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간식 어때요]고구마 양갱

  • 입력 2002년 2월 5일 17시 00분


겨울철 간식거리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고구마죠. 지금이 한창 맛있을 때인데다 값싸고 영양도 많으니 이런 기특한 간식거리가 또 있을까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도 좋고 칼로리가 높아 한창 자라는 아이들 간식으로 훌륭하거든요.

그런데 ‘고구마’ 하면 따끈하게 쪄서 껍질 솔솔 까먹는 것 외엔 별다른 조리법이 생각나지 않는다고요? 생각나는 고구마 간식을 총동원해 봐도 고구마튀김, 군고구마, 맛탕 외에는 떠오르는 게 없다고요? 그렇다면 한입에 쏙 들어가도록 앙증맞은 이색 고구마 간식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고구마로 양갱도 만들 수 있습니다. 찐 고구마를 뜨거울 때 으깨 사과조림과 버무린 후, 우유와 한천을 섞어요. 빈 우유팩에 부어 냉장고에서 1시간쯤 굳히면 양갱이 되죠. 한입 크기로 잘라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세요. 3,4일은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젤리나 양갱을 만들 때 말랑말랑한 고체로 굳혀주는 한천은 제과 재료 가게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가루로 된 제품이 집에서 사용하기 편리하죠.

튀기는 번거로움을 좀 감수한다면 고구마 도넛을 준비해 보세요. 시중에 나와 있는 도넛가루나 핫케이크 믹스를 사서 고구마와 함께 반죽해 튀겨주면 됩니다. 슈퍼마켓에서 파는 계피가루를 설탕과 섞어 ‘계피 설탕’을 만든 다음, 튀긴 도넛을 한 번 굴려주면 맛과 향이 훨씬 좋죠.

고구마는 보통 한꺼번에 많이 사두기 때문에 늘 두세 개씩 남게 되죠. 남은 고구마는 신문지에 싸서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아이밥’(www.i-bob.co.kr/kids)을 참고하시면 고구마 치즈구이 등 고구마를 이용한 다른 간식과 고구마 이유식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장 미 성/요리학원 ‘라퀴진’강사

▼고구마 간식 만드는 법▼

고구마 사과 양갱고구마 도넛
고구마 250g,사과 100g, 설탕 50g, 물 약간, 우유 250㎖, 가루 한천 4g핫케이크믹스 200g, 달걀 1개, 우유50㎖, 고구마 150g, 설탕 50g, 버터40g, 계피설탕(설탕 80g, 계피 가루 약간)
1.고구마는 쪄서 껍질을 벗기고 뜨거울 때 포크로 으깬다
2.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냄비에 담는다. 물을 재료가 젖을 만큼만 붓고 설 탕을 넣어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조린다
3.다른 냄비에 우유와 가루 한천을 넣고 중 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4.우유 한천을 끓인 냄비에 으깬 고구마와 사과 조림을 넣는다
5.빈 우유팩에 붓고 냉장고에서 1시간 식힌다
1.고구마는 쪄서 껍질을 벗긴 뒤 뜨거울 때 으깬다
2.사발에 버터를 담고 거품기로 크림 상 태가 되도록 저은 후 달걀을 섞다가 우 유, 고구마, 핫케이크 가루를 넣어 반죽 한다
3.반죽을 비닐에 담아 냉장고에 2,3시간 넣어 두었다가 꺼내 삼각형으로 자른다
4.약170도 온도에서 노릇하게 튀긴다
5.쟁반에 설탕과 계피가루를 넣어 흔들어 섞은 뒤 튀긴 도넛을 굴려준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