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판]JP 또 특유의 '봉합술'? …귀국후 '중용의 길' 강조

  • 입력 2001년 8월 28일 18시 40분


28일 일본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김종필총재와마중나온 남궁진 대통령정무수석(왼쪽)등
28일 일본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김종필총재와
마중나온 남궁진 대통령정무수석(왼쪽)등
자민련 김종필(金鍾泌) 명예총재가 28일 귀국하자마자 ‘중용(中庸)’을 강조하면서 공조 불변을 선언함으로써 임동원(林東源) 통일부장관 해임건의안 처리 문제를 둘러싼 민주당과 자민련간 갈등이 다시 봉합되는 분위기다.

▽JP의 ‘중용’〓일본 방문에 동행했던 인사들은 JP가 일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대통령과 나는 안보에 관한 한 한 번도 이견이 없었다. 각료 임명권은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 고유권한이다. 공조를 한다면서 대통령의 고유권한에 도전하는 행위를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임 장관에 대해선 좀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본다. 내가 중앙정보부(국가정보원 전신)를 창설했는데, 그 부장(임동원 장관을 지칭)이 북한 김용순이 왔을 때 제주도를 안내하고…. 그렇게 비친 게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해임하는 것은 대통령에게 여러 부담을 주고 상처를 줄 수 있다.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 다음 전면 개각 때 포함시켜 처리하면 모양새도 좋고 부담도 덜 줄 것이다.”

▽자민련 기류〓강경론이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JP 귀국을 계기로 분위기는 눈에 띄게 달라졌다.

김현욱(金顯煜) 안보통일특위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자민련 소속 의원들은 임 장관 해임안 처리와 관련해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자유투표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 핵심당직자는 “JP가 ‘임 장관 건은 그만큼 했으면 됐다. 어떠한 경우든 DJP공조를 깨면 안 된다. 한나라당 편을 들어 임 장관 퇴진을 강행하는 결과가 나오면 그것은 공조를 깨는 것이다. 해임안을 통과시키지 않는다’는 지침을 내렸다”고 분명히 말했다.

이와 관련해 J, L, J 의원 등 3명 정도만 잘 단속하면 국회 본회의 표결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당 지도부가 이들에 대한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결국 30일 의원·당무위원 연찬회에서 자민련의 정체성에 걸맞게 한껏 정부의 대북정책과 임 장관을 성토한 뒤 해임안 처리 문제는 당 지도부에 일임하는 식으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DJP 회동도 연찬회 후에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여야 신경전〓민주당과 한나라당은 해임안의 국회 본회의 보고와 표결처리 날짜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한나라당은 29일 보고하고 31일 처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다소 느긋한 입장. 회기가 31일로 끝나기 때문에 본회의 일정을 잡지 못하면 해임안이 자동 폐기되기 때문이다.

<문철·박성원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