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우먼동아 에코 라이프] 세균과 냄새까지 깔끔하게 없애는~ 친환경 세제 활용한 청소법 ①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8일 14시 39분


코멘트
주방 청소법

주방은 조리할 때 생기는 기름때와 음식물 쓰레기에서 나는 악취 등으로 쉽게 더러워지고 세균 번식도 쉽다. 음식을 만드는 곳인 만큼 청결하게 유지하고 살균에 신경 써서 청소한다.
가스레인지

삼발이 청소법
삼발이가 들어갈 만한 크기의 스테인리스 냄비에 물을 붓고, 탄산소다 2큰술과 삼발이를 넣고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5분 후 불을 끈다. 물이 식으면 고무장갑을 끼고 철수세미로 삼발이를 싹싹 문지른다. 좁은 틈새는 칫솔로 닦은 뒤 물로 깨끗이 헹군다.

가스레인지 몸체 청소법 가스밸브를 잠근 후 전체를 물로 닦는다. 아로마 알코올을 골고루 뿌리고 마른행주로 문지른다. 눌어붙은 음식물이나 찌든 때는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제거하고 물로 깨끗이 닦아낸다.
냉장고

내부·외부 청소법 냉장고 안에있는 선반 등 부속품을 모두 꺼내 베이킹소다를 묻혀 닦은 다음 물로 헹구고 마른행주로 닦아 알코올을 뿌린다. 냉장고 안은 헝겊에 알코올을 뿌린 후 윗면, 양 옆, 바닥 순으로 닦고 마른행주로 한 번 더 닦는다. 외부는 알코올을 뿌린 후 깨끗한 마른행주로 닦는다.

냄새 제거법
베이킹소다를 빈 그릇에 반 정도 담아 냉장고 안에 둔다. 가끔 섞어주며 1~2개월에 한 번씩 새로운 베이킹소다로 교환한다.
냄비·식기류

냄비와 프라이팬의 탄 자국 제거법 물을 절반 정도 붓고 베이킹소다 2큰술을 넣어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더 끓인 후 물이 식으면 스펀지나 주방용 솔로 문질러 닦은 후 물로 헹군다.

냄비와 프라이팬 청소법 낡은 헝겊으로 냄비나 프라이팬 전체를 닦은 후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스펀지와 주방용 솔로 문질러 때를 없앤다. 물로 씻어 마무리한다.

수저 청소법
숟가락이나 포크를 적당한 그릇에 가지런히 놓은 다음 베이킹소다 3큰술과 물을 부어 하룻밤을 둔다. 스펀지로 닦은 후 물로 헹구고 마른헝겊으로 물기를 제거한다.

도마 청소법 물로 간단하게 씻은 후 베이킹소다를 뿌린다. 솔로 문지른 후 물로 깨끗이 헹구고 알코올을 뿌려 햇빛에 말린다.

물통(보온병) 청소법 500ml 기준으로 베이킹소다 2큰술과 구연산 1큰술에 뜨거운 물을 250ml 붓는다. 거품이 가라앉으면 뜨거운 물을 더 붓고 뚜껑을 닫은 뒤 위아래로 흔들어준다. 뚜껑을 열어 가스를 빼내고 다시 위아래로 몇 번 더 흔들어 준 후 30분 정도 그대로 둔다. 물통 안의 미지근해진 물을 컵에 따라 칫솔에 묻힌 뒤 틈새부분의 때를 닦아낸 다음 물로 깨끗이 헹궈 잘 말린다.
기획·더우먼동아<http://thewoman.donga.com>, 여성동아팀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도움주신 곳·‘친환경 우리집 만들기’(우듬지) 코디네이터 원지선(www.rolin.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