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따뜻한 캠핑카에서 늦가을 속살을 훔쳤다

  • 입력 2007년 1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9일 저녁 충남 당진군 석문면 석문방조제 야영장. 쌀쌀한 바닷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했다. 하지만 김윤식(65), 이순자(62) 씨 부부는 바닷가 풍광을 즐기며 하룻밤을 지낼 채비를 했다. 캠핑카는 잦은 야영의 든든한 동반자였다.

캠핑카 안에 들어가면 찬 바닷바람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차 안에 있는 가스레인지로 물을 끓여 커피라도 한 잔 마시면서 즐기는 늦가을 바다풍경은 온전히 나의 것이 된다.

‘코리아 캠핑카 동호회’ 회장인 김 씨는 정기모임(10∼11일)에 하루 앞서 이 야영장을 찾았다. 몇 명이 김 씨와 동행했다.

매달 한 번씩 야영생활을 소개하는 ‘1년 열두 달 자, 떠나자. 오토캠핑’(▶본보 10월 26일 my Weekend 1면 참조)은 캠핑카 야영지를 찾았다.


▲ 동영상 촬영 : 박영대 기자

○자연 찾아 이동하는 신‘유목’

김 씨 부부는 4년 전부터 캠핑 트레일러를 이용해 야영을 하고 있다. 젊은 시절에는 텐트를 이용해 오랫동안 야영 생활을 했다. 김 씨는 은퇴 이후 야영이 잦아지면서 트레일러를 구입했다.

“텐트를 쳤다 걷었다 할 필요 없이 야영장에 차를 세우기만 하면 야영 준비의 절반은 끝나죠. 텐트를 이용할 때보다 기동성이 훨씬 좋아졌어요.”

김 씨는 이 때문인지 더욱 야영 생활을 즐기게 됐다. 지난달에는 집에서 머문 시간이 1주일에 불과할 정도로 곳곳을 돌아다녔다. 지난달 13일 경남 밀양에서 캠핑카 동호회 정기모임을 한 후 마음이 맞는 다른 부부와 함께 11박 12일의 여행길에 나섰다. 울산의 간절곶, 포항의 호미곶, 청송의 주왕산과 주산지 등 풍광이 좋은 명승지를 쉬엄쉬엄 찾아가는 여행이었다. 일행 가운데 바쁜 일이 있는 사람은 일정을 접고 집으로 돌아가기도 했고 일상생활을 하다 시간이 생긴 사람은 뒤늦게 여행 대열에 합류하기도 했다.

김 씨는 “숙박비 걱정 없이 언제라도 떠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도 편의를 추구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캠핑카는 대부분 싱크대와 화장실, 샤워부스, 침실 등을 갖추고 있다.


▲ 동영상 촬영 : 박영대 기자

축구경기 중계로 잘 알려진 SBS 송재익(65) 아나운서도 캠핑 애호가다. 충남 서천군 춘장대해수욕장에서 전날 야영을 하고 석문방조제 야영장을 찾았다.

송 씨는 “풍광도 좋고 지자체가 잘 관리해 백사장도 너무나 깨끗했다”며 춘장대해수욕장을 찾아볼 것을 주변에 권했다. 그는 축구중계를 위해 지방 출장을 갈 때도 캠핑 트레일러를 끌고 다닌다. 아내와 함께 며칠 일찍 출발해서 풍광 좋은 바닷가에게 야영을 하면서 목적지까지 찾아간다.

○캠핑카를 활용한 야영

6년째 오토캠핑을 즐기고 있는 최윤오(52) 씨는 버스 크기의 캠핑카를 이용하다가 트레일러로 바꿨다. 캠핑카가 크면 편의시설이 많아 편리하지만 목욕탕이나 관광지 등지로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부담스러웠기 때문이다.

캠핑카족은 야영장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차 안의 물통에 물을 채운다. 한번 채우면 설거지와 화장실용으로 3∼4일은 충분히 쓴다. 전기는 축전지를 이용하거나 발전기를 사용한다. 오토캠핑을 즐기는 이들은 전기 콘센트를 갖춘 야영장이 미국이나 유럽처럼 많이 생기기를 기대하고 있다. 난방은 가스를 이용하는 방식이 많다.

동호회 회장 김 씨는 “꼭 필요한 전기만 사용하면 축전지를 이용해도 2∼3일은 거뜬히 버틸 수 있다”면서 “동호인들은 돈을 내지 않고 화장실이나 가로등에서 전기를 끌어서는 얌체 행위를 금하고 있다”고 말했다.

캠핑 트레일러를 구입한 지 3주일 됐다는 이경봉(48) 씨는 “10여 년 전 미국 여행길에서 처음 본 캠핑카를 마음속에 두고 있다가 이번에 구입했다”며 웃었다.

이 씨는 “차를 개조해 만든 일체형 캠핑카는 5000만∼6000만 원대지만 트레일러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기 때문에 2500만 원이 들었다”고 말했다.

대부분 750kg 이하인 트레일러는 2종 보통 운전면허로도 운행이 가능하다. 다만 차체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후진할 때 주의해야 한다. 고속도로에서 시속 100km 정도까지 속력을 낼 수 있다. 이날 정기 모임에 일찍 참여한 5개 팀은 모두 트레일러 방식의 캠핑카였다. 트레일러를 끌려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필요하다.

아파트 거주자에게는 차량을 보관하는 장소가 고민이다. 캠핑카는 높이 때문에 웬만한 아파트의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지 못한다. 이 씨는 캠핑카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입업체에서 차량을 구입해 고민을 해결했다. 경기 의왕시에 살면서 캠핑 트레일러는 용인시에 있는 주차장에 보관한다.

이들이 돈과 시간 등 정성을 들여야 하는 캠핑카 야영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들과도 자주 야영한다는 조성순(47) 씨는 이렇게 말했다.

“일상에서 벗어난다는 점 때문에 주말에 캠핑카를 타고 나올 때마다 즐겁다. 야영을 마치고 집에 돌아갈 때는 집과 일상의 소중함을 알게 되어 또 한번 기쁘다.”

당진=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

▼추천 이 곳!▼

월악산국립공원 송계오토캠프장

충주호, 단양팔경, 소백산국립공원, 문경새재, 속리산국립공원 등 명승지를 지척에 두고 있다. 캠프장을 사이트별로 구획한 것이 장점이다. 단, 텐트 사이트의 바닥에 얕은 모래를 깔아 불편한 점이 있다. 최근 시설을 보강해 전기를 사용할 수 있다. 비용은 kW당 104원. 캠핑카로 1박 2일을 머물 경우 전기요금은 5000∼8000원 선이다. 텐트보다 캠핑카 야영이 더 어울리는 곳이다.

▶정보

주소=충북 제천시 한수면 송계리 1172의 8, 규모=오토캠프장 40동, 지면형태=모래+블록, 개수대=1곳, 화장실=수세식 1곳 + 간이화장실 1곳, 관리동=있음, 전기=가능, 야영비=성수기(4.1-5.31/7.1-8.31/10.1-11.30) 1만1000원 비수기 9000원, 비고=12월 1일부터 3월 31일은 급수 중단해 개수대와 수세식 화장실 사용 불가. 문의=043-653-3250

▶찾아가는 길

중부내륙고속도 괴산나들목에서 충주, 제천방향으로 나와 국도 19호선을 이용해 살미면 세성삼거리까지 온 후 우회전. 국도 3호선으로 용천삼거리까지 와서 좌회전해서 국도 36호선으로 한수면 월악삼거리까지 진행하다 지방도 597호선 방향으로 우회전한다.

망상오토캠핑리조트

국내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음에도 대부분의 공간이 오두막이나 통나무집, 방갈로 등으로 구성된 일반 숙박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오토캠핑은 12개 팀만 할 수 있다. 동해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매점은 식료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잡화들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고 있어 미리 장을 보지 않아도 걱정이 없다. 이미 설치된 캠핑 트레일러를 빌려 캠핑할 수도 있다. 텐트 사이트마다 콘센트 박스를 비치해 놓은 것이 최대 장점.

▶정보

주소=강원 동해시 망상동 393의 39, 규모=오토캠프장 12동, 지면형태=잔디 + 블록, 개수대=2곳, 화장실=2곳, 샤워장=1곳, 관리동=있음, 전기=가능, 비용=성수기(7, 8월) 3만3000원, 비수기 주말·공휴일 전일 2만7500원, 평일 2만2000원. 비고=코인세탁기와 탈수기를 갖췄고, 샤워장을 포함한 모든 편의시설을 한겨울에도 사용할 수 있다. 문의=033-534-3110, www.campingkorea.or.kr

▶ 찾아가는 길

동해고속도로 망상나들목에서 나와 좌회전해 노봉교차로 삼거리에서 다시 좌회전한다. 망상역을 지나 망상해수욕장 안으로 들어선 후 바로 좌회전 해 약 1km 진행하면 오토캠핑리조트 입구가 나온다.

자료:오토캠핑

▼겨울 캠핑 준비하려면▼

초보 캠퍼는 추워지는 날씨가 원망스럽다. 낙엽 깔린 캠프장이 운치가 있다 한들, 눈 덮인 캠프장 풍경이 가슴 시리게 아름답다 한들 준비 없이 나선 캠핑은 ‘집 나선 고생’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초보 캠퍼들도 가을 겨울 캠핑의 맛을 느낄 방법이 있다. 추운 기간에는 캠핑카를 빌려서 캠핑의 참맛을 즐기면 된다. 최소한의 오토캠핑 장비를 갖춘다면 캠핑의 호젓한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캠핑카 대여 비용은 24시간 기준 19만∼25만 원 선이다.

오토캠핑 장비를 구입할 때는 자신 혹은 가족의 캠핑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제1원칙. 자신에게 맞는 장비를 구입하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선배’에게 물어보는 것이다. 여러 오토캠핑 동호회의 자유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면 답이 나온다.

질문에도 요령이 있다. 가족 구성원, 캠핑 주기, 사용하는 차량(수납공간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는 데 필요), 장비의 우선 조건(디자인, 수납의 편리함, 견고함 등), 예산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면 좋다. 여기에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른 후보 제품의 비교 분석을 부탁한다면 효과 만점이다. 줄줄이 늘어나는 댓글을 보며 비교해서 선택하면 된다. 실수를 줄이려면 오프라인 매장을 직접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구입하는 게 좋다.

장비를 구입 때 반드시 챙겨야 하는 포인트를 몇 가지 짚어 보자. 우선 의자와 테이블은 견고한 것이 좋다. 기본 장비여서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망가질 가능성도 높다. 저가형보다는 유명 브랜드에서 만든 튼튼하고 가벼운 소재를 주변에서 많이 권하는 이유다.

랜턴을 구입할 때에는 앞으로 구입할 버너와 연료를 통일하는 게 좋다. 연료는 가스와 휘발유로 나뉜다. 오토캠핑에는 ‘쉬’하는 특유한 소리를 내는 휘발유 제품이 더 어울린다. 랜턴걸이는 땅에 박는 방식과 삼각대 방식이 있는데, 땅에 박아 고정시키는 방식이 안정감 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캠핑의 꽃이라 불리는 모닥불을 즐기려면 불을 피우는 공간인 화로와 땅으로 화로의 열 전달을 차단하는 화로대를 함께 구입해야 한다. 자연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서다.

캠핑카와 오토캠핑 장비를 결합하면 잠을 자는 기본 공간을 확보해 추운 바깥 날씨에 아랑곳하지 않고 풍광과 운치를 즐길 수 있게 된다.

홍혜선 오토캠핑(www.autocamping.co.kr) 편집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