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차별 항의’ 범불교도대회

  • 입력 2008년 8월 28일 02시 58분


화난 佛心불교계가 27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현 정부의 종교 편향을 비판하는 범불교도대회를 열고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화난 佛心
불교계가 27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현 정부의 종교 편향을 비판하는 범불교도대회를 열고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서울광장~조계사 거리행진… “개선 안되면 추석이후 재개”

불교계가 27일 사상 최대 규모의 범불교도대회를 열고 논란이 돼 온 공직자의 ‘종교차별’과 관련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 방지대책 등을 요구했다.

조계종을 비롯한 불교 27개 종단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승려 1만여 명을 비롯해 대규모 인원(주최 측 추산 20만 명, 경찰 추산 6만 명)이 참석한 가운데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범불교도대회)’를 열었다. 조계종 지관 스님을 비롯한 5개 종단의 총무원장도 참여했다.

범불교도대회 상임 봉행위원장 원학(조계종 총무부장) 스님은 봉행사에서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가 없는 야단법석의 대법회를 갖는 이유는 사회적 갈등과 분열을 끝내고 통합된 미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며 “희망을 말하고자 모인 이 자리가 현 정권과 대결을 선포하는 자리가 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연설자로 나선 태고종 교류협력실장 법현 스님은 “우리의 요구는 대통령과 국회의원, 공무원이 모두 불자가 돼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며 “장미는 장미대로, 이름 없는 풀은 풀대로 제 향기를 내듯이 종교도 그러해야 (존재의 다양성이 인정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에서 △공직자의 종교차별 사태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어청수 경찰청장 등 관련 공직자 파면 및 문책 △공직자의 종교차별 금지 법제도화 등을 요구했다.

불교계는 대회 이후에도 정부의 태도에 변화가 없으면 추석 연휴 이후 영남권을 시작으로 전국 권역별로 범불교도대회를 잇달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회에 참석한 스님과 불자들은 오후 4시 20분경 행사를 마친 뒤 서울광장을 출발해 세종로 사거리, 종각 사거리를 거쳐 조계사로 행진했다. 이에 따라 오후 1시부터 서울시청을 중심으로 차량 통행이 통제되는 등 오후 6시경까지 도심 일부 구간의 통행이 제한됐다. 경찰은 교통 통제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85개 중대 8250여 명을 배치했다.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영상취재 : 정영준, 서중석 동아닷컴 기자
▲ 영상취재 : 이진아 동아닷컴 인턴기자


▲ 영상 취재 : 동아일보 영상뉴스팀 신원건 기자


▲ 영상취재 :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이진아 동아닷컴 인턴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