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새 檢총장 요건은 대통령 국정철학 상관성”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통령이 임명… 유력 후보는 없다”
법조계 “친정부 총장 세우나” 비판
대검, 이성윤 수사심의위 개최키로
29일 檢총장추천위 앞 신속 결정

출근하는 이성윤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23일 관용차를 타고 서울중앙지검으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총장 권한대행이자 역시 총장 후보군 중 한 명인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는 이 지검장에 대한 기소 및 수사 
계속 여부를 결정할 검찰수사심의위원회를 열기로 이날 결정했다. 뉴스1
출근하는 이성윤 차기 검찰총장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23일 관용차를 타고 서울중앙지검으로 출근하고 있다. 검찰총장 권한대행이자 역시 총장 후보군 중 한 명인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는 이 지검장에 대한 기소 및 수사 계속 여부를 결정할 검찰수사심의위원회를 열기로 이날 결정했다. 뉴스1
“검찰총장은 대통령이 임명하게 돼 있다.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대한 상관성이 크겠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3일 출근길에 차기 검찰총장 후보 인선 기준에 대한 질의에 이렇게 답했다. “친정부 성향으로 불리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도 후보군에 포함돼 있느냐”는 질문에 박 장관은 “후보가 누구라고 말씀드리기 곤란하고,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원회에서 전적으로 정해야 할 것”이라며 “유력 후보 이런 것은 없다”고 했다.

하지만 29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검찰총장후보추천위에서 위원들이 3, 4배수의 후보군을 박 장관에게 추천하면 박 장관은 이 가운데 1명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제청하게 된다. 추천위원 9명 중 4명을 장관이 지명하고, 자신의 핵심 참모인 법무부 검찰국장이 당연직 추천위원인데, 박 장관이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검찰총장을 친정부 성향으로 인선하려는 가이드라인을 준 것 아니냐는 비판이 법조계에서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정치적 외풍을 막는 검찰총장의 역할과 독립성을 무시한 것”이라는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야당인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권이 검찰총장마저 코드 인사를 하겠다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차기 검찰총장에게 필요한 덕목은 문 대통령의 국정 철학에 대한 상관성이 아니라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검찰총장 직무대행인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는 23일 오전 11시 40분경 이 지검장에 대한 기소 여부와 수사 계속 여부를 논의할 검찰 수사심의위원회(심의위)를 열기로 했다. 조 차장은 “피의자의 신분, 국민적 관심도, 사안의 시급성 등을 고려해 수원고검장의 요청을 받아들여 심의위를 소집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심의위 개최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법조계에서는 심의위 구성 및 소집에 2주 가까이 걸릴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29일로 예정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 이후에 이 지검장의 기소 여부를 논의할 심의위가 열리는 것이다. 만약 외부 인사로 구성된 심의위가 이 지검장에 대해 기소해야 한다고 결정한다면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이 ‘피의자 검찰총장’을 임명해야 하는 부담을 지게 된다. 이 지검장도 심의위의 의결에 따라 리더십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심의위가 후보추천위 전에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심의위원들이 이 지검장을 기소해야 한다고 의결할 경우 이 지검장이 후보군에서 이탈할 수 있다.

고도예 yea@donga.com·황성호 기자
#박범계#대통령 국정철학#친정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