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화려한 변신' 꿈꾸는 김남일

  • 입력 2003년 8월 5일 14시 54분


코멘트
변해야 산다.

'돌아온 진공청소기' 김남일(26·전남 드래곤즈)이 달라졌다.

올 초 네덜란드 진출을 꾀하다 '퇴짜' 맞고 돌아온 뒤 한동안 그 후유증에 몸살을 앓던 그가 화려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영원한 리베로' 홍명보(33·LA 갤럭시)가 '영광은 준비된 자의 것'이라고 했듯 '준비된 진공청소기'가 되기 위해 몸부림 치고 있다.

게임, 휴식, 훈련, 연구, 공부…. 요즘 그에겐 하루가 짧다. 주 2회 치러지는 K리그 때문에 녹초가 되지만 틈나는 대로 부족한 점 채우는데 시간을 할애 한다. 저녁 늦게까지 웨이트트레이닝으로 유럽에서 통하는 체력을 만들려고 땀 흘리고 있다.

"그동안 수비만 잘하면 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유럽에 가보니 제가 수비형 미드필더로선 제일 경쟁력이 없는 선수였습니다. 수비뿐만 아니라 공격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위치가 수비형 미드필더입니다."

요즘 밤이건 낮이건 시간 날 때마다 혼자서 좌우 사이드로 볼을 패스하고 득점권내에선 과감하게 슈팅하는 훈련을 하는 것도 이 때문. 지난달 30일 열린 대구 FC전에서 결승골을 터뜨릴 수 있었던 것도 이같은 노력의 산물이다. 김남일은 공수를 오가며 그라운드를 휘젓다 후반 43분 신병호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가슴으로 떨어뜨려준 볼을 달려들면서 15m 중거리슛으로 연결, 팀에 4-3의 귀중한 승리를 선사했다. 국내 복귀 첫 골이자 통산 두 번째 골. 3일 전북 현대모터스전(1-1)에서도 적극적인 공격가담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소속팀 미디어팀에 부탁해 매경기 자신의 플레이만을 비디오 촬영해달라고 해 매일 수차례 반복해 보며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도 김남일의 하루 일과중 하나다.

이회택 전남 감독은 "남일이가 한층 성숙해졌다. 볼배급이나 공격가담 능력도 적극적이다. 무엇보다 자신감에 차 있어 보기 좋다. 해외진출에 실패한 뒤 의기소침했는데 제 모습을 찾고 축구에 더욱 매달리고 있다"고 평가.

김남일은 밤에 하는 일이 또 있다. 영어와 일본어 회화 공부.

"네덜란드 생활을 하면서 외국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어디로 갈지 모르겠지만 해외진출 후 곧바로 적응하기 위해선 외국어가 꼭 필요하다. 최소한 외국어 2개는 해야 한다."

김남일은 바쁜 일정상 학원은 다니지는 못하지만 영어 일어 책과 싸우고 있다.

'주경야독'으로 '꿈'을 키우는 진공청소기. 그의 화려한 변신을 기대해본다.

양종구기자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