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어스온, 베트남서 원유 잭팟… 10% 확률 뚫고 3연속 개발성공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5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베트남 해상 플랫폼 제작현장 르포
27년 투자로 유전개발 노하우 쌓아… 내년말부터 하루 최대 2만배럴 생산
인니-말련 등 동남아로 사업 확장… “페루수준 캐시카우 키우는게 목표”

베트남 붕따우 PTSC M&C 야드에서 원유 생산의 해상 기지 격인 플랫폼 구조물이 제작되고 있다. SK어스온 플랫폼 하단 부분은 올 10월에 베트남 남부 해상의 ‘황금 낙타’ 구조에 설치된다. SK이노베이션 제공
베트남 붕따우 PTSC M&C 야드에서 원유 생산의 해상 기지 격인 플랫폼 구조물이 제작되고 있다. SK어스온 플랫폼 하단 부분은 올 10월에 베트남 남부 해상의 ‘황금 낙타’ 구조에 설치된다. SK이노베이션 제공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차로 2시간 거리(약 70㎞)인 해안 도시 붕따우의 ‘PTSC M&C’ 야드. 12일(현지 시간) 이곳에선 바다에서 원유를 뽑아 올릴 때 현장 기지 역할을 하게 되는 플랫폼 하단 구조물 ‘자켓’ 제작이 한창이었다. 30도를 웃도는 더운 날씨에도 작업자들이 주요 뼈대를 용접하고 있었다.

현재 공정은 약 70%. 10월이 되면 높이 60m, 무게 8000t에 달하는 자켓을 바지선에 싣고 작업장에서 120㎞ 떨어진 해상의 ‘황금 낙타’ 구조(構造)에 설치한다. 내년 말 플랫폼 상단까지 완공하면 황금 낙타 구조에서 하루 최대 2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할 수 있다.

● 27년 투자에 잇따른 원유 개발

SK이노베이션의 자원개발 자회사 SK어스온이 최근 베트남 자원개발 사업에서 잇따라 성과를 내고 있다. 통상 원유 탐사가 최종 생산으로 이어지는 비율은 10% 남짓이지만, SK어스온은 2023년 이후 탐사정 3곳을 뚫어 3곳 모두 탐사에 성공했다.

SK어스온은 올 1월 베트남 남동부 해상 ‘황금 바다사자’ 구조에서 탐사정 시추로 하루 1만 배럴 규모의 원유 시험 생산에 성공했다. 현지 석유업계는 이곳에 최소 1억7000만 배럴(한국 연간 소비량의 18% 규모) 이상의 석유가 묻혀 있다고 평가했다. 올 4월에는 인근 해역의 ‘붉은 낙타’ 구조에서 하루 2500배럴 규모의 원유 시험 생산에 성공했다. 아직 추가 탐사가 필요하지만 경제성 있는 원유를 생산할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다음 달 10일에는 ‘붉은 하마’ 구조에서 석유 탐사 시추에 나선다.

한국 기업이 베트남 원유 탐사에서 연이어 성과를 내는 이유로는 현지 광구 분석에 충분한 노하우를 쌓은 점이 꼽힌다. SK어스온은 1998년 베트남에 진출해 27년 동안 투자해 왔다. 원유와 가스를 포함해 44억 배럴의 자원이 매장된 동남아 최대 산유국 베트남의 가치를 알아보고 일찍부터 공을 들인 것이다.

진출 역사가 길다 보니 베트남 내 원유 사업을 주관하는 국영기업 페트로베트남(PVN)과의 관계도 좋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올 2월 하노이에서 베트남 권력 서열 1위인 또럼 당서기장과 만난 것도 에너지 사업 협력 강화를 위해서였다. 최정원 SK어스온 호치민 지사장은 “일찍 진출해 경험을 쌓은 덕에 어떤 지층을 어떻게 개발하면 된다는 노하우가 쌓인 상태”라며 “초기에는 베트남에서 SK를 모르는 이들이 많았는데 지금은 먼저 사업 제안을 하는 현지 기업이 많다”고 전했다.

● 말레이시아 등 인접 국가도 진출

베트남에서 ‘성공의 맛’을 본 SK어스온은 다른 동남아 국가로 석유 시추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지난해 케타푸 광구 운영권을 확보했다. 인도네시아에서도 지난해 2개 광구를 낙찰받아 정부와 세부 사항을 조율하고 있다. SK어스온 관계자는 “이미 석유를 생산 중인 베트남 광구 인근에서 연계 개발을 진행하면 플랫폼 설비를 조금만 마련해도 생산에 나설 수 있어 수익성이 좋아진다”고 말했다.

노정용 SK어스온 동남아사업실장(부사장)은 “SK어스온은 지금까지 페루(매일 4만4000배럴 생산)에서 원유 생산을 가장 많이 해 왔다”며 “앞으로는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의 생산을 늘려 페루 수준의 ‘캐시카우’(수익 창출원)로 키우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SK어스온#원유 개발#황금 낙타 구조#석유 시추 사업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