다. 상수와의 접바둑은 약하다. 몬테카를로 방식은 유리할 확률이 가장 높은 수를 택하는데 접바둑은 어느 길을 택해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맞수와 둘 때 가장 강하고 은별보다 약한 상대와의 접바둑도 잘 두는 편이다.

김 5단은 “은별을 계속 업그레이드하면 5년 안팎에 아마 5단급의 기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은별은 은별 사이트(www.i-silverstar.com)나 사이버오로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서정보 기자 suh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