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 초선들 “끝까지 파병 반대”

  • 입력 2004년 6월 15일 16시 39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지도부가 전날(14일) 청와대 및 정부측과 고위 안보협의회를 갖고 금주 중 이라크 추가 파병 방침을 확정키로 의견을 모았지만,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당 내 파병 반대파들의 '저항'은 15일에도 계속됐다. 특히 이라크 파병 재검토 결의안에 서명한 소속 의원 67명 대부분은 "파병 논의를 일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일부는 "파병안이 확정되면 장외 투쟁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열린우리당 유승희(兪承希) 의원은 이날 오전 재검토 결의안에 서명한 각 당 의원들과 접촉한 뒤 "국회에서 파병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정부가 '오히려 늦었다'며 파병을 밀어붙이는 것을 보며 이대로는 안 된다는 위기 의식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 일각에서 파병 반대파들이 당 지도부와 정부측의 압박에 '진압'됐다고 하던데 오히려 단결을 공고히 하는 기회가 됐다"며 "17일 파병 관련 의원총회에서 국회 내 파병 연기 등을 위한 검토위원회 설치를 다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이철우(李哲禹) 의원도 "전황(戰況)이 변한 상황에서 정부도 현 상태에서의 파병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당론 결정 과정이 일방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반박했다.

정청래(鄭淸來) 의원은 "정부가 파병을 고수한다면 막기는 어렵겠지만 파병이 결정되면 결의안에 서명한 의원들은 시민단체와 함께 거리로 나서야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들은 18일 결의안에 서명한 야당 의원 24명 등 모두 91명이 모여 토론회를 열고 파병 반대 여론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렇게 초선 파병 반대파의 움직임이 수그러들지 않는 것은 의원 개개인의 소신에다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 파동 등에서 드러난 여전히 수직적인 당-청 관계에 대한 불만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전날 김근태(金槿泰) 전 원내대표의 "계급장 떼고 논쟁하자"는 발언이 기름을 부었다.

이에 당 지도부는 17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과 일부 파병 반대 의원들이 속한 국민통합실천위원회 위원들과의 청와대 만찬 회동에서 타협의 실마리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김부겸(金富謙) 의장 비서실장은 "파병 반대파들이 주장을 접을 수 있는 명분이 나올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하지만 이미경(李美卿) 국민통합실천위원장도 "(파병안이 확정된다고) 속단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 의견 조율은 쉽지 않을 듯 하다.

이에 중진 그룹 등 당 일각에서는 "초선 의원들이 파병 문제를 자기 홍보용으로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