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전대서 내 역할 없다”에도… 김기현-안철수 ‘羅心 잡기’ 경쟁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金 “羅와 문자 주고받아” 교감 강조
安 “시간 달라하더라” 연대 적극적
羅, 불출마 나흘만에 기자들 만나
“아직 생각 정리 안돼” 거리두기

3월 8일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가운데 사진)이 29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점심을 함께 하며 나흘 만에 
공개 행보를 재개한 가운데 남은 유력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이 나 전 의원과의 교감을 강조하고 나섰다. 왼쪽 사진은
 이날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주먹을 들어 보이는 김 의원. 오른쪽 사진은 안 의원이 이날 경기 양주시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청년 당원으로부터 선물받은 새 양말로 갈아신기 위해 신고 있던 낡은 양말을 들어 보이는 모습. 이훈구 
기자 ufo@donga.com·사진공동취재단·양주=뉴스1
3월 8일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가운데 사진)이 29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점심을 함께 하며 나흘 만에 공개 행보를 재개한 가운데 남은 유력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안철수 의원이 나 전 의원과의 교감을 강조하고 나섰다. 왼쪽 사진은 이날 서울 마포구 한 카페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주먹을 들어 보이는 김 의원. 오른쪽 사진은 안 의원이 이날 경기 양주시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청년 당원으로부터 선물받은 새 양말로 갈아신기 위해 신고 있던 낡은 양말을 들어 보이는 모습. 이훈구 기자 ufo@donga.com·사진공동취재단·양주=뉴스1
국민의힘 당권 경쟁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한 김기현, 안철수 의원이 당 대표를 뽑는 3월 8일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에게 앞다퉈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나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이후 나 전 의원 지지층을 얼마나 흡수하느냐가 승패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칠 공산이 커지면서 두 후보 모두 나 전 의원에게 공을 들이며 ‘나심(羅心·나 전 의원 마음) 잡기’ 경쟁에 뛰어든 것. 나 전 의원은 29일에도 여전히 “이번 전당대회에서 내 역할은 없다”고 했지만 이후 나 전 의원의 행보가 전당대회 막판까지 큰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 羅 “내 역할 없다”에도 金-安 모두 연대론
김 의원과 안 의원은 주말 동안 모두 나 전 의원과의 교감을 강조하며 ‘나경원 연대론’에 불을 지폈다. 김 의원은 29일 국회에서 나 전 의원과의 연대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어제(28일)도 만나서 상당한 시간에 걸쳐 얘기했다”며 “문자메시지로도 주고받은 게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과 나 전 의원은 전날 한 결혼식장에서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의원은 친윤(친윤석열) 핵심인 장제원 의원과 연대론으로 친윤이 지지하는 주자를 강조해 왔지만 ‘친윤 프레임’에 갇히자 “나 전 의원을 포함한 모든 세력과 연대”하는 포용론을 강조하고 있다.

안 의원 역시 28일 “(나 전 의원에게) 어제(27일) 위로의 문자메시지를 드렸다”며 “조금 시간을 달라는 답을 받았다. 조금 기다렸다가 다시 한번 연락드려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은 영남 출신 김 의원이 당 대표가 되면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며 자신처럼 수도권을 기반으로 한 세력이 당권을 잡아야 한다는 ‘수도권 연대론’을 강조하고 있다. 안 의원은 역시 수도권에 기반(서울 동작을)을 두고 있는 나 전 의원과의 연대에 김 의원보다 더 적극적이다.

나 전 의원은 여전히 두 의원과 거리를 두고 있다. 나 전 의원은 29일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오찬을 했다. 불출마 선언 나흘 만에 첫 공개행보다. 나 전 의원은 “(김 의원, 안 의원 측) 많은 분들에게서 연락은 오는 중”이라며 “지금은 아직 제 생각을 정리한 것도 아니고, 이번 전당대회에서 제가 역할을 할 일은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나 전 의원이 지금은 당장 역할이 없다고 할지 몰라도, 이렇게 몸값이 오르는 상황이 이어진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전당대회에서 역할을 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 ‘羅心 경쟁’ 속내는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 경쟁을 하던 양 측이 돌연 ‘나심’ 경쟁에 돌입한 모양새이지만, 속내는 엇갈린다. 김 의원 측은 나 전 의원이 전당대회 ‘캐스팅보트’를 쥐게 되는 상황이 달갑지만은 않은 기류다. 지지율 상승을 위해 ‘윤심 유일 후보’라는 프레임으로 일찌감치 승기를 잡아야 하는데, 나 전 의원에게 시선이 분산되고 있다는 우려에서다.

안 의원은 나 전 의원이 충전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천천히 연대에 대한 답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안 의원 측 관계자는 “나 전 의원이 ‘학교 폭력’ 당해서 학교도 못 나오고 있는데 김 의원 측이 ‘그 결정 존중하고 연대한다’고 말하면 놀리는 것밖에 더 되겠느냐”며 “수도권 후보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안 의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28일 경기 부천체육관에서 ‘수도권 통합 출정식’을 열면서 세 과시에 나섰다. 이날 출정식에는 현역 의원 28명과 원외 당협위원장 50여 명 등 캠프 추산 8000여 명이 참석했다. 반면 안 의원은 주말 동안 ‘난방비 이슈’ ‘청년 이슈’ 등 정책 행보에 집중했다. 그는 김 의원의 출정식에 대해서는 “무조건 사람만 많이 모아놓고 행사를 하는 게 이번 전당대회 취지에 맞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준일 기자 jikim@donga.com



#나경원#김기현#안철수#국민의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