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경제경영신서]'CEO처럼 생각하기'

  • 입력 2000년 10월 25일 15시 21분


부제: 최고경영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22가지 자질

How to think like a CEO by Debra A. Benton, Warner Book, 1996, 470p

◇ 저자

데브라 A. 벤톤은 '벤턴 경영연구소'를 운영하면서 최고경영자들과 그 직원들에게 전문성 개발에 관한 전문가적인 조언과 의견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사자는 으르렁댈 필요가 없다; 탁월한 사람이 되기 위한 전문적인 리더십의 힘 이용하기, 마음을 다스리고 전진하기 Lions Don't Need to Roar》는 유능한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인생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룬 걸작이다.

◇ 내용

기업이라는 사다리를 오르는 것은 산을 오르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정상에 오르는 데는 등산 장비와 같은 자질이 필요하다. 또한 좀더 높이 올라가고자 한다면 "까다롭고 무시무시한 상황"을 통과할 수 있는 준비도 해야 한다. 우선 "튼튼한 발판"을 마련해야 하고 "로프 사용법"까지 익히고 나면 비로소 산에 오르기 시작할 수 있으며, 직면하는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선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기 위해서는 자신을 고용한 최고경영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최고 경영자를 도와 일을 하고 있다면 좀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훌륭한 최고경영자일수록 조직을 훨씬 더 성공적으로 운영해나간다. 최고경영자가 완벽한 사람은 아니다. 완벽한 사람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완벽에 가까운 최고경영자" 밑에서 일해보고 싶다고 생각할 것이다. 완벽에 가까운 최고경영자는 22가지의 필수 자질을 갖추고 있다. 이 자질들을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라. 다른 사람들에게서도 이러한 자질들을 관찰하도록 하라. 또한 이러한 자질들을 개선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면 당신도 점점 더 발전할 것이다.

이 책에서 보여주는 핵심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최고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최고경영자처럼 생각해야 한다.

- 정상에 오르고자 한다면,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 어려움에 처하더라도 계속 밀고 나가라.

- 훌륭한 최고경영자는 최고의 배우다.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요구되는 역할을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그 방법을 알고 있다.

- 현상을 유지하려 애쓰지 말라. 자신의 창의력으로 발전과 변화를 선도하라.

- 최고경영자가 되는 길은 등산을 하는 과정과 같다. 정상에 오르기 위하여 로프 사용법을 배워야 하며 장애를 극복해나가야 한다.

- 여러 가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 상황들에 숙달하여,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신의 태도를 관리하는 능력이 관건이다. 사업과 인생의 성공은 좋은 머리보다는 정신자세에 좌우된다.

- 큰 그림을 감상할 때에도 세세한 부분까지 주의를 기울이라.

완벽에 가까운 최고경영자들은 다음과 같은 8가지 기본 자질은 공통적으로 갖는다.

1. 최고경영자들은 자기 자신을 신뢰한다 - 완벽에 가까운 최고경영자들은 어떤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확신이 없는 사람은 정상에 오르지 못한다.

2. 최고경영자들은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 자신의 자세에 책임을 져라. 사업과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좋은 머리보다는 정신 자세가 중요하다. 필요에 따라 냉정하거나 다정할 수 있지만, 상황에 맞는 태도를 취하라.

3. 최고경영자들은 강인하다 - 최고경영자들은 인내하며 어려움을 극복한다. 이들은 일관성 있게 나아간다. 설령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용기를 꺾는다 해도 당신의 길을 고수하며 목적을 향해 노력해야 한다.

4. 최고경영자들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 계속해서 배워라, 그러면 자신의 업무에 관하여 더욱 많은 것을 알게 된다.

5. 최고경영자들은 정직하고 도덕적이다 -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진실을 말해야 하며, 성실하며, 진실되고, 공정하며 솔직해야 한다.

6. 최고경영자들은 말하기 전에 먼저 생각한다 - 말하기 전에 생각하면 자신이 말하려는 내용을 정리할 수 있으며,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7. 최고경영자들은 사고나 행동이 독창적이다 - 독창성은 오늘날과 같은 변화의 풍토 속에서 특히 중요하다.

8. 최고경영자들은 자신의 능력과 성취한 성과에 대하여 사람들 앞에서 겸손하게 행동한다 - 당신이 승진하고 무엇인가를 성취했을 때에도 겸손하게 행동하라.

The more

<북코스모스 경제 경영팀 권춘오>pipal73@bookcosmo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