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화장품’… 냉장고속 천연재료 나만의 화장품 만드세요

  • 입력 2006년 9월 1일 02시 59분


코멘트
《아직 더위가 가시지 않았지만 아침, 저녁으로 살랑살랑 부는 선선한 바람이 가을 문턱에 들어섰음을 느끼게 한다. ‘여름 끝에 늙는다’는 말이 있듯 피부는 여름내 더위로 인해 지치고 탄력을 잃은 상태다.

냉장고 속에 있는 값싸고 영양 많은 천연재료로 훌륭한 화장품을 만들 수 있다.

천연 성분도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천연재료 화장품을 사용하기 전 부작용이 없는지 피부 테스트를 해 보아야 한다.

팔 안쪽이나 귀 뒤쪽에 천연화장품을 바른 뒤 발갛게 부어오르거나 가려움증이 생기지 않는지 살펴본 뒤 사용하자. 집에서 만든 화장품은 가능한 한 냉장고에 보관하고 조금이라도 변질되면 바로 버려야 한다.》

■건성피부

◆우유 꿀 클렌저 (우유 50mL, 미네랄 워터 50mL, 꿀 10큰술, 밀가루 20g)

피부의 유분과 수분을 조절해 윤기를 주고 보습 효과를 낸다.

미네랄워터를 따뜻하게 데운 뒤 우유, 꿀, 밀가루를 넣고 크림 상태로 만든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고 2주일 안에 사용한다.

◆장미 스킨 (장미 3∼5송이, 생수 2컵, 글리세린 10mL)

화끈거림을 가라앉혀 주고 긴장과 피로를 풀어준다.

장미꽃을 바짝 말려 깨끗이 씻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끓인 물에 장미를 넣고 충분히 우려낸 뒤 거름종이에 걸러 장미 액만 받아낸다. 글리세린을 넣고 잘 젓는다. 냉장고에 넣어두고 1주일 안에 사용한다.

◆바나나 꿀 팩 (바나나 1/2개, 달걀노른자 1개, 꿀 1큰술, 해초가루 1/2큰술)

곱게 으깬 바나나에 달걀노른자와 꿀, 해초 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클렌징 후 물기를 제거한 얼굴에 가제를 덮고 팩을 바른 뒤 10분 정도 지나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중성피부

◆오이 스킨 (오이 1/2개, 소주 1/2컵, 생수 1/2컵, 글리세린 5∼10mL)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해준다.

오이는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유리그릇에 오이와 소주를 넣고 3∼5시간 실온에 놓아둔 뒤 거름종이에 걸러 오이 액만 받는다. 오이 액에 생수와 글리세린을 넣고 고루 섞는다. 냉장고에 넣어두고 4∼5일 내에 사용한다.

오이스킨을 바르고 햇빛을 쬐면 기미가 생길 수 있으므로 오이스킨을 바르고 나서 선크림을 꼼꼼히 바른다.

◆요구르트 레몬팩 (플레인 요구르트 1/3컵, 레몬즙 1큰술)

비타민 C가 풍부해 각질제거와 모공수축에 효과적이다.

플레인 요구르트에 레몬즙을 섞는다. 재료를 섞을 때는 플라스틱이나 도기로 된 스푼을 사용해야 성분의 변질을 막을 수 있다.

◆우유 율무 팩 (우유 1큰술, 율무가루 1큰술, 꿀 1큰술)

무기질과 필수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기미와 잡티를 없앤다.

우유를 중탕해 따뜻하게 데운 다음 율무가루를 넣어 개고 여기에 꿀을 섞는다.

■지성피부

◆다시마 맥반석클렌저 (다시마가루 1작은술, 맥반석가루 1/2작은술,우유 1큰술, 밀가루 약간)

다시마는 노폐물을 깨끗하게 빼주고 맥반석가루는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T존 부위에 사용해도 좋다.

다시마가루와 맥반석가루를 섞은 후 우유를 넣고 젓다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한다. 가루는 각각 따로 보관했다가 사용 직전에 섞어 쓴다. 물기 있는 얼굴에 클렌저를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알로에 스킨 (알로에 100g, 청주 1/2컵, 생수 1/2컵)

알로에는 살균과 소염 효과가 있어 피부 트러블로 생긴 잡티와 피지를 없애준다.

알로에를 흐르는 물에 씻어 얇게 썬다. 유리병에 알로에를 담고 청주와 생수를 붓는다.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3일간 보관한 뒤 거름종이에 알로에 액만 걸러낸다.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고 1주일 내에 사용한다.

꿀을 1작은술 넣어 만들면 보습효과가 높아진다.

◆요구르트 당근팩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 당근 적당량)

각질을 없애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며 여드름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당근을 믹서에 곱게 간다. 플레인 요구르트에 곱게 간 당근을 넣어 가며 원하는 농도로 만든다. 세안 후 얼굴에 바르고 팩이 마르면 물로 씻어낸다.

■복합성피부

◆소금 밀크 클렌저 (천일염 1/2컵, 탈지분유 1컵)

노폐물을 없애고 수분을 공급한다.

천일염을 곱게 으깨 탈지분유와 고루 섞는다. 밀폐용기에 넣어 상온에 두고 2주일 내에 사용한다.

◆율무 맥반석가루 팩 (율무가루 1큰술, 맥반석가루 1큰술, 녹차 우린 물 3큰술)

피부잡티를 없애주고 피지와 오래된 각질을 말끔히 제거한다.

율무가루와 맥반석가루를 넣고 녹차 우린 물로 농도를 맞추어 갠다.

◆우유 토마토 팩 (우유 2큰술, 토마토 1/4개, 글리세린 3∼4방울, 밀가루 2큰술)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좋다.

토마토를 믹서에 곱게 간 다음 우유, 글리세린, 밀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은 뒤 얼굴에 바른다.

허문명 기자 angelhu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