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기고]포스트 코로나, 에듀테크와 미래 교육의 방향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코로나19 이후 교육의 미래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의 다양한 소통의 방식이 일상화되면서 비대면(언택트) 시대가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를 잡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대학의 원격 강의와 초·중등학교의 원격 정규수업 등 ‘역대급’ 교육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원격으로 진행된 학교교육은 여러 가지 보완해야 할 문제들을 드러내고 있다. 인터넷 환경, 온라인 교육을 위한 모바일 기기에서 교육격차가 발생하고 있고, 수업에서 활용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자료의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교원들도 원격교육 활용 수준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가장 많이 지적되는 문제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에 소통과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온라인 개학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소득은 원격교육에 대해 모든 학교 구성원이 마음을 열고 경험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경험한 원격교육의 경험을 살려 학교교육의 방향을 새롭게 설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준비해야 할 세 가지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첫째, 원격교육을 활용해 창의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미래교육 생태계(eco-system)를 구축하는 것이다. 학교 내 무선 인터넷 기반 구축과 모든 학생이 본인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소유하는 BYOD(Bring Your Own Device)가 기본이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이 언제 어디서나 교수와 학습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ITS)를 전면적으로 도입해야 하고, 이를 정부의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이 들어간 ITS를 활용해 블렌디드 러닝 생태계((Blended Learning eco-system)를 구축해야 한다. 여기서 생성되는 학습자 데이터는 국가 수준에서 관리하고 정책과 기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을 혁신해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핵심적인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성을 길러주어야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대하는 바는 미래 지향적인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혁신하는 것이다.

셋째, 창의적 교육을 위해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개편과 연수 방식을 혁신해 교사의 역량을 제고해야 한다. 미래교육은 교사의 역할 변화를 요구하며 이에 따른 새로운 역량을 필요로 하고 있다. 창의적 교육을 선도할 미래 교사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K방역’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한국의 코로나 대응에 대해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이제 교육 혁신으로 세계를 선도해 나아가야 할 시점이다. 정부의 혁신적 투자를 바탕으로 대학 연구소, 국책연구기관, 민간 에듀테크 기업이 모두 힘을 모아서 미래 교육의 비전을 함께 실현해 나가야 한다. 한국형 에듀테크인 ‘K에듀’가 세계를 선도해 나가는 미래를 기대한다.

정제영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에듀플러스#교육#정제영교수#기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