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학생에 환경 교육 등 공공성 강화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환경의 날] 환경보전협회

찾아가는 이동환경교실 운영. 환경보전협회 제공
찾아가는 이동환경교실 운영. 환경보전협회 제공
1978년 설립한 환경보전협회는 우리나라 최초 환경 법정 법인이다. 환경보전협회는 환경을 보호하고 쾌적한 환경 상태를 유지·조성하기 위한 법인으로서 2017년에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환경보전협회는 환경 기술인 등에 대한 법정 교육과 환경보전 관련 대국민 홍보 역할을 맡고 있다. 나아가 환경보전에 관한 조사 연구와 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교육·홍보, 생태복원도 하고 있다.

친환경 인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환경보전 기념식이나 정책 홍보 사업을 대표 사업으로 진행 중이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탄소중립 기본법 시행령’에 따라 탄소중립 교육·홍보·업무 위탁기관으로 명시돼 탄소중립 교육·홍보 전문 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2021년부터 층간소음 관리 전문 기관으로 지정돼 서울 지역 공동주택 대상 층간소음 현장 진단(방문 상담 및 소음 측정)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층간소음 발생 예방을 위한 대국민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국민 주거환경 개선에도 힘을 쏟고 있다.

환경 관련법에 따라 환경기술인·담당자 법정 교육도 맡아 연간 약 8만4000명을 교육하고 있다. 환경성적표지 인증심사원 전문 교육과 시험 평가도 연간 2회 운영 중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도 환경보전협회 주요 업무 가운데 하나다. 환경교육 정책과 현장을 연결하는 소통 기관 역할도 한다. 생애주기별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환경교육 전문 인력 양성, 환경교육 인·물적 교류, 협력망 구축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올해부터 초·중학교의 환경교육이 의무화되면서 이를 위한 활동으로 이동 환경교실과 환경 교구·도서 대여 체계를 개선·보완하고, 환경교육 컨설팅과 연수 확대를 위해 ‘탄소중립 헬프데스크’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근로자 환경교육 지원, 기업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연계 환경교육도 담당한다. 환경보전협회는 사회환경 교육 활성화로 누구나 마음껏 환경 학습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국가 환경교육 통합 플랫폼’을 운영할 예정이다.

경기도 가평군 삼회리 일대 수변생태복원 모습.
경기도 가평군 삼회리 일대 수변생태복원 모습.
환경 정책 수립을 위한 과학적 기초 자료 확보 활동도 왕성하게 하고 있다. 2010년 수질·유량 조사 기관을 시작으로 2015년 석면 조사 기관, 2020년 측정 대행 계약 관리 기관까지 지정됐다. 지난해는 물 환경 정보 시스템 내 한강수계 하천 100개 지점에 관한 수질·유량 조사(1만4000건) 자료도 확보했다. 4대 강 수계 수변 구역 관리를 위해 2004년 상수원 수질 개선을 목적으로 매수한 토지를 관리한 바 있다. 이런 경험과 관리 전문성을 인정받아 2013년에는 4대 강(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수계의 수변 구역 관리 업무를 일원화했다.

지난해 기준 약 69㎢ 수변 구역 토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29.7㎢ 습지와 수림대 등 수변 생태 벨트를 조성했다. 환경보전협회는 향후 지자체와 공동 사업, 주민 협력 강화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나아가 정부의 유역 관리와 탄소중립 정책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올해 44회를 맞은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을 책임지면서 우수한 환경 기술을 소개하고 환경산업 발전과 환경 기업의 판로 확대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이달 7∼9일 코엑스 A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환경보전협회는 올해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 관련법 개정으로 ‘한국환경보전원’으로 명칭을 바꾼다. 사단법인을 재단법인으로 바꾸고 회원 제도를 폐지해 공공성을 강화하고 그동안 추진해 온 사업들을 법률에 명시했다.

김신아 기자 sina@donga.com
#제 28회 환경의 날#환경의 날#환경#환경보전협회#환경 교육#공공성 강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