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준하 아들, 조국 딸에 편지…“아픔의 시간, 자랑스럽게 새기길”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9월 1일 15시 25분


코멘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자택을 나와 차량에 오르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자택을 나와 차량에 오르고 있다. 뉴스1
독립운동가인 고(故) 장준하 선생의 아들 장호준 씨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에게 “아픔의 시간들을 자랑스럽게 삶 속에 새겼으면 하는 마음”이라며 공개 편지를 보냈다.

현재 미국 코네티컷에 거주하며 목회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장 씨는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몇 번의 망설임이 있었지만, 그저 동네 아저씨가 해주는 이야기 정도로 들어줬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글을 보낸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씨는 먼저 “최근 조 양의 아버지가 겪고 있는 일들에 대한 소식을 접하면서 오히려 조 양이 당하고 있을 일에 더욱 화가 났고 많이 아팠다”며 자신의 어린시절 일화를 소개했다.

어릴 적 친구들과 동네 공터에서 야구를 하다가 남의 집 물건을 깼을 때가 있었는데, 집주인은 친구들의 머리를 몇 대씩 쥐어박고 보내주면서도 자신에겐 “넌 저 아이들처럼 놀면 안 된다. 너희 아버님이 어떤 분이신데, 네가 이렇게 놀면 되겠니?”라고 말했다고.

장 씨는 “내게 아버지의 이름은 결코 떼어낼 수 없는 시치미였다. 학교와 군대에서 요시찰 대상이 되어 부당한 압박을 받았던 것도 내가 아버지의 아들이라는 것 때문이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아버지의 이름이 자신에게 큰 혜택을 주기도 했다고 했다. 장 씨는 “신학교를 다니던 시절 장학금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나를 가르쳐 주신 교수님이 아버지와 동문수학 하셨던 분 덕이었다. 해외 후원금을 받으며 암울했던 시절을 버텨낼 수 있었던 것 역시 내가 아버지의 아들이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물론 그런 생각은 하지 않겠지만 마음 어느 한구석에서는 ‘하필 내가 왜 조국의 딸이어서’라는 소리가 들리게 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래, 내 아버지가 조국이다’라는 소리가 더 크게 외쳐지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물론 ‘괜찮아질 거다. 힘내라’ 라든가 ‘참고 기다리면 다 지나갈 거다’라는 말을 하려는 것은 아니다”라며 “어느 날 내가 아버지를 닮았다는 것을 보게 되었던 것처럼 조 양 역시 어느 날 아버지를 닮은 자신을 보게 되겠지만 아마도 지금은 조양이 아버지를 안아 드려야 할 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평안북도 의주 출신인 고 장준하 선생은 일제강점기 한국광복군에서 활동했고, 선전용 잡지인 ‘등불’을 발간해 독립사상 고취에 기여했다. 광복 이후 월간 ‘사상계’를 창간하고, 7대 국회의원을 지낸 그는 박정희 정권에 항거하던 1975년 8월 17일 경기 포천시 약사봉에서 추락사했다. 당시 정부는 사인을 실족사로 발표했지만 머리에 둔기를 맞고 이미 숨진 뒤 추락했다는 의혹 등이 줄곧 제기돼 왔다.
독립운동가인 고(故) 장준하 선생의 아들 장호준 씨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에게 보낸 공개 편지.
독립운동가인 고(故) 장준하 선생의 아들 장호준 씨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에게 보낸 공개 편지.

윤우열 동아닷컴 기자 cloudanc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