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라인]윈도우 인터넷 연결 공유 사용하기

  • 입력 2000년 6월 25일 17시 33분


초고속 통신 서비스의 인기로 ADSL, 케이블 모뎀 등을 신청하면 몇 개월을 대기해야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러나 PC를 2대 이상 보유한 경우에는 매번 인터넷을 사용할 때마다

회선을 번갈아 끼워가며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출현한 프로그램이 윈게이트, 사이게이트, all aboard, 윈도우98SE와 윈도우2000PRO에 포함된 인터넷 접속 공유 등의 프로그램이다.

윈도우에 내장된 유틸리티 이외에는 모두 상용 프로그램이며 윈도우에 내장된 인터넷 연결 공유 프로그램의 경우 윈도우2000에 포함된 유틸리티가 좀더 안정적인 작동을 보여준다.

편의를 위해 2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것을 가정하고 진행하면 다음과 같다. 인터넷에 연결되는 PC가 외장형 케이블 모뎀이나, ADSL 모뎀을 사용할 때, 총 필요한 랜 어댑터는 3개이다.

3개의 랜 어댑터 중 2개의 인터넷에 연결되는 서버 PC에, 나머지 1개의 랜 어댑터는 클라이언트 PC에 장착된다.

내장형 케이블 모뎀이나 ADSL 모뎀을 사용할 때는 내장형 모뎀이 하나의 랜 어댑터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필요한 랜 어댑터는 2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데 사용될 2개면 충분하다.

서버 PC에 장착된 첫 번째 랜 어댑터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고 다른 랜 어댑터와 클라이언트 PC의 랜 어댑터를 통해 2대의 컴퓨터가 연결된다. 즉 클라이언트 PC는 일단 서버 컴퓨터와 연결되고 이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되므로 반드시 서버 PC가 켜져 있어야만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다.

참고로 외장형 케이블 모뎀이나 ADSL 모뎀과 서버 PC는 일반 케이블로, 서버 PC와 클라이언트 PC는 크로스 케이블로 연결시킨다.

△ 서버 컴퓨터에서 랜 카드 2개를 장착한 후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어댑터 이외에 추가로 필요한 항목은 TCP/IP 프로토콜, Microsoft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이다. 그외에도 NetBEUI, IPX/SPX 프로토콜과 마이크로소프트 네트워크 파일/프린터 공유 프로그램은 네트워크 게임을 하거나 자원을 공유할 때 필요하다.

△ 드라이버를 설치한 다음에는 2개의 랜 어댑터의 TCP/IP를 설정한다. 인터넷에 연결될 랜 카드와 클라이언트 PC에 연결될 랜 카드를 서로 구분한다. 인터넷에 연결될 랜 어댑터는 주로 '자동으로 IP 설정'에 체크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 업체마다 다르다.

△ 두 번째 랜 어댑터의 설정은 다음과 같다. IP주소는 '192.168.0.1', 서브네트 마스크는 '255.255.255.0',

WINS 구성은 'WINS RESOLUTION 사용 안함', 게이트웨이는 비워두고 DNS 구성은 각자 사용하는 통신 서비스의 DNS 서버 주소를 지정한다.

△ 랜 어댑터가 하나만 설치된 클라이언트 PC에도 TCP/IP 설정해야 한다. IP주소는 '192.168.0.2', 서브네트 마스크는 '255.255.255.0', WINS 구성은 'WINS RESOLUTION 사용 안함', 게이트웨이는 '192.168.0.1', DNS 구성은 사용하는 통신 서비스의 DNS 서버 주소를 지정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네트워크 등록정보의 컴퓨터 확인 탭에 '컴퓨터 이름' 항목을 서로 다르게 기록하고 '작업 그룹'은 서로 같은 이름으로 기입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2대의 컴퓨터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 테스트는 서버 컴퓨터와 클라이언트 PC에서 'MS-DOS'창을 실행한 다음, 각각 'ping 192.168.0.1' 그리고 'ping 192.168.0.2'과 같이 상대방 PC의 IP주소를 입력해서 실행한다. 정상적인 경우 'Relpy'가 왔다는 메시지와 전송 시간 등이 표시된다.

△ 윈도우98SE 버전과 윈도우2000은 자체적으로 인터넷 공유 기능을 지원한다. 별도의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추가로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필요없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서버 컴퓨터에서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실행하고 'Windows 설치'를 선택한 다음,'인터넷 도구'와 '자세히'를 클릭한다.

△ 설치를 마치면 자동으로 '인터넷 연결 공유 마법사'가 나타난다. 마법사를 이용하여 인터넷 접속에 사용되는 랜 어댑터와 내부 네트워크를 위해 사용되는 랜 어댑터를 지정한다.

△ 윈도우에 내장된 '인터넷 연결 공유' 유틸리티를 사용하면 다른 공유 유틸리티와 달리 클라이언트 PC의 설정에 필요한 내용을 디스크에 담아 실행해야 한다. 디스크를 요구하면 이를 넣어 세팅을 마친다.

△ 서버 PC에 필요한 설정을 모두 마쳤다. 이제 생성된 디스켓을 클라이언트 PC에 넣고 실행하면 된다. 디스크에는 icsclset.exe 파일과 readme파일이 들어 있으며 이중에서 icsclset.exe 파일을 실행하면 브라우저 설치 마법사가 실행되고 이어 설정을 끝마치게 된다.

[PC라인 제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