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경제경영신서]'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리더십'

  • 입력 2000년 7월 28일 13시 40분


Martin Luther King Jr. on Leadership,

도널드 T. 필립스 지음

by Donald Philips, Warner Books, 2000, 372P

▣ 저자

도널드 T. 필립스는 리더십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저자다. 역사적 교훈을 오늘의 상황에 적용해 유용한 각종 비즈니스와 삶의 전략을 이끌어내는 데 탁월한 면모를 보인다. 현재 활발한 강연 활동을 하고 있으며 또다른 저서로는 《링컨의 리더십과 건국의 아버지 리더십》이 있다.

▣ Short Summary

마틴 루터 킹 주니어의 "나는 꿈이 있습니다"란 연설은 20세기의 가장 감동적인 대중 연설로 꼽힌다. 대중에게 감동을 주는 연설을 하기 위해서는 대단한 리더의 자질이 요구된다. 저자인 도널드 T. 필립스는 킹

목사가 시민권 투쟁이라는 역사의 장에서 추구했던 리더십의 이상을 제시하고, 시민권 투쟁의 여러 단계에서 사용하였던 기술들을 설명한다. 저자는 리더십에 대한 킹 목사와 일치된 견해를 지닌다. '배우기 위해 경청하고, 사람들에게서 리더로서 인정받고 행동을 자각함으로써 리더가 되고, 창조성을 키우고 사람들을 참여시켜라' 등 킹 목사의 원칙들은 이미 일반인들에게도 상당히 친숙한 내용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은 킹 목사가 이러한 원칙들을 어떻게 실행했는지 설명하는 부분이다. 책의 구성은 짜임새 있고, 내용은 명확하며 단호해서 일반인들이 읽기에도 용이하다. 특히 경영자나 각 조직의 리더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 키 포인트

훌륭한 리더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하여 영향력과 설득력을 이용한다.

사랑의 힘은 사회와 집단의 변화를 위한 강력한 수단이다.

리더십에서 중요한 요소는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배우는 것이다.

사랑, 인내와 이해로 설득하라.

적을 패배시키거나 굴욕을 주기 위하여 노력하지 말라. 오히려 심경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우정과 이해를 추구하라.

다른 조직과 함께 공식적인 협력 관계를 만들고 자신이 하는 일의 모든 단계마다 사람들을 참여시킨다.

목표를 설정하고 행동 계획을 세워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대화와 협상을 추구하라.

자신의 스승이 되기 위하여 자신을 위한 청사진을 만들어라.

변화에 대비하고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계획을 수정하라.

The more

<북코스모스 제공> http://www.bookcosmo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