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평가체계 구축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높이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7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인터뷰
학생들의 성적 하향 평준화 심각
내년부터 전체 학생 대상으로 평가
학령인구 감소로 어려움 겪는 지역대학 지원 정책도 추진할 것

이달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하 교육감은 1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학생들의 교과목 성적을 평가해 기초학력 신장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부산시교육청 제공
이달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하 교육감은 1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학생들의 교과목 성적을 평가해 기초학력 신장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부산시교육청 제공
“저하된 부산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높이는 데 사활을 걸겠습니다.”

하윤수 교육감(60)은 11일 부산시교육청 2층 집무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학생들의 학력을 세세하게 진단하는 전담 조직인 ‘부산학력교육진흥원’(가칭)을 설치해 운영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 교육감은 지난 6·1지방선거에서 50.82%(70만6152표)를 득표해 3선에 도전한 김석준 전 교육감을 1.65%포인트 차로 꺾었다.

하 교육감은 본격적인 선거전에 나설 때부터 ‘기초학력 끌어올리기’를 강조해왔다. 김 전 교육감 재직 동안 학력 평가가 이뤄지지 않아 학생들의 성적이 하향 평준화됐기 때문에 제대로 된 평가체계를 구축해 이를 시급히 바로잡아야 한다는 취지다.

지금까지 학업성취도 평가는 중3과 고2 전체 학생 중 3%만 표집해 시행됐으며, 성적은 공개되지 않았다. 올해 초6·중3·고2 일부 학생을 상대로 국어와 수학 영어 등의 과목을 평가하며, 내년부터는 해당 학년의 전체 학생을 평가 대상으로 삼는다는 게 하 교육감의 계획이다.

그는 “임기 내 초3부터 초6까지의 모든 학생, 고3을 제외한 중고교 전 학생의 학력을 평가할 것”이라면서 “특정 과목의 성적이 다른 학생과 비교해 어느 수준인지 학생은 물론이고 학부모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교사도 이런 객관적 지표가 있어야 학생의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 교육감은 김 전 교육감의 대표 정책이던 ‘다행복학교’를 최소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혁신학교로 불리는 다행복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모든 학교 주체가 민주적으로 소통해 학교의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공교육 모델이다. 부산에선 2015년 10개교를 시작으로 유치원과 초중고교 등 65곳에서 운영 중이다. 하 교육감은 “이 학교 한 곳당 5000만 원이 넘는 예산이 지원되며 교육실무원 1명이 추가 배치된다. 일반학교에 비해 특혜를 받은 것이지만 그에 따른 성과는 전혀 나타나 있지 않다”면서 “평가를 통해 성과가 입증된 곳은 계속 지원하겠지만, 효과가 크지 않은 곳은 계속 운영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 교육감은 ‘민주시민교육팀’을 ‘창의인성교육팀’으로 바꿔 운영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체육과 음악 등 기존 모든 교과목에 학생을 민주시민으로 키우는 교육 내용이 포함됐다. 한쪽 이념에 치중됐다는 지적이 인 노동과 민주시민교육을 따로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독서와 인성 함양 교육을 더 집중적으로 시행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하 교육감은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를 겪는 지역대학을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면서 “대학 실무진과 각종 협의회를 개최해 중고교 연계 협력사업을 강화하고, 대입상담캠프 등에서 우수 지역대학을 집중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달 중 별관 1층에 ‘소통공감 교육감실’을 설치하기로 했다. 하 교육감이 ‘소통’을 강조한 결과다. 그는 “특정 요일의 3∼4시간 동안 이곳에 상주하며 일선 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원하는 누구와도 만나겠다. 요구사항을 듣고 합당하면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경남 남해가 고향인 하 교육감은 부산산업대(현 경성대)를 졸업하고 부산교대에서 사회교육과 교수로 재직했다. 2013년 4월부터 2017년 4월까지 부산교대 총장을 지냈으며 2016년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제36, 37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을 지냈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부산시교육감#기초학력#지원정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