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나비효과? 北 위성발사 실패하고, 南 재난문자 실패하고… 일주일 사진정리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4일 11시 17분


코멘트

6월 2주차 일사정리


● 5월 28일 일요일

▷ 美공군, 오산기지서 ‘매머드 워크’ 사진 공개… 北에 경고 메시지
사진 = 주한 미 공군 페이스북
사진 = 주한 미 공군 페이스북
주한 미 공군이 ‘매머드 워크’ 훈련 사진을 27일 공개했습니다. F-16 전투기와 ‘탱크킬러’인 A-10공격기, U-2 고공정찰기, C-12 수송기 등 수십 대가 참가했습니다. 이 훈련에선 유사시를 상정해 전투기가 최대 무장을 하고 활주로에서 밀집 대형으로 이륙 직전 단계까지 지상 활주를 했습니다. 코끼리들이 한꺼번에 걷는 것처럼 군용기들이 움직인다는 의미에서 통상 ‘엘리펀트 워크’로 불리지만 이번엔 여러 부대가 참여한 대규모 훈련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매머드 워크’로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주한 미 공군이 오산 공군기지에서 5일 훈련을 실시한 후 3주가량 지나 사진을 공개한 건 최근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준비 등 도발 징후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로 풀이됩니다.

▷만리장성 두 번은 못 넘고… 열정 언니와 삐약이 ‘희망의 銀’
더반 = 신화 뉴시스
한국 여자 탁구 국가대표 신유빈(왼쪽)-전지희 조(세계랭킹 12위)가 27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서 열린 국제탁구연맹(ITTF)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복식 준결승전에서 세계 1위 쑨잉사-왕만위(이상 중국) 조에 3-0 완승을 거둔 뒤 기뻐하고 있는 장면 입니다. 이후 결승전에서 만난 또 다른 만리장성에는 막혀 준우승을 했지만 세계1위를 꺾고 36년만에 결승에 올라 은메달을 차지 했으니 반가운 소식 입니다.

▷ 데이트폭력 여친 보복살해 피의자 법원으로
사진 = 동아일보. 사진부 이훈구기자
28일 오후 서울 금천구 금천경찰서에서 데이트폭력 신고로 경찰 조사를 받은 뒤 헤어진 연인을 살해한 피의자 김모(33)씨가 28일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경찰서에서 나가고 있는 장면 입니다. 서울남부지법 이소진 판사는 이날 오후 3시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특가법)상 보복살인 혐의를 받는 김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습니다.

● 5월 29일 월요일

▷한국에 온 일장기와 욱일기 단 일본 호위함
사진 = 뉴시스
일본 해상자위대 아사기리급 호위함 ‘하마기리함’(DDG155)이 욱일기를 닮은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 29일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 부산기지에 정박해 있는 장면 입니다. 이 함정은 오는 31일 한국이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앤데버23’에 참가할 예정으로 한국에 왔습니다.

▷재선 에르도안의 몽니“쿠르드 테러집단 옹호스웨덴 나토 가입 안돼”
사진 = AP 뉴시스
사진 = AP 뉴시스
재집권을 확정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서방의 기대와 달리 스웨덴의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가입을 순순히 허락해 주지 않을 뜻을 비쳤습니다. 나토회원국인 튀르키예는 스웨덴이 자국이 테러 집단으로 규정한 소수민족 정당 ‘쿠르드노동자당(PKK)’에 온정적이라며 스웨덴의 가입을 거듭반대하고 있습니다. 나토 가입에는 회원국 전체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 5월 30일 화요일
▷선관위 ‘아빠찬스’ 의혹 눈덩이… 자녀채용 전수조사
사진= 동아일보. 사진부 양회성 기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4, 5급 직원 5명의 자녀가 선관위에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새롭게 밝혀진 가운데 30일 오전 경기 과천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긴급위원회에 노태악 위원장과 위원들이 입장하고 있는 장면 입니다.

▷ 로켓 공격 피해 지하철역 대피가 일상화된 우크라이나
사진 = AP 뉴시스
29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키이우 시민들이 러시아군의 로켓 공격을 피해 지하철역 에스컬레이터에 모여 있는 장면입니다. 밖에선 폭음이 들리지만 지하철 안의 풍경은 앉아있다는 것 빼곤 다른 어느 나라와 크게 다를바 없는 일상적인 모습들입니다. 1년이 넘은 전쟁에서 이제는 대피가 일상생활이 되었으니 저런 장면이 나오는 것 아닌가 안타까운 마음으로 사진을 보게 됩니다.

▷모내기철 황로들의 분주한 날개짓
사진= 동아일보 사진부 박영철 기자
본격적인 모내기철을 맞은 30일 전남 담양군 수북면의 한 논에서 써래질을 하는 트랙터 뒤로 수십마리의 황로,백로가 땅속 벌레를 잡기위해 모여들어 날개짓을 하고 있는 재미난 장면이라 소개 합니다.

● 5월 31일 수요일

▷ 누리호 나비효과? 北 위성발사 실패하고, 南 재난문자 실패하고..,
국정원 “北, 누리호에 자극받아 조급하게 발사”

동아일보 5월31일자 1면에 게재된 우리軍이 서해서 수거한 北 위성발사체 잔해 사진 입니다.

사진 = 합동참모본부 제공

북한이 31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쏜 발사체 ‘천리마-1형’이 추락한 직후 우리 군이 추락 해역에서 발견한 잔해물인데 전북 군산시 어청도 서쪽 200여 km 해역에서 발견된 것으로, 천리마-1형 1단과 2단 로켓을 잇는 ‘연결부’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 원통형 부품은 북한의 화성-17형 등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서도 포착된 바 있습니다. 우리 군은 북한이 천리마-1형을 쏜 지 1시간 30여 분 만인 오전 8시 5분 이 잔해물을 발견했습니다. 이날 인양한 연결부 외부에 찍힌 ‘점검문’이라는 붉은색 글자(사진)는 발사체 내부 결합 상태 등을 점검하기 위한 작은 문을 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31일 실패로 끝났지만 북한 국가우주개발국이 이날 “가급적빠른 기간 내 제2차 발사를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월 안에 재정비해 정찰위성을 쏘아 올릴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국정원은 “(한국의) 누리호 발사 성공에 자극받아통상 20일이 소요되는 준비 과정을 수일로 단축하며 새로운 동창리 발사장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은상태에서 조급하게 감행한 것도 (이번 실패의) 한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번 실패의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6월안엔 다시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 했습니다.

한편 한국에서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인한 서울시의 경계경보 재난문자 오발령 사태로 이른 아침부터 큰 혼란이 벌어졌습니다. 아침 출근 시민들은 말할것도 없고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은 더 큰 혼란을 경험 했습니다. 해외 정상을 초청한 정부 행사도 파행을 빚었고 한국어와 행정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들은 불안감을 호소했습니다.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도 외국인들의 혼란상을 전하는 다수의 글이 올라왔는데 외국인 남편과 함께 살고 있다는 A 씨는 이날 트위터에 “휴대전화가 안 터지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남편과 재난 가방을 싸서 나왔다”며 “대피소로 가는 길에 통신이 재개됐는데 한국어를 못 하는 남편 친구들에게서 계속 전화가 오고 난리도 아니었다”고 전했습니다.

일본은 상황이 달랐는데 단 1분 만인 6시 30분 전국순시경보시스템(J-얼러트)을 통해 피난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일본 NHK 등은 전국에 정규 방송을 중단하고 J-얼러트 속보를 내보냈습니다. 우리 당국의 반응은 그보다 11분이 늦었습니다. 오전 6시 41분에야 서울시가 시민들에게 위급 재난문자를 발송했습니다. 일본은 우리보다 속도만 빨랐던 게 아니라 경계경보 내용도 충실했습니다. 이날 일본 당국이 국민들에게 발송한 경보 메시지에는 무슨 일이 발생했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간명하면서도 핵심적인 정보가 담겨 있었습니다. ‘미사일 발사’라는 문구를 2차례 반복한 뒤 ‘북한으로부터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 건물 안 또는 지하로 대피해 달라’고 명기했습니다. 서울시가 시민들에게 보낸 재난문자에는 ‘서울지역 경계경보 발령. 대피 준비를 하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하라’고만 돼 있을 뿐 경보 이유와 대피 장소 등에 관한 정보가 없었던 것과 비교되는 대목입니다.

● 6월 1일 목요일

▷ 코로나 정말 끝? 엔데믹의 시작
사진= 동아일보 사진부 김동주기자
정부가 6월1일부터 코로나19 위기단계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조정 함에 따라 1일 서울역앞에 설치됐던 임시선별진료소가 철거되고 있는 장면 입니다.

▷우크라이나 나토 가입 임박. 러-우 전쟁 새로운 국면으로…
사진 = AP 뉴시스
사진 = AP 뉴시스
사진 = AP 뉴시스

가장 위에 있는 사진은 1일 몰도바 불보아카 성에서 열린 두 번째 유럽정치공동체(EPC) 회의에 참석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마이아 산두 몰도바 대통령이 개막식에 앞서 유럽 각국 정상들과 함께 대화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EPC는 유럽연합(EU) 회원국 27개국과 비회원국 20개국 정상들이 정치적 협력과 반러시아 연대를 목표로 지난해 10월 출범했는데 이날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신속한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승인을 촉구했습니다. 우크라이나 남서쪽 국경을 맞댄 비회원국 몰도바는 EU 가입을 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각)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무장관들이 비공식 회담을 하는 동안 우크라이나 지지 운동가들이 피켓을 들고 집회하고 있는 장면 입니다. 세번째 사진은 나토 외무장관들은 오는 7월 나토 정상회의를 앞두고 우크라이나 전쟁과 스웨덴의 나토 가입, 군사비 지출 등을 의제로 비공식 회담을 하는 장면 입니다.

● 6월 2일 금요일
▷8강 진출, 기뻐하는 한국 선수들
사진 = 뉴시스
사진 = 뉴시스
한국 선수들이 1일(현지시각) 아르헨티나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16강전에서 에콰도르에 승리한 후 기뻐하고 있있는 장면입니다. 아래 사진은 최석현 선수가 감각적인 헤더 골 꽂는 장면 입니다. 한국은 8강에서 나이지리아를 상대합니다.

▷질문 세례 받는 노태악 선관위원장
사진 = 뉴시스
노태악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2일 오전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고위직 간부 자녀 특혜 채용 의혹 관련 위원회의를 마치고 나오며 취재진에게 질문 세례를 받고 있는 장면 입니다.

▷모자와 마스크로 얼굴 숨긴 정유정
온라인 과외 앱을 통해 처음 만난 또래 여성을 살해한 뒤 시신을 훼손·유기한 혐의로 구속된 정유정(23)이 2일 오전 부산 동래경찰서에서 검찰로 송치되고 있는 장면 입니다. 정유정은 지난달 26일 중고로 구입한 교복 차림으로 부산 금정구 소재 피해자의 집을 찾아가 자신이 중학생이라고 거짓말을 한 뒤 잠시 대화를 나누다 흉기로 살해했습니다.

▷인도 열차 충돌 최악의 참사
인도 동부 오디샤주(州)에서 2일 오후(현지시간) 대규모 열차 탈선·충돌 사고가 발생, 최소 288명이 숨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열차 세 대가 잇따라 충돌하며 인명피해가 커졌는데 사고 열차 중 한 대의 객차 10∼12량이 먼저 탈선하면서 인접 선로로 넘어졌고, 해당 선로를 이용해 반대편에서 오던 다른 여객 열차가 이에 부딪혔다고 합니다. 세계 각국의 정상들은 라우파디 무르무 인도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총리에게 위로전을 보내고 있습니다.

● 6월 3일 토요일
▷이종섭 국방부 장관, ‘샹그릴라 대화’ 이틀 차 숨가빴던 군사 외교전
사진=뉴스1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 참석 중인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3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한·미·일 국방장관회담에 앞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과 기념촬영을 하는 장면 입니다. 오른쪽부터 이종섭 국방장관,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

▷2000년 생 김태한 퀸엘리자베스 우승
(퀸 엘리자베스 홈페이지 캡쳐)
세계 3대 클래식 경연대회인 벨기에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에서 4일(현지시각) 한국 성악가 김태한(22·바리톤)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1988년 이 대회에 성악 부문이 신설된 이후 한국은 물론 아시아권 남성 성악가로는 첫 사례입니다. 바리톤 김태한이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결선에서 노래하는 모습.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