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辛의장 금명사퇴 급선회] 與, 일단 非對委 체제로

  • 입력 2004년 8월 18일 01시 38분


코멘트
일제강점기 부친의 헌병 복무 사실이 드러난 열린우리당 신기남 의장의 거취 문제가 17일 저녁 사퇴 쪽으로 급선회하면서 향후 지도체제 구성 문제가 급선무로 떠올랐다.

신 의장은 이날 저녁 김부겸(金富謙) 비서실장 등 측근들과 거취 문제를 논의한 직후 18일로 예정된 대구 경북 지역 방문 등 향후 일정을 모두 취소해 사실상 신변 정리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신 의장과 천정배(千正培) 원내대표 등 당권파측은 즉각적인 사퇴를 거부하는 분위기였다. 일단 신 의장 체제로 현 상황을 정면 돌파해 보자는 주장이 대세였다.

이 같은 논리에는 부친의 일과 관련해 연좌제를 적용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논리도 작용했다. 신 의장 자신도 울산 지역인사들과 조찬간담회에서 “(과거청산은) 국민화합을 위한 것이지 누구를 처벌하자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친노(親盧) 직계들도 신 의장의 사퇴에 부정적이었다. 청와대 비서실장 출신인 문희상(文喜相) 의원도 “신 의장에게 극복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감쌌다.

그러나 개혁파 중심의 즉각 사퇴론에 일부 중진까지 가세하는 등 압력이 고조됐다. 신 의장의 인터넷 홈페이지가 이날 다운되는 등 당원과 네티즌들의 거센 비난 여론도 견디기 힘든 요인이었다.

무엇보다 사퇴 결정에 ‘방아쇠’ 역할을 한 것은 ‘신 의장의 부친으로부터 직접 고문을 당했다’는 피해자 증언이 구체적으로 보도된 이날 저녁 본보 가판 신문이었다. 이후 당 안팎에서는 ‘더 이상 버틸 수 없다’는 분위기가 급속히 퍼졌다. 신 의장에게 계속 미련을 두다가는 당 내외의 거센 비판을 자초하는 것은 물론 향후 과거청산을 추진하는 데 치명적인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막판까지도 당권파 일각에서는 “여기서 밀리면 안 된다”며 조기사퇴를 강력히 반대하는 의견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18일 최종 당론수렴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문제는 앞으로 열린우리당이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에 있다. 이와 관련해 당내에서는 여러 대안이 있으나 당분간 비상대책위 체제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견해가 대세다.

핵심 개혁과제를 처리해야 하는 가을 정기국회를 코앞에 두고 있어 과도기 체제가 부담이 되긴 하지만 당권파가 주도권을 놓지 않으면서도 심기일전하는 모습을 보이기에는 달리 묘책이 없기 때문이다.

당헌상 신 의장 다음 서열인 이부영(李富榮) 상임중앙위원이 의장직을 승계하는 방안도 논의됐으나 이 위원이 당권파에 비판적이란 점이 부담스러운 데다 선출직 상임위원 5명 중 정동영 김정길 위원에 이어 신 의장까지 3명이 사퇴하면 ‘서열 승계’가 무의미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후문이다. 전당대회를 즉각 소집하는 방안은 일단 비대위 체제를 꾸려가면서 논의될 전망이다.

비대위원장직은 상임중앙위원 중 한명숙(韓明淑) 김혁규(金爀珪) 위원과 문희상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윤종구기자 jkma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