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功나누기 '퇴장감'…훈포장 대상 간부공무원 편중

  • 입력 2002년 10월 16일 18시 39분


“월드컵 대회 성공이 간부 공무원들만의 공인가요.”

행정자치부와 문화관광부가 6월 개최됐던 월드컵 대회의 유공자 훈포장과 표창장 수상자를 선정하면서 대상자를 간부 공무원에 국한하고 있어 자원봉사단체와 하위직 공무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행자부는 최근 ‘월드컵 유공자 선정 지침’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내려보내 월드컵 개최 10개 도시 가운데 서울은 70명, 부산 등 6개 광역시는 30명씩, 전주 등 3개 기초 자치단체는 27명씩 등 총 331명을 선정하고 비개최도시는 2명씩의 훈포상 수상자를 선정하도록 통보했다.

선정 기준은 △훈장의 경우 공무원 경력 15년 이상으로 월드컵 관련 업무에 3년 이상 근무한 4급 이상 공무원 △포장은 공무원 경력 10년 이상으로 월드컵 관련 업무 2년 이상의 5급 이상 공무원 △대통령 및 국무총리 표창은 공무원 경력 5년 이상으로 월드컵 관련업무 1년 이상의 6급 이상 공무원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지침에는 ‘기타 대회준비와 운영에 지대한 공적이 있는 자’도 포상 수상자로 선정할 수 있도록 해 자원봉사단체와 하위직 공무원에게도 문호를 개방하고 있으나 선정 기준도 명시하지 않고 형식적으로 언급만 하고 있을 뿐이어서 실제 선정대상에 들기는 어렵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따라서 울산시의 경우 행자부 지침대로 간부 공무원 위주로 수상 대상자를 선정해 18일까지 행자부에 명단을 통보키로 하는 등 대부분 자치단체가 간부 공무원을 수상자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자부는 지자체에서 보내온 명단을 이달 말까지 종합해 월드컵 주관 부처인 문화관광부로 보내기로 했으며 문화부는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달 초 시상할 계획이다.

행자부의 이 같은 지침에 대해 행자부와 자치단체 직장협의회 홈페이지에는 항의하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월드컵’이란 ID를 가진 사람은 15일 행자부 홈페이지에 “자원봉사자와 월드컵을 위해 현장에서 열심히 일한 하위직 공무원이 유공자 선정 대상에서 소외된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월드컵 때 경기장 청소 자원봉사를 했던 김모씨(22·여·대학 3년·울산 남구 신정동)는 “월드컵 대회가 성공리에 끝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희생 때문이었다”며 “상을 받기 위해 자원봉사활동을 한 것은 아니지만 간부 공무원에게만 상을 준다는 말을 들으니 불쾌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행자부 관계자는 “상훈법에 따라 포상자 선정기준을 마련했으나 특별한 공로가 있는 시민이나 직위가 낮은 공무원도 수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는 점을 각 자치단체에 주지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포상 수상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월드컵 성공에 공이 큰 자원봉사단체와 하위직 공무원들에게는 장관과 시장상을 별도로 줄 방침”이라고 말했다.

울산〓정재락기자 jr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