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현장]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출범…211개 단체 참가

  • 입력 2001년 2월 27일 19시 05분


전국 최대 규모의 상설조직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연대회의)가 정치·사회 등 모든 분야에 대한 개혁을 표방하며 27일 공식 출범했다.

참여연대 등 총 211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연대회의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 기독교연합회관 3층 강당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당면한 국가·사회개혁을 위해 지역과 부문을 기반으로 모든 역량을 결집해 대응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시민단체 상설 통합 네트워크인 연대회의는 이날 창립선언문을 통해 지난 4·13총선 과정에서의 '낙선운동'에 대해 시민들의 힘으로 이끈 승리라고 평가하고, 총선연대 활동을 통해 풍부해진 연대의 경험으로 전국 시민사회운동의 역량을 모아 개혁의 큰 물줄기를 열자고 다짐했다.

총선연대를 모태로 한 개혁연대준비위원회(가칭)와 경실련이 주축인 한국시민단체협의회의 통합으로 출범한 연대회의는 2001년 사업계획을 통해 ▲정치제도 개혁 ▲지방자치개혁운동 ▲시민사회단체 활성화사업 등 3대 집중사업과 함께 ▲3대 개혁입법 촉구운동 ▲교육개혁운동 ▲언론개혁운동을 역점 지원사업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대회의는 우선 3월초부터 행정자치부의 지방자치관련법 개정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4월 13일 총선 1주년에 맞춰 지방자치관련법 개정안을 마련·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연대회의는 고양시 러브호텔 문제와 하남시 예산낭비 등의 사례와 같이 지방자치단체의 일방적인 정책결정이나 정책실패에 대해 적극적인 주민소환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다가오는 지방선거와 대통령선거에서도 국민들이 올바로 투표할 수 있도록 객관적 판단 기준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원순 상임운영위원장(참여연대 사무처장)은 2002년 지방선거에도 낙선·낙천운동을 전개할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또 해야할 만큼 정치판이 혼탁해서는 안된다"고 전제하고 "후보자들의 삶,정치,언행 등을 평가해서 선택의 기준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이날 창립총회에서 공동대표로 이남주 한국 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등 각 단체 대표 30명을 선정하고, 상임공동대표는 추후 공동대표 내부에서 5명내외로 선임하기로 했으며 연락 사무실은 참여연대 2층에 두기로 했다.

또 실무를 총괄할 공동운영위원장으로 박원순 참여연대 사무처장(상임), 이석연 경실련 사무총장, 남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총장, 김광식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집행위원장(이상 비상임) 등 4명을 선출했다.

연대회의는 현재 가입한 211개 단체 외에도 앞으로 노동계 등에도 문호를 개방키로 해 앞으로 회원수가 1000여개 단체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최건일/동아닷컴 기자 gaegoo9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