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김인철, 행안 이상민, 환경 한화진, 해수 조승환, 중기 이영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4월 13일 14시 06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2차 내각을 발표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2차 내각을 발표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차기 첫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김인철 전 한국외대 총장을 지명했다. 외교부 장관 후보자로는 박진 의원,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는 권영세 의원이 각각 지명됐다.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은 법무부 장관에 전격 발탁됐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위원 2차 인선안을 직접 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후보자들도 함께했다. 다만 박진 후보자는 코로나 확진으로 함께 하지 못했다.

윤 당선인은 김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교육현장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정책에 개혁적인 목소리를 낸 교육자”라고 소개했다. 이어 “교육부 개혁과 고등교육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자라나는 아이들과 청년세대에게 공정한 교육 기회와 교육 다양성을 설계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한국외대 행정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미국 델라웨어대학교에서 정치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4년부터 2022년까지 8년 동안 한국외대 총장을 지냈으며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장,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외교부 장관으로 내정된 박진 후보자는 외교관 출신의 4선 의원이다. 2001년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총재 공보특보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당내 대표적인 ‘미국통’으로 꼽히며, 최근 윤 당선인의 한미정책협의대표단장을 맡아 방미 일정을 수행하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외교 안보 분야의 최고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분”이라며 “교착 상태에 빠진 우리 외교를 정상화하고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책임과 연대를 다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 거듭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검사 출신 4선 의원으로 2002년 8월 재보궐선거 때 서울 영등포을 지역구에 당선되면서 정계에 입문했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주중대사를 지내기도 했다. 그는 이번 대선에서 총괄특보단장에 이어 선거대책본부장으로 활약했으며, 현재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윤 당선인은 “중도 실용노선을 견지해온 권 후보자는 통일외교통상위, 정보위원장과 주중대사를 역임했다”며 “통일 외교 분야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륜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는 물론이고 원칙에 기반한 남북관계 정상화로 진정한 한반도 평화 시대를 열어갈 적임자”라고 밝혔다.

법무부 장관으로는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당시 대검찰청 반부패 강력부장을 지낸 최측근 한동훈 검사장이 내정됐다. 한 후보자는 검찰 내 대표적인 ‘특수통’ 검사로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이명박·박근혜 정부 관련 사건을 수사했다.

윤 당선인은 한 후보자에 대해 “20여년간 법무부와 검찰의 주요 요직을 두루 걸쳤고 수사와 재판, 검찰 제도, 법무행정 분야의 전문성을 쌓아왔다”며 “앞으로 법무행정의 현대화,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사법시스템을 정립하는데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행정안전부 장관엔 이상민 전 국민권익위 부위원장, 환경부 장관에 한화진 한국환경연구원 명예연구위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조승환 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이영 의원을 낙점했다. 대통령 비서실장엔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임명했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