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영화의 힘…'유레루' '내 청춘에…' 등 소리없는 인기

  • 입력 2006년 9월 5일 17시 38분


코멘트
'괴물'이 휩쓸고 지나간 여름 영화계에서 버텨 낸 '작은 영화'들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저예산으로 제작됐고, 몇 안 되는 스크린에서 상영되면서도 한 달 이상 살아남은 영화들이다.

7월 13일 개봉한 '내 청춘에게 고함'은 주말까지 1만4000명을 모았고 지난달 로카르노국제영화제에서 국제비평가상 등 2개 부문을 수상했다. 김기덕 감독의 '시간'도 지난 주말까지 2만2000명이 들었다. 특히 일본 영화 '유레루'는 작은 영화 사이에서는 '괴물'로 평가된다. 개봉 5일 만에 '인디 영화의 1000만 관객'으로 인정받는 1만 명을 넘긴 데 이어, 최근 3만5000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1만 명을 넘긴 작은 영화가 없었던 데 비해 이 같은 변화는 '작은 영화의 힘'으로 평가된다.

○일본 인디영화에 대한 관심

대부분의 작은 영화들은 개봉관을 쉽게 구하지 못한다. '내 청춘에게 고함'의 제작사 이모션 픽쳐스의 박상백 팀장은 "홍보가 좀 됐는데도 상영관이 적어 영화를 볼 수 없다는 관객들의 불만이 많았다"며 "필름포럼 씨네큐브 CGV 인디관 등 작은 영화만 하는 상영관은 이미 포화상태"라고 말했다. 영화사 스폰지의 조성규 대표는 "작은 영화가 설 자리가 없는 것은 극장 탓이 있지만 한국 영화 팬의 취향이 다양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관객의 관심을 끄는 것은 일본 영화. 조 대표는 "일본 인디영화들은 예술영화처럼 머리 아프지 않고 A급 배우들도 인디영화 출연을 마다하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상업적"이라고 말했다. 7월부터 스폰지가 주최한 '일본 인디필름 페스티벌'은 국내 미 개봉된 일본 인디영화 10편을 상영하는 행사로 좌석 점유율 80%를 기록해 18~27일 앙코르 상영된다.

'유레루'의 흥행에 대해 영화평론가 황영미 씨(숙명여대 교수)는 "섬세한 감정선을 잘 살려낸 수작인데다, 꽃미남에 머물지 않고 내면 연기를 잘 해낸 주연 배우 오다기리 죠의 인기에도 힘입었다"고 분석했다. 배우들이 작은 영화를 외면하는 한국의 현실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작은 영화들의 줄이은 개봉

이달에 개봉을 앞둔 작은 영화들의 흥행성공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7일과 8일 각각 개봉하는 '호텔 르완다'와 '폴리스비트'는 아프리카인이 주인공. '호텔 르완다'는 1994년 르완다 내전 당시 100일간 1268명의 목숨을 지켜낸 폴 루세사바기나의 실화를 다룬 아프리카판 '쉰들러 리스트'다. 아프리카의 비참한 사건을 통해 인간의 인간에 대한 증오와 분노, 겉으로만 도와주는 체 하는 서방국가들의 비정함 등을 생각하게 한다.

'폴리스비트'는 세네갈에서 온 이민자이자 시애틀 경찰인 Z가 6박7일간 체험하는 범죄의 현장과 그의 내면의 기록이다. 범죄영화 같지만 가정폭력 자살 살인 같은 현장들은 단절된 장면으로만 나오고 여자친구 생각으로 가득 찬 주인공의 심리에 초점을 맞춘다. 그는 영어로 얘기하지만 독백에서는 서아프리카 공용어인 '월로프'가 영어 자막과 함께 나온다. 뉴욕 타임스는 "초현실적인 측면을 미묘하면서 유머러스하게 드러낸다"고 평했다.

7일 개봉하는 '사이에서'는 내림굿 과정을 통해 무당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애환을 다룬 다큐멘터리. 같은 날 프랑스의 세계적 거장 장 뤽 고다르의 '사랑의 찬가'와 '아워뮤직'도 동시에 극장에 걸린다.

14일 선보이는 '글래스톤 베리'는 영국의 록 페스티벌을 다뤘고, 15일에 개봉하는 '불편한 진실'은 앨 고어 전 미국 부통령의 강연 형식으로 전개되는 지구 온난화의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다.

21일에는 올해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과 각본상을 받은 '귀향', 28일에는 '메종 드 히미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로 유명한 이누도 잇신 감독의 '금발의 초원'과 함께 근친상간 난교 등 충격적 영상으로 가득한 판타스틱 스릴러 '기묘한 서커스', 제10회 부천국제영화제 폐막작이었던 '이사벨라',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을 영화화한 '댈러웨이 부인' 등이 관객을 찾아온다. 29일에는 한국 인디영화 '팔월의 일요일들'이 개봉된다.

채지영기자 yourca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