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청년 위한 특단 대책 강구하라”… 野 “유체이탈 화법”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보선 與참패후 첫 국무회의 주재

文대통령-오세훈 시장, 국무회의서 대면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화상으로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 시장은 “방역 관련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충분한 소통으로 각 부처와 서울시가 같은 입장을 갖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文대통령-오세훈 시장, 국무회의서 대면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화상으로 참석한 오세훈 서울시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오 시장은 “방역 관련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상의 전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충분한 소통으로 각 부처와 서울시가 같은 입장을 갖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청년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충격에 가장 많이 노출돼 있다”며 “정부는 청년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함께 나누며 기존의 대책을 넘어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4·7 재·보궐선거 뒤 첫 국무회의에서다. 여당의 참패로 끝난 이번 선거에서 ‘이대남(20대 남성)’의 표심이 몰표에 가까울 정도로 야당에 쏠리는 등 여당에 등을 돌린 2030세대의 민심 이반 현상이 확인되자 청년층 달래기에 나선 것. 하지만 야당에서는 “본인은 책임이 없다는 유체이탈 화법” “병 주고 약 주나” 등의 비판이 제기됐다.

○ 선거 참패 뒤 “청년들이 코로나19 충격 가장 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과거 외환위기 때 청년들은 막힌 취업문과 구조조정 한파 속에 ‘IMF(국제통화기금) 세대’로 불리며 큰 어려움을 겪었다”며 “지금의 청년들도 그때 못지않은 취업난과 불투명한 미래로 ‘코로나 세대’로 불리며 암울한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 어려움을 빨리 해소해주지 못하면 이른바 ‘록다운(Lockdown·봉쇄) 세대’가 될 수도 있다”며 “우리 사회가 가장 우선순위를 둬야 할 중차대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록다운 세대’는 지난해 5월 국제노동기구(ILO) 보고서에 등장한 용어다. 코로나19로 △교육과 훈련의 중단 △고용과 소득의 손실 △구직 어려움 심화 등 다양한 위기에 처한 청년 세대를 가리킨다.

문 대통령은 또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고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 각별히 신경을 써달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자리다. 청년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늘릴 수 있도록 정부가 마중물이 돼야 한다”고 지시했다. 또 디지털 데이터,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등 미래산업 인력 양성을 위한 직업훈련 강화와 양질의 일자리 증대 노력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규제 위주 부동산 정책에 대한 2030세대의 반발을 고려한 듯 “주거 안정 또한 가장 절박한 민생 문제다. 청년과 신혼부부, 무주택자에게 내 집 마련의 기회가 보다 넓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주거안정대책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천신만고 끝에 코로나19의 어두운 터널을 벗어나 빛을 향해 가고 있다”며 “상반기 중 코로나19 이전 경제를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경기 회복의 훈풍이 불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는 인식도 드러냈다. 다만 “그 회복의 온기를 체감하지 못하는 국민이 아직 많은 것이 엄연한 현실”이라며 “일을 찾기 어려운 대학생들과 청년들” 등을 언급했다.

○ 野 “진정성 느낄 실천 의지 보여야”
국민의힘 내 청년 중심의 ‘당내 당’인 청년국민의힘 대표를 맡고 있는 황보승희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부동산 정책 실패로 천정부지로 치솟은 집값 때문에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의 꿈을 날려버린 문재인 정부가 이제 와서 젊은 세대의 성난 민심을 달래려 청년 일자리를 운운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까지 만들어놓고 정작 일자리 회의에는 초반에만 참석했다고 한다”며 “이렇게 진정성 없는 자세 때문에 청년들이 분노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도 “그동안 ‘특단의 대책’을 못 만들어서 청년의 삶이 피폐해진 것이 아니다”라며 “똑같은 말을 반복하지만 말고 진정성을 느낄 만한 실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했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강경석 기자
#문대통령#국무회의 주재#청년대책#재보선 참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