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지역 코로나 종식은 수도권보다 더 늦을 것… 긴장의 끈 놓지 말아야”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안병선 부산보건환경연구원장

안병선 부산보건환경연구원장은 “부산을 포함한 비수도권의 코로나19 감염 정점은 수도권보다 늦게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 계속 방역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32년째 의사직 공무원 생활을 하고 있는 안 원장은 부산시 시민건강국장을 지내다가 지난해 9월 
보건환경연구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안병선 부산보건환경연구원장은 “부산을 포함한 비수도권의 코로나19 감염 정점은 수도권보다 늦게 찾아올 가능성이 높아 계속 방역에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32년째 의사직 공무원 생활을 하고 있는 안 원장은 부산시 시민건강국장을 지내다가 지난해 9월 보건환경연구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안병선 부산보건환경연구원장(57)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자주 비교됐다. 두 사람은 지난해까지 언론에 자주 등장했는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상황과 주의점을 차분히 전하는 모습이 닮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안 원장은 부산시민방역추진단장과 시민건강국장을 맡다가 갑자기 언론에서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 18일 부산 북구 만덕동 부산보건환경연구원장 집무실에서 그를 만났다.

“제가 거듭 요청해 이곳으로 지난해 9월 자리를 옮길 수 있었어요.”

안 원장은 건강 상태가 크게 악화된 가족을 돌보기 위해 인사이동을 요청했다고 한다. 코로나19 방역을 진두지휘하는 무게감 있는 자리를 맡았다는 걸 알지만 시급한 간호가 필요한 가족을 나 몰라라 둘 수는 없었다. 시청 사무실에 펴놓은 야전침대에서 쪽잠을 자며 업무를 보다 사흘간 귀가하지 못할 정도로 바쁜 날이 많았다. 가족의 건강은 현재 많이 나아졌다고 한다.

안 원장은 “1년 단위로 보건과 환경 분야 연구계획을 짜두고 이를 실행하는 조직이어서 촌각을 다퉈 가며 일 처리를 했던 지난해보다 여유가 생긴 편”이라면서도 “코로나19 변이 검사와 신종 감염병 연구 분석 등 시민 건강을 챙기는 일에 지금도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원장은 부산에서 드문 의사직 공무원이다. 부산대 의과대학 졸업 후 여느 동료들처럼 의사의 길로 접어들지 않았다.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에서 공중보건 증진운동 등을 벌이다가 1990년 부산 서구 보건소에서 근무를 시작했고 32년째 ‘의사 공무원’의 길을 걷고 있다. 부산진구와 동구의 보건소장 등을 지냈으며 시 건강정책과장 등을 거친 뒤 의사직으로는 부산에서 처음으로 지난해 1월 시민건강국장(3급)에 임명됐다.

2009년 신종플루(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 대형 감염병 창궐 때마다 중요 역할을 맡았지만, 코로나19 방역은 유독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초창기의 인력·병상 부족이 가장 큰 난제였다. 안 원장은 “메르스 때처럼 ‘절대 뚫리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방역을 추진했고 10명이 안 되는 직원으로는 역부족”이었다며 “확진자 격리 및 동선 추적 등에 꼼꼼히 나서다 보니 직원들이 퇴근도 제대로 못 하는 상황에 놓였다”고 말했다.

고생 끝에 보람을 느낄 때도 있었다고 한다. 안 원장은 “시설을 통째로 봉쇄하는 ‘코호트 격리’를 전국에서 부산이 처음 시행하는 데 부담감이 컸으나 이때 쌓인 방역 노하우가 전국으로 퍼졌다”고 말했다.

병실당 1인 격리가 원칙이지만 병실은 턱없이 부족했다. 8인실 등에 비말이 튀지 않게 아크릴 칸막이를 꼼꼼히 설치해 ‘간이 격리실’을 만들었다. 안 원장은 “병상이 충분치 못한 상황에서 짜낸 고육책이었다”며 “대구 등 다른 지역에서 이런 격리법을 벤치마킹해 갔다”고 설명했다.

‘감염 유행 정점에 도달했다’는 전망이 나오지만 안 원장은 긴장의 고삐는 계속 죌 것을 당부했다.

“지역은 수도권보다 감염의 유행도 늦고 정점도 뒤늦게 오는 경향이 있어요. 확진자 최대치에 도달하는 그래프의 기울기는 가파르지만, 확진자 수가 0으로 수렴하는 기울기는 아주 완만할 겁니다. 계속 주의가 필요해요.”

안 원장은 “코로나19 이후에도 또 다른 감염병이 창궐할 수 있으니 시에 배치한 방역 인력을 줄이지 말고, 보건소 역량을 더 높이는 등 공공의료 시스템 개선에 대한 지원이 계속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안병선 부산보건환경연구원장#지역 코로나 종식#긴장의 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