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이현우가 제안한 이지 쿠킹

  • 입력 2001년 5월 15일 15시 05분


◇ 간단하고 빠르게~ 한끼 식사 뚝딱! 이현우가 제안한 이지 쿠킹

▽ 고등어를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 - 고등어 무조림

- 주재료 : 고등어 작은 것 1마리, 무 200g, 양념장(간장 3큰술, 물 2큰술, 설탕 ⅓큰술, 고춧가루 1큰술, 대파 4cm, 다진 마늘 1작은술)

- 만드는 방법

① 고등어는 눈이 맑고 탄력있는 것으로 준비하여 칼끝으로 비늘을 살살 긁은 다음 머리를 잘라내고 내장을 빼낸 후 흐르는 물에 씻는다. 몸통은 비스듬히 4~5cm 폭으로 토막낸다. 살 때 손질해서 조림용으로 토막내 달라고 하면 따로 손질할 필요가 없어 좋다. 한 번 깨끗한 물에 씻어내기만 하면 된다.

② 무는 흙을 털고 깨끗하게 씻어서 4×3×1.5cm 크기로 토막을 낸다.

③ 대파는 5mm 폭으로 어슷하게 썰고 다른 양념과 합하여 양념장을 만든다.

④ 끓는 물에 무를 넣어 살짝 삶는다.

⑤ 바닥이 두껍고 평평한 냄비에 한번 삶은 무를 밑에 깔고 위에 고등어를 올린 다음 양념장을 고등어 위에 고루 뿌린다.

⑥ 뚜껑을 덮고 불을 약하게 하여 충분히 조린다.

이현우의 조언!!

무가 투명하게 익지 않았는데 무에서 나온 물이 졸아서 없어지면 따뜻한 물을 냄비 가장자리로 흘려 넣어서 보충해야 합니다. 도중에 국물을 자주 끼얹어 주어 조리는 동안 양념의 색깔과 맛이 골고루 들게 하세요.

▽ 쇠고기 야채덮밥

- 주재료 : 밥 ⅔공기, 쇠고기(불고기용으로 얇게 썬 등심) 80g, 양파 작은 것 ½개, 대파 5cm, 다시마 10×3cm, 물 ⅔컵, 소금과 후춧가루 약간씩, 녹말물 2큰술(녹말가루 1큰술, 물 1큰술), 식용유 2큰술, 고기양념(소금 ½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방법

① 분량의 물에 준비한 다시마를 우려둔다.

② 쇠고기는 4cm폭으로 얇게 썬 다음 양념해서 재워둔다.

③ 양파는 약간 굵게 채썬다.

④ 대파는 2~3mm 폭으로 어슷하게 썬다.

⑤ 녹말가루를 물에 풀어 녹말물을 만든다.

⑥ 약간 오목한 팬을 달군 다음 기름을 2큰술 정도 두르고 먼저 쇠고기를 넣어서 센불에 재빨리 볶는다. 고기가 볶아지면 양파도 넣고 함께 볶는다.

⑦ 양파가 기름이 돌 정도로 볶아지면 ①의 다시마 우려둔 물을 넣고 끓인다. 한소끔 끓인 다음 대파를 넣고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한 후 후춧가루를 조금 뿌린다.

⑧ 국물에 고기맛이 충분히 우러나면 녹말물을 골고루 끼얹어 다시 한소끔 끓인다.

⑨ ⑧에 참기름을 한방울 떨어뜨린 다음 밥 위에 바로 끼얹어 낸다.

▽ 간장소스 스파게티

- 주재료 : 스파게티 국수 50g, 느타리버섯 3개, 팽이버섯 ½봉지, 마른 고추 작은 것 1개, 대파 4cm, 마늘 1쪽, 식용유 2큰술, 간장소스(물 ½컵, 간장 2큰술, 맛술 1큰술, 설탕 1작은술, 녹말물 2큰술(녹말가루 1작은술, 물 1작은술)굴소스 1큰술)

- 만드는 방법

① 스파게티는 끓는 물에 삶아서 건진다.

② 느타리버섯은 대가 굵게 가르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길이를 반으로 나눈다. 생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먼지를 털어낸 다음 얇게 채썬다.

③ 간장소스를 분량대로 섞는다.

④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얇게 썬 마늘과 마른 고추, 대파를 넣고 갈색이 나게 볶는다.

⑤ ④에 버섯을 넣어 볶다가 간장소스 섞은 것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⑥ 삶은 국수를 넣어 한번 볶아낸다.

이현우의 조언!!

마른 표고버섯을 이용해도 좋은데 이때는 표고버섯을 미지근한 물에 불린 후 잡티를 없애고 물에 한번 헹군 후 물기를 꼭 짜서 써야 한다.

<여성동아 2001년 5월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