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전문가의 투자레슨]모닝스타코리아 정병선 사장

  • 입력 2001년 4월 3일 18시 36분


투자란 고도의 정밀성을 요구하는 경쟁적인 지적 행위다.

직접투자를 하든 간접투자를 하든 중요한 것은 투자목표를 잘 세우는 일이다. 목표를 잘 세운다는 것은 성공적인 투자로 나아가는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투자목표는 크게 단기적인 목표와 장기적인 목표로 나눌 수 있다. 투자목표를 정하면 투자해야 할 금액, 투자로 벌어들여야 할 금액, 그리고 그 돈을 써야 할 때 등이 자동으로 결정되고 이것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투자계획을 작성하는 원천이 된다.

일단 투자목표가 정해지면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짜야 한다. 투자계획이란 현재 자신이 처해 있는 재정상태와 미래에 희망하는 재정상태를 나타내는 밑그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투자계획은 투자목표는 물론 투자기간, 현재의 수입과 지출을 포함한 재정상태, 투자위험에 대한 자신의 태도 등을 충분히 반영해 만들어야 한다.

그러면 사람들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투자에 나설까? 뮤추얼펀드가 대중적인 투자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미국의 예를 통해 사람들이 흔히 정하는 일반적인 투자목표에 대해 알아보자. 작년 미국 투자회사협회(Investment Company Institute) 조사에 따르면 전체 뮤추얼펀드 투자자(복수응답 포함)의 84%가 퇴직소득을 보충하기 위해서 투자한다고 답했다.

401(k)플랜 같은 비교적 잘 정비된 퇴직연금제도가 시행되고 있는 미국도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면서 많은 사람들이 안락한 노후생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투자목표로 정한 것은 자녀 교육비 마련으로 전체 응답자의 26%를 차지했다. 자녀들의 과외비를 마련하기 위해 파출부노릇도 마다하지 않는 우리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조사했다면 아마도 이 비율은 훨씬 높아졌을 것이다.

가계생활비를 보충하기 위한 목적이 9%였고 주택이나 기타 부동산 구입용은 7%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정교한 투자계획은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투자목표를 정하는 데서 비롯된다. 우리나라와 같이 주식시장의 부침(浮沈)이 심하고 단기 투기적인 습성이 몸에 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투자목적은 오직 하나 대박에의 꿈이다.

그러나 명확한 목표 없는 투자는 우연에 목을 맨 복권, 경마, 포커게임 등과 다를 게 하나도 없고 그만큼 성공할 가능성도 낮다.

자! 여러분의 투자목표는 무엇이고 투자계획은 어떤 것인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