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문]與 『비자금의혹』 野『표적사정 의혹』

  • 입력 1998년 8월 26일 20시 15분


26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 질문에서 여야 의원들은 정치권 사정에 대해 상반된 논리를 펴며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여당에선 국민회의 김영환(金榮煥)의원이 불을 지폈다.

그는 먼저 청구그룹 장수홍(張壽弘)전회장의 비자금 의혹을 제기했다. 장전회장이 92년 총선부터 작년 대통령선거까지 2백억원 이상을 구여권에 뿌렸다는 것이었다.

그는 특히 “작년 대선 당시 모변호사와 모의원 등 한 후보의 자금관리책 7명에게 수십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명단 공개를 촉구했다.

그는 이어 기아그룹의 비밀장부에서 9백억원이 넘는 비자금이 나와 구여권에 전달됐다고 주장했다. 92년 총선에서 김모의원에게 23억원, 96년 총선에서 이모의원에게 13억원, 다른 이모의원에게 7억원, 김모의원에게 3억원이 전달됐다는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 이신행(李信行)의원이 1백43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정치인에게 제공했다” “김선홍(金善弘)전기아그룹회장과 한나라당 핵심인사들의 ‘검은돈 커넥션’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작년 대선에서 안기부가 한국통신 한국중공업 마사회 등 정부투자기관에 대선자금을 할당했다”면서 안기부의 선거개입과 북풍사건에 대한 재수사를 촉구했다. 또 한나라당 총재경선에서 지구당위원장에게 금품이 뿌려지고 있다며 이에 대한 수사의지를 물었다.

자민련 변웅전(邊雄田)의원은 김영삼(金泳三)전대통령과 현철(賢哲)씨 부자의 비자금 여부를 따졌다.그는“한보사건과 현철씨 수사과정에서 92년 대선자금 잔여금과 이들 부자의 비자금 관련 자료가 확보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를 공개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한나라당 권철현(權哲賢)의원은 “여권이 심심하면 사정설을 흘리는 의도는 공포분위기를 조성해 정국을 마음껏 주무르겠다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그는 “범법 사실이 불분명한 야당 정치인들을 내사하면서 확인되지도 않은 사실을 언론에 알리는 것이야말로 범법 행위”라고 주장했다. 권의원은 “같은 사건으로 구속됐는데 야권 인사는 사면에서 제외되고 여권 인사는 사면돼 외국 여행을 떠난 것을 무엇으로 설명할 것이냐”며 사면의 형평성을 따지기도 했다.

한나라당 서훈(徐勳)의원은 “여권이 과거 주장했던 특별검사제도와 부패방지법 제정은 없던 일로 하고 표적사정과 표적수사를 벌여 결국 공안통치와 공안선거의 논란을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송인수기자〉i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