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 12m 컨테이너, 오지의 어둠을 밝힌다

  • Array
  • 입력 2012년 7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 무더위 속 ‘이동식 미니발전소’ 만드는 현대重 울산공장

미니 발전소 슈퍼 파워 현대중공업이 만든 미니 발전소 PPS의 동력인 ‘힘센 엔진’이 울산조선소 엔진 공장에 진열돼 있다. 길이 12m의 컨테이너 안에 전력 생산에 필요한 모든 설비가 들어가 있는 PPS는 지진을 겪은 아이티와 일본, 전쟁으로 발전소가 파괴된 이라크 등 세계 곳곳에서 주민들에게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제공
미니 발전소 슈퍼 파워 현대중공업이 만든 미니 발전소 PPS의 동력인 ‘힘센 엔진’이 울산조선소 엔진 공장에 진열돼 있다. 길이 12m의 컨테이너 안에 전력 생산에 필요한 모든 설비가 들어가 있는 PPS는 지진을 겪은 아이티와 일본, 전쟁으로 발전소가 파괴된 이라크 등 세계 곳곳에서 주민들에게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엔진 제조공장에 일렬로 서 있는 초록색 컨테이너 안. 30도가 넘어 숨이 턱턱 막히는 더위에도 10여 명의 직원이 바람도 잘 통하지 않는 공간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손놀림에 속도를 붙이고 있었다. 겉보기엔 평범한 이 컨테이너는 이달 말 아프리카 앙골라로 향하는 배에 실려 검은 대륙 아프리카에서 ‘희망의 빛’이 될 예정이다.

○ 전력난 지역에 저비용 고효율 발전


외관이 일반 컨테이너와 흡사한 이 시설은 현대중공업이 생산하는 이동식 미니발전소 ‘PPS(Packaged Power Station)’다. 컨테이너 안으로 들어가니 현대중공업이 2001년 독자 기술로 개발한 ‘힘센 엔진’으로 돌아가는 발전기가 설치돼 있었다. 엔진과 발전기, 컨트롤 장치 등이 작은 컨테이너 안에 오밀조밀하게 들어차 있다.

발전소라고 하기에는 작은 크기지만 이 발전소는 비교적 값이 싼 중유(重油)를 주 연료로 기당 1.7MW(메가와트) 규모의 전기를 생산한다. 동시에 3000∼4000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제작에서 설치에 걸리는 시간도 6∼7개월로 빠르고 설치 방법도 간단해 컨테이너선에 실어 수출지역으로 보내 현장에서 송전선만 연결하면 된다. 이 때문에 화력발전소나 원자력발전소 등 천문학적 비용이 투입되는 거대 발전소를 건설할 예산이 없는 국가나 발전소와 멀리 떨어져 전력을 공급받기 힘든 지역에서 전력난을 해소하는 발전 모델로 각광받고 있다. 저비용 고효율의 발전설비를 작은 컨테이너 안에 효율적으로 담는 것이 핵심 기술인데, 현재로는 현대중공업이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 재난지역 밝히는 불빛


전기가 부족한 세계 22개국 곳곳에 이 미니 발전소 1000기가 안착해 빛을 밝히고 주민들의 냉난방을 돕고 있다. 복잡한 설비가 들어있는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오지까지 나르기 위해 컨테이너 하부에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도록 특수 장치도 넣었다. 이 기능이 2010년 아이티 대지진과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때 효과를 발휘했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가 쓰나미로 가동이 중단되자 현대중공업은 도쿄 인근의 전력 공급을 위해 이동식발전설비를 급파했다. 당시 완제품을 기다리고 있던 다른 발주처에 양해를 구한 뒤 PPS를 배에 실어 보내 재난지역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데 걸린 시간은 2주에 불과했다.

쿠바에는 전국 40여 곳에 600기가 넘는 PPS가 설치돼 국가 전력 생산의 약 30%를 책임지고 있다.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 전 국가평의회 의장이 아바나의 공사 현장을 방문해 격려할 정도였다. 쿠바중앙은행에서 2007년 발행한 10페소 지폐에는 ‘에너지 혁명’이라는 문구와 함께 이 PPS 그림이 들어 있다. 현대중공업 엔진기계사업본부 변재욱 상무는 “납품과 설치 후에도 교육과 설비를 끝까지 책임지는 사후 관리에 쿠바 정부가 크게 만족해 이후 남미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5월에는 세계자연유산인 에콰도르 갈라파고스제도의 산타크루스 섬에도 PPS를 설치했다. 레오폴도 부첼리 산타크루스 시장은 준공식에서 “그동안 전기가 없어 불도 못 켜고 어둠 속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았는데 PPS가 산타크루스 섬의 ‘산타클로스’가 됐다”며 현대중공업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울산=이서현 기자 baltika7@donga.com
#현대중공업#미니발전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