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내 투자성향 알아야 펀드투자 성공한다"

  • 입력 2000년 8월 29일 18시 58분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 아무리 경쟁력있는 금융상품이라도, 베테랑 세일즈맨으로부터 아무리 잘 설명을 들어도, 자신의 투자성향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없다. 실제로 투신 수익증권 가입자들은 무작정 판매창구 직원이 권하는 대로 또는 고수익 환상에 홀려 알토란같은 돈을 넣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 수익보다 안전을 앞세우는 보수적 성향인데도 “지금이 주식형펀드 가입 적기(適期)”라는 권유에 공격적으로 돌아서기 십상이다.나중에 분쟁의 씨앗이 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종합자산관리 차원에서 LG투자 삼성 대우 동원 굿모닝 등 주요 증권사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투자성향조사 프로그램은 참고할 만하다.

이들 증권사는 투자성향 분석을 위해 10개 안팎의 질문을 던지고 별도의 자산정보 투자목적 등을 종합해 점수화, 고객들의 유형을 나눈 뒤 각각의 경우에 적합한 수익증권 분산투자 모델을 제시한다.

투자성향 유형은 대개 안전을 중시하느냐, 고수익을 노리느냐에 따라 △극단적 보수형 △보수형 △중립형 △공격형 △극단적 공격형 등 5단계로 분류된다. 물론 증권사마다 표현은 다르다.

각 문항별 가중치나 배점 등 설문결과에 따라 고객의 투자성향을 분류하는 방법은 ‘영업상 비밀’. 막대한 돈을 들여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했거나 외국기관에서 사들였기 때문이다.

투신 전문가들은 “정확한 자가진단은 할 수 없다 하더라도 펀드에 가입하기 전에는 한번쯤 자신의 투자성향이 어떤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 LG투자증권 ‘와이즈랩’과 삼성증권 종합자산관리 프로그램 ‘스마트’에서 사용하는 투자성향 진단법과 유형별 추천 포트폴리오를 살펴본다.

<정경준기자>news91@donga.com

▶삼성증권 '스마트'

삼성증권 스마트는 LG의 와이즈랩과 비슷한 올 3월 선보였다. 현재 고객수 1800여명으로 업계 선두권.

투자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서를 작성하면 △무위험 선호형 △이자소득 선호형 △안정투자 선호형 △성장투자 선호형 △적극투자 선호형 △공격투자 선호형 등으로 나눈다. 무위험 선호형을 제외한 5가지 유형은 다시 정도에 따라 A B C등급으로 분류, 투자성향을 총 16가지로 세분화했다.

스마트고객 전용상품이 스마트어드밴티지밸류 스마트어드밴티지그로스 스마트셀렉티드밸류 스마트셀렉티드그로스(이상 주식형), 새천년에이스국공채중기 새천년조인더베스트중기(이상 채권형) 등 역시 6가지. 모두 삼성투신운용에서 운용을 맡는다.

채권형 펀드는 편입되는 채권의 신용등급과 펀드의 만기에 따라, 주식형 펀드는 편입주식이 대형주냐 소형주냐, 가치주냐 성장주냐에 따라 각각 9가지씩 준비돼 있다.

가장 흔한 안정투자 선호형 C의 경우 △현금성자산인 MMF에 22% △채권형펀드에 42%(국공채형 21%, 공사채형 21%) △주식형펀드에 36%(안정형 14%, 시스템운용형 9%, 벤처투자형 9%, 기타 4%)로 자산을 구성하도록 추천하는 식이다.

삼성증권 금융상품팀 우성민과장은 “이같은 포트폴리오 추천은 경제환경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최소한 석달에 한 번, 시황이 급변할 경우 수시로 바뀐다”고 설명. 투자성과 및 분석, 운용전략 등을 담은 월간 분기 연간보고서를 제공한다.

<정경준기자>news91@donga.com

▶LG투자증권 '와이즈랩'

LG투자증권 와이즈랩은 올 2월21일부터 팔기 시작한 상품. 아직까지 증권사의 자문업 일임업이 허용돼 있지 않아 수익증권으로만 자산을 구성했다. 각 영업점을 찾아가 투자성향 및 위험수용도를 묻는 설문지를 작성하는 게 첫 번째 단계. 여기에 고객의 나이 결혼여부 직업 취미 등 기초정보와 자산정보, 투자목적 등을 감안해 점수가 매겨진다. 투자성향 유형은 고수익―고위험의 정도가 높아지는 순서대로 보수투자형, 안정투자형, 균형투자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 등 크게 다섯가지다.

LG투자증권은 각각의 유형에 따라 트윈스에이스국공채 동원에펠탑플러스(이상 채권형), 동원대형가치플러스 동원중소형가치플러스 교보대형성장플러스 교보중소형성장플러스(이상 주식형) 등 6개의 와이즈랩 전용상품을 포함한 수익증권 포트폴리오를 추천한다.

예컨대 질문지 점수가 102점인 균형투자형의 경우 △현금성자산인 트윈스신종MMF(5%) △채권형자산으로 트윈스에이스국공채(6%), 동원에펠탑플러스(36%) △주식형자산으로 교보대형성장플러스(23%), 동원대형가치플러스(23%), 동원중소형가치플러스(7%) 등이 추천된다.

그러나 같은 범주 안에서도 점수에 따라 자산구성은 수백가지가 넘는다는 게 최영남 와이즈랩 팀장의 설명.

투자성향 진단 및 포트폴리오 추천에 대한 수수료는 없으며 만약 손실이 날 경우 고객에게 책임이 돌아가는 것은 물론이다.

<정경준기자>news9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