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인체조, 음양오행 원리 따라 심신 정리

  • 입력 2000년 7월 30일 19시 03분


‘도인체조(導引體操)’는 전통무예 단전호흡 기공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체조. ‘도인법’이란 이름으로 전해 내려오는 100여 가지 심신수련용 몸동작이다.

무예의 고난도 동작을 시작하기 전 몸을 풀어주는 준비운동, 정지된 자세로 장시간 단전호흡을 한 뒤 굳어진 뼈마디와 근육을 풀어주기 위한 정리운동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도인체조는 글자 그대로 ‘끌고(導) 당기는(引)’ 동작. 온몸 관절의 인대와 근육을 스트레칭시킴으로써 긴장을 풀어주고 기의 순환을 도와준다. 대부분의 동작은 격렬하지 않으며 평소 잘 안쓰는 각도로 인대를 당기고 미는 등 평소 위축된 근육을 사용한다. 도인체조의 100여 동작중 평소 운동이 부족한 직장인이나 주부들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쉬운 동작만 모아 ‘생활속의 도인체조’로 재구성했다. 대부분 의자에 앉아서나 서서 할 수 있다.

◆원반장

몸으로 태극의 모양을 그리는 동작. 부드러우면서 강한 힘이 동시에 어우러지는 동작이다. 태극이 나선형으로 회전하는 모양과 음양의 균형을 양손으로 그리면서 온몸의 기혈 순환을 유도한다. 특히 좌우 손이 상반되는 방향으로 원운동을 할 때 뇌를 훈련시키는 효과가 있다.

◆도인체조 따라하기

1. 팔 뻗고 손목 당기기

두발을 모으고 양팔을 쭉 뻗은 자세로 양손을 아래 90도 구부리고 천천히 손바닥을 몸쪽으로 당긴다.

2. 깍지끼고 밀기

양손을 모아 가슴 앞에서 깍지를 끼고 손바닥을 앞쪽으로 내밀며 팔을 쭉 뻗친다.

3. 꼬아서 깍지 끼고 펴주기

양손을 꼬아서 깍지낀 상태에서 몸의 안쪽으로 당긴뒤 바깥쪽으로 돌리며 편다.

4. 머리회전

머리를 좌우로 천천히 돌린다. 어깨에 힘을 빼고 양손을 무릎으로 올려놓는다.

5. 손바닥 마칠시켜 기 세수하기

양 손바닥을 붙여서 뜨거워질 때까지 강하게 비빈 뒤 양 손바닥을 두 눈꺼풀 위에 덮고 손바닥을 뺨으로 쓸어내린다.

6. 귀잡고 쓸어내리기

양손의 엄지와 식지로 귓바퀴의 상단을 잡고 아래로 쓸어내린다.

7. 콧날 쓸어 내리기

양손의 약지를 콧등에 대고 눈밑에서 아랫방향으로 쓸어내린다.

8. 머리 두드리기

양손의 식지를 중지 위에 놓고 머리에 댄 후 식지로 두개골을 두드린다.

9. 허리 굽혀 턱 내밀기

양반 자세로 앉은 후 양손을 무릎 위에 놓고 허리를 앞으로 굽히며 턱을 내민다.

10. 엄지로 가슴뼈 쓸어내리기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목 아래 가슴뼈에 대고 지긋이 누르며 쓸어내린다.

11. 양손을 수평으로 복부 마찰하기

양손을 수평으로 복부에 대고 서로 반대방향으로 쓸어준다.

12. 발 뻗어 발목 돌리기

한발을 앞으로 뻗은 뒤 발목을 앞으로 최대한 펴주고 10회씩 회전시킨다.

(도움말〓기천(氣天)협회 이상원회장 02―523―0075, 명가한의원 손영태원장 032―651―7823)

<이호갑기자>gd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