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우익교과서 검정통과]한일시민단체 반대운동 연대 선언

  • 입력 2001년 4월 3일 18시 36분


일본 교과서 개악에 반대하는 한국과 일본의 시민단체들이 3일 오후 4시30분 각각 서울과 도쿄(東京)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갖고 왜곡된 일본 역사교과서 채택 반대운동에 본격 나설 것을 선언했다.

▼관련기사▼
- 정부 "재수정 공식요구"…4일 대책회의
- "국민감정 따르자니 외교관계 흔들"…정부 고민
- 이태진교수 "잘못된 사관 활개칠 우려"
- 3당 반응 "매우 실망스런 수준"

일본의 ‘어린이와 교과서 전국 네트워크 21’ ‘피스 보트’ ‘전국 민주주의교육연구회’ 등 12개 시민단체는 도쿄 구단시타(九段下) 일본교육회관 8층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 헌법을 부인하고 국제고립을 자처하는 교과서를 어린이들에게 넘겨줄 수 없다’는 제하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새 교과서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면서 “헌법을 부인하고 국제공약을 위반한 교과서가 나온 데는 일본정부의 책임이 무겁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각 지역에서 이 교과서가 채택되지 않도록 함으로써 일본국민의 양심을 세계에 보여주자고 호소하고 침략전쟁에 대해 아시아 국가들과 공동의 역사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을 요구하기로 했다.

일본 시민단체들은 6월9일 개악 교과서 채택 저지를 위한 대규모 항의집회를 열 계획이다. 또 한일 양국의 시민단체들은 공조해 6월말∼7월초로 예정된 각 현(縣)의 교과서 채택절차를 앞두고 양국 공동서명운동과 한일공동 역사부교재 편찬 등 대대적인 ‘채택반대운동’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한편 한국의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 58개 단체로 구성된 ‘일본역사교과서 개악저지운동본부’는 이날 서울 종로구 느티나무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정과정에서 가장 ‘위험한’ 교과서로 알려졌던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회’가 집필한 교과서가 형식적인 수정만을 거친 채 검정을 통과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검인증 취소를 요구했다.

운동본부는 “이 교과서는 아시아 태평양 전쟁을 대동아전쟁으로 부르고 아시아 해방을 위한 전쟁이라는 제국주의 논리를 앞세웠으며 식민지 지배에 대한 반성도 없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나 난징대학살에 대해서도 부인하는 등 잘못된 기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수호(李秀浩) 전교조 위원장은 “이 교과서의 가장 큰 문제는 일본이 전후에 내걸었던 국제공약을 전면파기하는 세계관을 보이고 있는 점”이라며 “현재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는 신가이드라인 채택, 히노마루와 기미가요의 국기 국가제정 등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이 교과서가 ‘교과서 중 하나일 뿐’이라며 책임을 회피해온 일본정부의 태도는 용납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별도로 교총 전교조 등은 한국 학생들에게 교과서 왜곡문제를 다룬 공동수업안을 만들어 수업을 실시할 예정이고 테마소풍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한국 학생들에게 역사문제를 생각해 보게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서울 중앙고 4개학급은 소풍날로 예정된 18일 정대협이 개최하는 수요시위에 참여하고 일본대사관에 항의서한을 전달할 예정이다.

<서영아기자·도쿄〓이영이특파원>sy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