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당원늘리기 나설 때인가

  • 입력 2001년 2월 1일 18시 50분


민주당이 전국 유권자의 10%인 330만명을 올해 말까지 당원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전국 지구당에 조직 강화 지침을 내려보낸 것으로 밝혀졌다. 6월까지 핵심당원 56만명을 확보하고 이들이 1인당 5명씩을 당원으로 끌어들여 전체 가구의 20%를 당원 및 당원 가족으로 만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정당이 지지기반을 넓히기 위해 합법적으로 당원 수를 늘리겠다는 것을 비판할 이유는 없다. 그러나 지금이 어느 땐가. 모두 힘을 합쳐 경제살리기에 나서자고 민주당 스스로 주장하고 있는 때가 아닌가. 온 당력을 경제살리기에 집중해도 경제가 좋아질까 말까 한 판국에 그러기는커녕 전국 곳곳에서 당원 끌어모으기에나 신경을 쓴다면 경제는 언제 살리자는 것인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민주당은 이번 당원확보작업이 내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둔 포석임을 분명히 했다. 그동안 야당에 대해 모든 사안을 대선전략적 차원에서 접근한다고 비난하던 여당이 오히려 철 이른 대선전략차원의 당원확대운동에 나선 것은 참으로 이중적 사고가 아닐 수 없다. 이번 일로 대선 바람이 조기에 불고 당원 확보를 둘러싼 여야 갈등이 불거진다면 국정운영 측면에서도 득될 게 있는지 의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당 조직을 강화하고 당원 수를 늘리려면 돈이 들게 마련이다. 정치자금에 대한 국민의 인식이 가뜩이나 좋지 않은 판에 어디서 조직강화비를 조달하고 또 어떻게 쓰려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전국의 지구당별로 당원확보경쟁이 벌어지다 보면 무리수도 등장할 수 있고 대야관계 또한 경색될 것이 뻔한데도 공개적으로, 또 공격적으로 당원 늘리기에 나설 필요가 있는 것인가.

민주당이 주장하는 ‘강한 여당’은 무리하게 당원 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강한 정당은 강고한 국민의 지지를 바탕으로 해야 가능하다. 지금 국민은 집권당이 좀더 경제를 살피고 민생의 구석구석을 보듬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그런데 정치권은 그런 기대에는 전혀 부응하지 못한 채 매일 싸우는 모습만 보여 주면서 근 2년이나 남은 대선에나 신경을 쓰고 있으니 국민의 실망이 깊어 가는 것이다.

안기부 돈의 신한국당 유입 사건 등 가뜩이나 정쟁거리가 많은 정치판에 또 다른 갈등을 심어줄 소지가 있는 민주당의 당원 늘리기는 마땅히 재고돼야 한다. 정권 재창출을 위한 눈앞의 당략보다 국민의 아픈 데부터 치유하는 정치를 하지 않는 한 ‘강한 여당’은 구두선에 그칠 따름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