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날씨 예보에 ‘파란색 1’…한동훈 “이건 선 넘었다”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2월 29일 09시 22분


코멘트
지난 27일 저녁 MBC 뉴스데스크 날씨 보도에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1까지 떨어졌다는 것을 알리는 과정에서 파란색 숫자 ‘1’ 그래픽이 등장했다. 유튜브 채널 ‘MBCNEWS’ 영상 캡처
지난 27일 저녁 MBC 뉴스데스크 날씨 보도에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1까지 떨어졌다는 것을 알리는 과정에서 파란색 숫자 ‘1’ 그래픽이 등장했다. 유튜브 채널 ‘MBCNEWS’ 영상 캡처
국민의힘이 MBC 뉴스에서 날씨 소식을 전하는 도중 더불어민주당을 연상시키는 커다란 파란색 ‘1’ 그래픽을 사용한 것에 대해 28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했다.

이날 국민의힘은 MBC 보도가 선거방송심의규정 제5조(공정성) 제2항, 제12조(사실보도) 제1항을 위반했다며 방심위에 제소했다.

지난 27일 저녁 MBC 뉴스데스크 날씨 보도에는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1까지 떨어졌다는 것을 알리는 과정에서 파란색 숫자 ‘1’ 그래픽이 등장했다.

기상 캐스터는 화면에 나온 숫자를 가리키거나 손가락으로 숫자 1을 만들어 보이며 “지금 제 옆에는 키보다 더 큰 1이 있다. 1, 오늘 서울은 1이었다. 미세먼지 농도가 1까지 떨어졌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선거운동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지만 공영방송에서 나온 미세먼지 보도가 선거 캠페인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며 “대뜸 기상 캐스터만 한 크기의 파란색 숫자 1이 등장하더니 연신 숫자 ‘1’을 외쳤다”고 했다.

그는 “선거를 코앞에 두고 나타난 파란색 숫자 1은 누가 보더라도 무언가를 연상하기에 충분해 보인다”며 “오죽하면 온라인상에서 빠르게 퍼지며 사전선거운동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불거졌겠나”라고 지적했다.

이번 총선에서 국회 의석수가 가장 많은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기호 1번’을 가져간다. 파란색은 민주당의 상징색이다.

박 수석대변인은 “본격적인 선거운동 시작이 얼마 남지 않았다. 공영방송의 이름을 걸고 ‘공정’의 가치를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29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MBC 일기예보에 사람 키보다 큰 파란색 ‘1’ 대신 같은 크기의 빨간색 ‘2’로 바꿔놓고 생각해 보라”며 “미세먼지 핑계로 ‘1’을 넣었다던데 ‘2’ 넣을 핑계도 많을 것이다. 어제보다 2도 올랐다고 넣을 수도 있는 것 아닌가. 그럼 노골적인 국민의힘 선거운동 지원으로 보이지 않겠나”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데스킹(기사 검토 시스템)이라는 게 있는데 그걸 생각 안하고 (방송)했다는 게 말이 되는 소리인가”라며 “아무리 그간 극도로 민주당에 편향된 방송을 해온 MBC이지만, 이건 선 넘은 것으로 생각한다. 국민이 보고 판단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